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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학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현주소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8. 11. 24. 00:33
사주명리학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현주소

[역학의 기원]
1.중국역사의 기원은 삼황오제로부터 시작됩니다.
  삼황은 중국고대의 세명의 임금으로 복희씨,신농씨,여와씨로 알려집니다. 
  이중에 복희씨를 천황, 신농씨를 지황, 여와씨를 인황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복희씨가 팔괘를 만들고 신농씨 등이 64괘로 나누었다고 전해집니다.
  복희씨가 하도를 보고 팔괘를 그린 것이 선천세계의 원리로 주역의 시발점이 된다고 전해집니다.

[주역의 탄생]
2.역학은 중국의 주나라 (기원전 1100-771년)의 음양학에서 기원합니다.
  기원전 11세기 무렵,중국 은나라의 서쪽에 자리한 문왕과 그의 아들 무왕이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주나라를 세우고 천하의 주인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주나라를 세운 문왕과 아들 무왕이 상고시대의 천황 복희씨가 만든 8괘를 64괘로 만들게 됩니다.
  주나라 문왕이 64괘에 사를 붙여 주역이 만들어진 것으로 봅니다.
  문왕의 아들 무왕이 64괘에 괘사를 붙이게 됩니다.
  

  무왕의 아들 주공이 각괘에 설명인 384개의 효사를 붙여 주역경문으로 칭하게 됩니다.
  이로써 주역이 완성되었다고 하며, 우리나라로 보면 고조선시대에 해당합니다.

3.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221년)에 오행학설이 추가 됩니다.
  그후 춘추전국시대에 공자가 주역을 공부하면서 [십익]이란 설명을 덧붙인 책을 만든것이 오늘날의 주역이 됩니다.
  이 주역은 주나라 시대의 역학으로 명리학의 본류가 됩니다. 

[당사주의 탄생]
4.사주명리학이 학문적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당나라 시대가 됩니다.
  당나라 말기(서기 907년) 이허중에 의해 탄생한 당사주는 년주를 중심으로 운명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허중은 저서로 연주의 납음을 기준으로 운명을 판단하는 [이허중명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로 보면 통일신라 말기에 해당합니다.



[명리학탄생]
5.송나라 초기(서기 960년) 서자평에 의한 일간중심의 자평학이 탄생합니다.
  송나라의 [연해자평]은 서자평의 후학 서공승의 저서로 명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완성시킨 것으로 봅니다. 
  연해자평에서 [격국론]과 [신살론]이 처음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로는 고려초기에 해당합니다.

6.명나라(서기 1368 - 1644년) 시기에는 장남의 [명리정종],
  명리정종에서는 [지장간]과 [병약용신]이 등장하게 됩니다.

 만육호의 [삼명통회] - 야자시와 조자시를 주장하게 됩니다.
 유백온의 [적천수] - 격국보다용신이 중요함을 서술하게 됩니다.

7.청나라 (1645 - 1911년)시기에는 
  심효첨의 적천수수미, 원수산의 명리탐원, 서낙오의 적천수징의, 작자미상의 궁통보감이 출간됩니다.

[한국 역학의 흐름]
1.주역의 시작
 고구려 소수림왕 2년(서기 372년) 태학에서 주역 교육

2.조선시대의 성균관 교육
 조선의 태조이후 성균관에서 명리학의 원류인 주역을 가르침
 교육과정 : 
  .대학 : 1개월  
  .중용 : 2개월
  .논어 : 4개월
  .맹자 : 4개월
  .주역 : 7개월

3.학계 동향
 대학원 등에서 명리학 연구와 논문 발표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생활역학으로 인정
.원광디지털대학교 
   동양학과 - 명리, 풍수,기공양생 등 술수학 전문학과, 석사과정 개설 
   한국문화학과 - 박사과정
.공주대학교 역리학과 - 석사과정
.경기대학교 동양철학과 - 석사과정
.동방대학교 미래예측학과 - 석사과정, 박사과정
,대전대학교 철학과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국제문화대학원 사회교육학과 - 석사과정
.서라벌대학 풍수명과 - 학부과정

[한국 역학계]
.도계 박제완 - 명학강의를 번역하여 명리요강 저술
     위천리의 팔자제요를 번역하여 명리사전 편찬

.자강 이석영 - 사주첩경 편찬        
      한국 역학원 설립
 
[역학의 분류별 종류]
.주역 
 8괘 * 8 = 64 종류

.당사주  
 년지 12가지 * 월지 12가지 * 일지 12가지 * 시지 12가지 = 20,736 종류  

.사주명리학 
 년주 60 * 월주 12 * 일주 60 * 시주 12 = 518400 가지
 남녀의 대운의 흐름을 따지면 1,036,800 가지나 됩니다.

[관련자료링크]
중앙일보 -[사주는 결정론 아닌 가능론” 석·박사 따러 전문직 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