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 보는 법 - 속궁합 (1) -일간의 음양의 조화

category 궁합 2017. 2. 5. 14:49

궁합 보는 법 - 속궁합 (1) -일간의 음양의 조화



남녀간에 혼인을 하기 전에 서로 간에 도움을 주며 한평생을 잘 해로하며 살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궁합입니다.
옛말에 아는 길도 물어서 가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하물며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한평생의 반려자가 될 부부의 연을 맺는데 얼마나 망설여지고 조심스럽겠습니까?

세계 3대 악처로 알려진 사람으로는 소크라테스의 부인 크산티페, 모짜르트의 부인 콘스탄제, 톨스토이의 아내 소피아를 주로 이릅니다.

소크라테스 같은 철학자나 모짜르트 같은 음악의 천재는 물론  톨스토이 같은 문학의 대가도 결국 아내와는 화목하지 못한 생활을 했다는 것입니다.
역으로 그 부인들 입장에서 보면 그런 유명한 사람들이 자신의 남편이 되는 악연으로 인해 죽어서도 욕을 먹는 악녀로 남게 되었구요.

소크라테스는 정자나무 밑에서 마을사람들을 모아 놓고 인생을 논하고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철학을 강의 했다고 합니다.
소크라테스의 부인 입장에서 보면 하루하루 살아가는 생활비가 아쉬운데 남편이란 사람은 정자나무에서 돈도 되지 않는 이야기로 소일하고 있으니 얼마나 답답하고 화가 나겠습니까?

요즈음 같으면 악처가 되기 전에 일찌감치 보따리를 싸 집을 나갔을 것입니다. 
요즈음 세태가 어떠합니까?
남편이 사업을 하다가 힘들어지면, 힘든 남편을  부인이 도와 주기는 바로 헤어질 궁리부터 하는 세태가 아닙니까?

궁합이 좋은 부부는 어려울수록 서로 간에 도움을 주고 힘이 되어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그 궁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궁합은 크게 속궁합과 겉궁합이 있습니다.
겉 궁합은 태어난 해를 중심으로 하는 띠궁합을 기본으로 납음궁합, 구궁궁합, 원진궁합. 남녀궁합 두미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별자리로 보는 궁합, 혈액형 궁합은 물론, 이름으로 보는 궁합법도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속궁합은 태어난 일간을 중심으로 보는 궁합법입니다.
따라서 속궁합을 보려면 두 사람의 간지를 대조하여 합과 충, 원진관계등의 확인하여 두 사람의 화합 정도와 애정관계를 알아보는 궁합법이 됩니다.

궁합을 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속궁합이 제일 중요합니다. 다른 궁합법에서 좋지 않게 나왔더라도 속궁합이 좋으면 아무 탈이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위 그림의 사주를 놓고 간단히 궁합보는 예릉 들어 봅니다.
윗부분을 남자, 아래를 여자의 사주라 간주하고 일간을 봅니다. 

[음양의 조화]
남자는 갑목으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여자는 정화 일간으로 음의 성정을 가져 음양이 잘 조화되는 궁합입니다.
두 사람의 일간은 음과 양으로 균형을 이루어야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자가 양이고 여자가 음이면, 음양의 조화에서는 최상입니다.

[성격]
간단히 두사람의 성격을 확인해 봅니다. 우선 남자의 일간은 갑목입니다 
성격적으로는 꿋꿋하고 지도자적 성향을 가지지만 고집도 한 몫 하는 스타일로 보수적인 기질도 한몫합니다.

한편 여자의 일간은 정화로 활달하며 외향적이며 부더럽고 포근하지만 화려함과 사치도 즐기는 성향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