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화살의 종류와 작용및 조견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1. 13. 17:17

도화살의 종류와 작용및 조견표

 
 
[도화란?]
도화란 사람의 얼굴에 홍조를 띄게 되어 복숭아 처럼 붉고 탐스럽게 보인다는 것으로, 도화가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매력이 발산되어 이성을 현혹하게 되고, 음욕이 발동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여자는 한 남자로 자신의 음욕을 다 채우지 못해 다른 남자를 기웃거리게 된다고합니다. 색을 좋아하고 다정 다감한 타입이라 화려하고 사치를 즐기며, 이성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여자가 도화살이 있으면 상대가 되는 남자는 기가 쇠진하게 되어 몸이 약해지고 죽을 수도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도화살이 남자에게 있으면 주색으로 집안을 망치게 되고 여자는 가문을 닫게 만든다고 믿기까지 한 것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결혼 전 궁합을 볼 때에는 상대에게 도화살이 있는지를 많이 따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적 의미의 도화살]
최근에는 연예인 살이라고 하여 좋은 이미지를 많이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현대에서는 도화살이 오히려 인기살로 여겨져 연예인이나 예술가 등 인기를 먹고 사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운으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화의 기운이 있으면 멋쟁이로 언어나 행동이 우아하고 애교가 있으며 인기 또한 많게 됩니다. 남자든 여자든 도화의 기운이 전혀 없는 사람은 인기도 떨어지고 매력도 부족하다고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현대에서도 도화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문제가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도화살이 길 작용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인정을 받아 자신있는 삶이 됩니다. 반대로 흉작용을 하게 되면 주색에 빠지거나 유흥 등으로 패가망신할 수 있는 살이 되기도 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도화살이 강하면 바람기가 강하고 색을 밝흰다고 합니다.
 
 
[도화살 조견표]
 
도화란 지지의 子, 牛, 卯, 酉 4자를 말합니다.
그래서 도화살은    
연지가 신.자.진 중 하나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유일 때,
연지가 인.오.술 중 하나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묘일 때,
연지가 사.유.축 중 하나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오일 때,
연지가 해.묘.미 중 하나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자일 때,
 
도삽 도화는 그 그 반대의 경우가 됩니다.
연지가 유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신.자.진 중 하나일 때
연지가 묘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인.오.술 중 하나일 때
연지가 오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사.유.축 중 하나일 때
연지가 자이고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가 해.묘.미 중 하나일 때
 
 
[도화살의 종류]
■나체도화 
도화란 일지가 子, 牛, 卯,  酉 를 도화로 보며, 일주가 甲子, 丁卯, 庚牛, 癸酉 인 경우를 나체도화라 합니다. 나체도화가 있으면 다른 사람의 시선을 끌 정도의 몸매를 타고 난다고 봅니다.           
이 경우는 몸매나 얼굴이 이쁘고 늘씬한 경우와 소아마비 등 불구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끄는 경우도 포함된다고 봅니다. 나체도화가 있으면 응큼하고 나체를 좋아하게 되어 음란함이 극심하다고 봅니다.
 
■편야도화 
사주에 子, 牛, 卯, 酉 4자가 모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색에 빠져 집안이 기울게 된다고 봅니다.
 
■도삽도화  
년지에 도화가 있는 것으로 위 도표를 참조하세요.
연상의 이성을 좋아하게 된다고 봅니다.
 
■곤량도화 
도화인 지지가 서로 충.형하거나 지지가 도화인 천간이 다른 천간과 합하는 경우가 됩니다. 
 
■홍염도화 - 홍염살
신분과 귀천을 가리지 않고 색을 탐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갑오.을사.병인.정미.무진.경술.신유.임자.계유 일주를 말합니다. 사치허영.외정을 즐긴다.다정다욕합니다. 목욕살,일명 함지살이라 합니다.
 
[궁과 육친에 따른 도화의 분류]
● 월령도화 - 양인도화
월지가 도화인 경우로 연애를 즐긴다고 봅니다.
 
● 시궁도화
시지가 도화인 경우로 연하의 이성과 향락을 즐기거나 화류계와 연이 깊습니다.
 
● 장내도화
장내도화는 년주 월주가 도화인 경우입니다. 장외도화 보다는 흉의가 약합니다.
 
● 장외도화
장외 도화란 일주와 시주가 도화인 경우를 말합니다. 흉의가 큰 도화입니다.
 
● 비겁도화
사주 원국의 육친이 비겁인 경우의 도화입니다. 배우자가 가까운 동료나 친구와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식상도화
사주 원국의 식상이 도화인 경우입니다. 아랫사람과 연애설 등 구설수가 따르는 도화입니다.
 
● 재성도화
사주 원국에서 재성이 도화인 경우입니다. 남자의 경우 여자문제로 재물을 잃게 되는 도화입니다. 
 
● 관성도화
관성이 도화인 경우입니다. 남자는 , 여자는 남편이 이성문제를 일으키는 도화입니다.
 
[도화의 동주]
도화가 칠살과 합하면 => 결혼이 늦거나 독신으로 향락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도화가 비견이나 겁재와 동주하면 => 색정으로 인해 패가 망신할 수 있습니다.  도화가 상관과 동주하면 => 색정으로 인해 몸이 병고 재산을 탕진할 수 있습니다.
 
도화가 인성과 동주하면 => 이 경우는 아주 길하다고 보며 현숙하고 총명하다고 봅니다. 도화가 정관과 동주하면 => 재주가 비상하고 얼굴과 몸매가 뛰어나다고 봅니다. 도화가 관살 혼잡이 되면 => 음란하여 색정에 색욕으로 망신하고 찌들 수 있습니다. 
 
여자는 몸가짐이 단정치 못해 결혼이 늦어지거나, 결혼보다는 연애에 치중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도화가 비겁과 동주하면 => 음란한 생활로 자신과 집안을 망칠 수 있습니다. 도화가 역마와 동주하면 => 바람기를 참지 못해 애인이나 정부와 도망할 수 있습니다.
 
[궁에 따른 도화의 작용]
● 도화살이 연주에 있으면
도화살 중에서 흉의가 가장 약하다고 봅니다. 조상중에 풍유를 즐기는 사람이 있었다고 봅니다. 조상이 부부의 인연을 지켜주므로 배우자와의 정이 오히려 돈독하다고 봅니다. 
 
● 도화살이 월주에 있으면
부모의 정이 박하고 부모의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월주 도화살의 경우는 연애를 즐기는 사람이 많다고 봅니다.
 
● 도화살이 일주에 있으면
도화살 중에 흉의가 크다고 봅니다. 일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배우자와의 관계에 신중을 기하고 처신도 각별히 조심해야 이별수를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무난한 경우가 주말 부부 정도가 됩니다.
 
● 도화살이 시주에 있으면
자식이 이성 관계로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하면 화류계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노년기의 도화라 주변의 시선도 곱지 못합니다. 
 
[도화의 발동시기]
도화는 사주 원국과 운에서 합이 들어 올때 이성의 유혹이 생기고, 이성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발동한다고 봅니다. 사주원국이 도화일 때 운에서 충을 만나면 몰래 감추어 둔 정부나 애인이 발각되는 경우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