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세판단(2) - 오행의 통근과 투출의 이해


[통근 通根]
.통근이란 천간의 오행이 지지의 지장간에 같은 오행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지지에 통근이 되면, 천간의 오행은 더 큰 힘을 가지게 됩니다.
.지지에 통근한 오행은 충분한 작용과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반대로 통근이 되지 못하고 기신인 경우, 그 흉작용이 가중된다고 봅니다.


[통근의 강약]
-최강의 통근 
 .사왕지인 자오묘유(子午卯酉)에 통근한 경우가 가장 큰 힘을 갖습니다.
 .지지에 따른 통근의 강약 : 월지 > 일지 > 시지 > 년지 순이 됩니다.
 .여러지지에 뿌리를 내린 경우 그 힘이 강하다고 봅니다

-차선의 통근 
 .사생지인 인신사해(寅申巳亥)에 통근한 경우 그 다음의 힘을 갖게 됩니다.

-최약의 통근 
 .사고지인 진술축미(辰戌丑未)에 통근한 경우는 가장 약한 힘의 통근이 됩니다. 
 .지지에 통근하지 못한 경우와 뿌리가 충으로 상한 경우는 약한 힘을 갖게 됩니다.
  

위 경우 모든 천간이 지지에 통근을 하고 있는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듯이 천간이 지지에 통근을 하고 있으면, 해당 육친은 강한 힘을 가지고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월간 정화의 경우는 년지와 시지에 통근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운에서 충이 오게되어 하나의 지지가 흔들리드라도, 다른 통근처가 있어 평생 힘을 가지게 됩니다.
 

[오행과 통근]
-목오행 : 갑,을 - 해(무갑임), 묘(갑을), 미(정을기), 인(무병갑), 진(을계무)
-화오행 : 병,정 - 인(무병갑), 오(병기정), 술(신정무), 사(무경병), 미(정을기)
-토오행 : 무,기 - 진(을계무), 술(신정무), 축(계신기), 미(정을기), 사(무경병), 오(병기정) 
-금오행 : 경,신 - 사(무경병), 유(경신), 축(계신기), 신(무임경), 술(신정무)
-수오행 : 임,계 - 신(무임경), 자(임계), 진(을계무), 해(무갑임), 진(을계무)

천간의 오행이 지지의 지장간에 같은 오행이 있으면 통근으로 봅니다.


[투출]
.지장간의 오행이 천간에 자신과 같은 글자가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투출은 같은 오행으로만으로는 부족하고, 반드시 같은 글자여야 합니다.
.투출은 통근과 마찬가지로, 같은 기둥이 아니라도 천간으로 나타나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동주가 아니면 그 힘은 떨어질수 밖에 없고, 멀어질수록 힘의 크기도 줄어듭니다.
,투출은 격국을 살피는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투출은 땅의 기운이 하늘에 통하는 것으로 봅니다.

 
지장간의 정화, 신금, 갑목이 천간에 투출하여 강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더구나, 월지의 지장간 신금은 년간과 일간에 투출하여, 더 강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천간으로 투출하지 못한 지장간은 숨어 있는 힘으로, 운에서 같은 글자가 오면 활동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