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의 상하관계(2) - 12신살의 윗그룹, 아랫그룹에 따른 가족관계


[삼합에 따른 12신살의 그룹편성]


12신살에서 생하는 쪽이 아랫그룹이 되고, 생을 받는 쪽이 윗그룹이 됩니다.
서로 극하는 사이는 반대그룹이 됩니다.
이 경우는 부모,자식간이나 부부간의 띠에서도 같이 적용합니다.
심지어 회사 동료간이나 상사와 부하간에도 띠별 상하관계는 존재한다고 봅니다.


[부모가 자식보다 윗그룹이면]
.부모가 원숭이띠,쥐띠,용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뱀띠,닭띠,소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뱀띠,닭띠,소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호랑이띠,말띠,개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호랑이띠,말띠,개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돼지띠,토끼띠,양띠인 경우와
 부모가 돼지띠,토끼띠,양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원숭이띠,쥐띠,용띠인 경우 등입니다.

.이 경우는 부모가 윗그룹이고 자식이 아랫그룹이 됩니다.
 부모가 윗그룹이면 부모로써의 권위가 서고, 자식의 효도를 받는다고 봅니다.
 그러나, 자식이 부모를 능가하기 힘든다고도 봅니다.

.남편이 아내보다 웃그룹이면 남편에게 깍듯한 아내가 되겠구요.
 부인이 윗그룹이고 남편이 아랫그룹이면, 아내가 가권을 휘두르게 됩니다.
 자칫 남편은 하숙생 역할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부모가 자식보다 아랫그룹이면] 
.자식이 원숭이띠,쥐띠,용띠 중의 한가지이고, 부모가 뱀띠,닭띠,소띠인 경우이거나   
 자식이 뱀띠,닭띠,소띠 중의 한가지이고, 부모가 호랑이띠,말띠,개띠인 경우이거나
 자식이 호랑이띠,말띠,개띠 중의 한가지이고, 부모가 돼지띠,토끼띠,양띠인 경우와
 자식이 돼지띠,토끼띠,양띠 중의 한가지이고, 부모가 원숭이띠,쥐띠,용띠인 경우 등입니다.

.이 경우는 부모보다 나은 자식이 태어난 것으로 봅니다.
 자식이 윗그룹이라 항시 자식을 받들며 살아야 하는 처지가 됩니다.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이 원하는 것은 거스러지 못하고 다 들어주는 실정이 됩니다.

 생활이 어려워지면 부모를 등질 수 있는 자식일수도 있구요. 
 자식이 부모를 극진히 보살피드래도 주변의 눈치나 체면 때문일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 경우는 자식으로서의 의무감에 의한 들어내기식의 효도가 많을 수 있습니다.

.회사 상사와 부하직원의 사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사가 윗그룹이면 무난하겠지만, 부하직원이 웃그룹이면 상당히 묘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상사가 부하직원의 눈치를 보거나, 하극상으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크든 작든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오너나 상사의 입장에서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직원 몇사람 잘못두면 권위는고사하고 회사자체를 말아먹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부모와 자식이 반대그룹이면]

.부모가 원숭이띠,쥐띠,용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호랑이띠,말띠,개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뱀띠,닭띠,소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돼지띠,토끼띠,양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호랑이띠,말띠,개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원숭이띠,쥐띠,용띠인 경우와
 부모가 돼지띠,토끼띠,양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뱀띠,닭띠,소띠인 경우 등입니다.

.이 경우는 부모와 자식의 상하관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서로의 생각이나 생활 방식이 반대라 갈등이 심합니다.
 이 경우 약한 쪽이 언제나 다치는 결과가 됩니다.
 
 자식이 어린 시절에는 자식에게 잔병치레가 심할 수 있고,
 자식이 장성하면 부모가 노후에 지병이 심하거나, 수명이 짧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런 경우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생활하는 것이 서로간에 도움이 되는 사이일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 띠가 반대그룹이면 각방을 쓰는 것은 기본이 된다고 봅니다.
 때로는 주말부부가 되기 쉽고, 따로 살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만약 회사의 상사와 직원이 반대그룹이면 자잘한 터러블이 상존하는 사이가 됩니다.

[부모와 자식이 같은 그룹이면]
.부모가 원숭이띠,쥐띠,용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원숭이띠,쥐띠,용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뱀띠,닭띠,소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뱀띠,닭띠,소띠인 경우이거나
 부모가 호랑이띠,말띠,개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호랑이띠,말띠,개띠인 경우와
 부모가 돼지띠,토끼띠,양띠 중의 한가지이고, 자식이 돼지띠,토끼띠,양띠인 경우 등입니다.
 
.부모와 자식이 방각하거나 추구하는 방향이 같아 친구처럼 무난한 관계가 됩니다.
 부부간에도 무난한 사이가 되고.
 회사의 상사와 직원간에도 화합하며 큰 무리없이 지낼 수 있는 사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