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세우기(4) - 사주의 시주 세우는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8. 12. 9. 23:10

사주세우기(4) - 사주의 시주 세우는법

 
[시주]
시주는 태어난 시간의 간지로 자식궁에 해당하며, 명주의 노년기로 삶의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시각은 2시간의 단위로 일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며, 시지는 항시 일정하게 부여됩니다.
 
[시간의 기준]
-子 자시 : 밤 11시 - 새벽 1시
-丑 축시 : 새벽 1시 - 새벽 3시  
-寅 인시 : 새벽 3시 - 새벽 5시 
 
-卯 묘시 : 아침 5시 - 아침 7시  
-辰 진시 : 아침 7시 - 오전 9시 
-巳 사시 : 오전 9시 - 오전 11시 
 
-午 오시 : 오전 11시 - 오후 1시 
-未 미시 : 오후 1시 - 오후 3시 
-申 신시 : 오후 3시 - 오후 5시 
 
-酉 유시 : 오후 5시 - 오후 7시 
-戌 술시 : 오후 7시 - 저녁 9시 
-亥 해시 : 저녁 9시 - 저녁 11시 
 
다만, 우리나라가 일본의 표준 시간을 사용하는 관계로, 위 시간에서 30분을 추가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별도 기술합니다. 여기서의 시간은 우리가 사용하는 인위적인 것이 아닙니다. 절기와 맞물려 변하는 태양에 의한 자연의 시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안에서도 자신이 태어난 지역에 따라 몇분간씩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플러스만세력에서는 동경 127.5도를 기준으로, 우리가 아는 시간에서 30분의 보정시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시간과는 다소 차이가 있게 되고, 이에 따른 보정표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시.군별 경도에 따른 실제시간 보정표]  
위 그림은 보정표의 일부입니다.
 
 
[시두법]
시주의 지지는 태어난 시간에 의해 일정하게 부여됩니다. 다만, 시간은 명주의 일간에 따라 정해지게 되는 데 이를 시두법이라 합니다. 일간의 육합이 생하는 오행을 극하는 양의 천간이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일주의 천간이 甲(갑), 己(기)인 경우  갑,기합 토 => 토를 극하는 양의 목오행인 甲(갑)목이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예).일간이 己(기)토이고, 申(신)시 출생이라면 시주의 천간이 무었이 올까요? 일간이 갑목이나 기토이면 육합의 오행인 토오행을 목극토로 극하는, 양의 목오행이 자시의 시주천간이 됩니다.
 
   11  1   3    5    7    9   11  13   15   17   19   23 시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위의 시간은 각기 30분 보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15시 30분부터 17시 29분까지 적용되는 申(신)시의 천간은 壬(임)수가 됩니다. 이 경우 시주는 壬申(임신)시가 되겠네요.
    
위 명조는 플러스 만세력에서 확인한 자료입니다.  
 
-일주의 천간이 乙(을), 庚(경)인 경우 을,경합 금 => 금을  극하는 양의 화오행인 丙(병)화가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일주의 천간이 丙(병), 辛(신)인 경우 병,신합 수 => 수를 극하는 양의 토오행인 戊(무토가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예시) 일주 천간이 병화인 경우 생시가 축시라면 천간이 무엇이 될까요? 일간이 병화나 신금이면 병신합수로 생성되는 오행을 극하는 양의 토오행이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따라서, 무토부터 세어 나가면 됩니다.
 
   11  1   3    5    7    9   11  13   15   17   19   23 시 
   무  기  경   신    임   계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새벽 1시 30분부터 3시 29분까지 적용되는 丑(축)시의 천간은 己(기)토가 됩니다. 따라서, 시주는 己丑(기축)시가 되겠네요.
    
위 명조는 플러스 만세력에서 확인한 자료입니다.   
 
-일주의 천간이 丁(정), 壬(임)인 경우 정,임합 목 => 목을 극하는 양의 금오행인 庚(경)금이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일주의 천간이 戊(무), 癸(계)인 경우 무,계합 화 => 화를 극하는 양의 수오행인 壬(임)수가 자시의 천간이 됩니다.
 
-시두법의 예외 단, 야자시의 경우는 위의 규칙과 무관하게 다음날의 간지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의 표준시]
우리나라는 동경 135도를 기준으로 하는 일본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동경은 일본의 도시인 동경이 아니라, 지구를 세로로 그은 경도중 한가지 입니다. 경도는 영국 그리니치천문대를 중심으로 오른쪽은 동경, 왼쪽은 서경으로 표시합니다.
 
세계의 모든 나라는 그 나라가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표준시간을 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국 그리니치천문대가 있는 곳을 0으로 기준점으로 보고, 경도의 차이에 따라 시간을 가감합니다. 우리나라는 나라의 중앙에 해당하는 동경 127.5도를 기준으로 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리니치천문대와 127.5도의 차이가 납니다.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510분으로, 8시간 30분의 시간차가 생기죠. 127.5 도 * 4분 = 510분 
 
우리나라는 일본시간인 동경 135도를 기준으로 하므로, 실제와 30분의 시간차가 나고 있습니다. 일본시간인 동경 135도와 우리나라의 중앙을 관통하는 자오선인 127.5도와는 7.5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1도마다 4분의 시차가 생겨, 우리나라 시간과 일본의 시간은 30분 시차가 생깁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만세력에서는, 언제나 끝에 30분이 붙어 다니는 기 현상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문제가 되는 것일 수 있으나, 당장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나라의 자존감을 살리기 위해서도 빨리 정상적인 시간을 찾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