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진살(怨嗔煞)과 궁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6. 4. 23. 18:26

원진살(怨嗔煞)

원진살은 서로간에 미워하거나 싫어하는 경향이 커 궁합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입니다.


원진살은 대모살이라 불리기도 하며, 부부간에 별다른 이유도 없이 미워하게 될 수도 있는 살이므로 원진살이 있는 사람 간에는 동업을 하거나 결혼하는 것을 피하고 있습니다.


사주분석에서는 육신과의 조화에 이용합니다.

사주 원국 내에 원진살이 있는 경우는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에 접어 들어 타인이 자신을 미워하거나 원망한다고 여겨 행동과 생각에 제약을 받는 격이 됩니다. 

배우자궁인 일지와 시지나 월지 또는 년지 사이에 원진살이 성립되는 경우도 주의를 요합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원진살이 가중될 때는 더 한층 나쁜 의미가 되므로 부부 사이에 미운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子未怨嗔(자미원진)

쥐는 양의 뿔을 싫어하며 양은 쥐의 꼬리를 깨끗치 않다고 싫어한다고 합니다.
자미 원진의 경우 남녀간에 헤어지기 쉽고, 자식과 인연이 약하다고 합니다.

 

 

丑午怨嗔(축오원진)


소는 말이 노는 것을 싫어 하고 말은 소가 누워 자는 것을 싫어합니다.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으며 자식과 인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寅酉怨嗔(인유원진)

범은 닭의 울음소리에 산으로 돌아가야 하기에 싫어하고, 닭은 호랑이의 수염을 시기한다고 합니다.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으며 잔병치레와 불구자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卯申怨嗔(묘신원진)

토끼는 원숭이의 빨간 엉덩이를 싫어하고 원숭이는 토끼의 빨간 눈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으며, 금전관계에 구두쇠가 아니면 낭비가가 되기 쉽습니다.

 

辰亥怨嗔(진해원진)

용은 되지의 검은 입을 싫어하고, 돼지는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것을 시기한다고 합니다.
자식과 인연이 박하며 잘난 척 하기를 즐긴다고 합니다.

 

巳戌怨嗔(사술원진)

뱀은 개의 짓는 소리에 놀라고, 개는 뱀의 혀놀림을 싫어합니다.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으며, 자식과도 인연이 박해 고독한 인생이 되기 쉽습니다.

 

궁합에서는 쥐띠와 양띠, 소띠와 말띠, 범띠와 닭띠, 토끼띠와 원숭이 띠, 용띠와 돼지띠, 뱀띠와 개띠는 원진살이 있는 띠궁합으로 봅니다.
아울러 일지가 자일생과 미일생, 축일생과 오일생, 인일생과 유일생, 묘일생과 신일생, 진일생과 해일생, 사일생과 술일생은 일지가 원진살이므로 아울러 좋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