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달맞이 궁합과 오누이 궁합

category 궁합 2017. 2. 12. 23:06

달맞이 궁합과 오누이 궁합



사람과 사람이 서로 믿고 인연을 맺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 힘든 일인지 모릅니다.
그 중에서도 남자와 여자가 만나 서로를 의지하며 한평생을 살기로 언약하는 결혼이라는 것이겠지요.
결혼은 서로의 인생을 송두리채 상대에게 맞기고 의지하며 지내야 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궁합에는 갖가지 억측과 새로운 말들도 많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달맞이 궁합]과 [오누이 궁합]이 아닌가 합니다.
[달맞이 궁합]과 [오누이 궁합]이 중요하다, 아니다를 떠나 어떤 것인지 부터 알아 봅니다.



[달맞이 궁합]
달맞이 궁합은 태어난 해는 무시하고 태어난 달만 가지고 따집니다.
음력으로 남자의 출생월과 여자의 출생월이 6개월의 차이가 나는 경우 달맞이 궁합이라 합니다.

사주에서 천간이나 지지가 6계단 달라지면 충이 됩니다. 그래서 6충이란 말도 생겨난 것입니다.


[달맞이 궁합의 조건]

남자와 여자의 태어난 달이 6개월의 차이가 나는 경우를 달맞이 궁합이라 합니다.

  1.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1월(인월) 생과 7월(신월)생인 경우 -  인신충
  2.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2월(묘월) 생과 8월(유월)생인 경우 -  묘유충
  3.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3월(진월) 생과 9월(술월)생인 경우 -  진술충
  4.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4월(사월) 생과 10월(해월)생인 경우 - 사해충
  5.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5월(오월) 생과 11월(자월)생인 경우 - 자오충
  6.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6월(미월) 생과 12월(축월)생인 경우 -  축미충


[예시자료]

위의 그림은 위쪽이 남자의 사주이고 아랫쪽이 여자의 사주를 뽑은 것입니다.
다른 것은 무시하고 월주만 봅니다.

남자의 월지가 미토로 음력 6월생입니다.
아랫쪽 여자의 사주는 월지가 축토로 12월이 됩니다. 
그래서 남자와 여자의 생월이 6개월이 차이가나지요. 다시말해 [축미충]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렇듯이 남자와 여자의 궁합을 볼 때 태어난 달이 6개뤙이 다른 경우를 [달맞이 궁합]이라 합니다.

[달맞이 궁합의 흉작용]
  1. 달맞이 궁합에 해당하는 남녀가 결혼을 하면 돈이 모이지 않아 경제적으로 힘든다고 합니다.
  2. 자식복이 박해 노년이 고달프거나 쓸쓸하게 보내기 쉽다고 합니다.



[오누이 궁합]
오누이 궁합은 실제 결혼할 남자와 여자가 남남임에도 불구하고 사주상으로는 오누이가 된다는 뜻입니다.
즉, 오누이란 오빠와 동생이 아닙니까?
때문에 궁합에서는 둘이 서로 싫어할 지라도 헤어지지 못하는 궁합으로 봅니다.
오누이라 잠자리를 하기도 어색하고 앨를 낳아도 뜻뜻하지 못해 마음 고생을 하는 궁합으로 일려집니다.

[오누이 궁합의 조건]
오누이 궁합은 월지의 오행이 같은 경우를 오누이 궁합이라 합니다.
  1. 음력으로 같은 달에 태어난 남자와 여자는 모두 오누이 궁합이 됩니다.
  2. 1월(인월) 생과 2월(묘월)생 - 월지의 오행이 같은 목이 됩니다.
  3. 3월(진월)생과 6월(미월)생 - 월지가 같은 토의 기운이 됩니다.
  4. 4월(사월)생과 4월(오월)생 - 같은 화 오행.
  5. 7월(신월)생과 8월(유월)생 - 같은 금의 오행
  6. 9월(술월)생과 12월(축월생) - 같은 토오행
  7. 10월(해월)생과 11월(자월)생 - 같은 수오행으로 이런 궁합을 모두 오누이 궁합이라 합니다.
[예시자료]


 
[오누이 궁합의 흉작용]

  1. 겉으로 보기에는 어느 누구보다 다정하지만 실상은 마음고생이 심하다고 합니다.
  2. 오누이 궁합에서는 남자보다 여자쪽의 힘든 과정이 더 많다고 알려집니다.
  3. 남편은 아내에 대해 부양 책임의식을 갖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4. 오누이의 역할이라 잠자리도 마음이 편치 못합니다.
  5. 자식복도 박하다고 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