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살혼잡 사주의 폐해와 관살 혼잡의 유형



[관살혼잡이란?]
관살혼잡은 월지와 천간, 또는 천간 사이에 정관과 편관이 있는 경우를 관살혼잡이라 합니다.
지지에만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는 경우는 관살 혼잡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관성의 세력으로 봅니다.
관살이 혼잡되면 여러가지로 어려움이 따른다고 봅니다.


[남자가 관살혼잡이면]
남자는 관성에 의해 그 행동이나 생활방식을 통제 받게 됩니다.
따라서 관살이 혼잡되면 거처가 안정되지 못하고 직업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직업이 불안정하거나 직장의 이동이 잦아 생활의 기복이 심하게 된다고 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 갈등도 잦아 명예를 실추하여 크게 상심하거나 좌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자가 관살혼잡이면]
관을 남편으로 본다는 것은 여자에게 남편이 행동이 생활 방식에 관여하거나 제약을 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여자 사주에서 남편은 정관으로 보고, 편관은 남편이외의 애인이나 숨겨 놓은 정부를 지칭하는 편입니다.
관살이 혼잡되면 여자 사주에 남자가 여러명 있다는 식으로 해석을 하게 되어 큰 흉으로 봅니다.

관살이 혼잡한 여자는 남편과 외간 남자, 또는 숨겨놓은 애인이나 정부 사이를 수시로 비교하게 됩니다.
따라서 남편에게 불평 불만이 잦고 우습게 여기며 무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부부 사이에 금이 가거나 이별수가 오기도 합니다.
 
이렇듯 좋지 않다고 여기는 관살 혼잡은 어떤 경우를 말하는지 알아 봅니다.
 

[월지가 정관격이고 편관이 천간에 투출한 경우]

위 사주는 정관격 사주로 월지가 정관격인데, 천간에 편관인 경금이 투출한 상태라 관살혼잡이 됩니다.
또한 위 명조는 시간 과 시지가 모두 재성입니다.
재성은 관성을 생조하게 되므로 관살의 힘이 더 커지게 되어 관살혼잡으로 인한 폐해는 더 커지게 된다고 봅니다.
 

[월지가 편관격이고 정관이 천간에 투출한 경우]

이 사주도 같은 종류입니다.
다만, 정관격이 아니라 편관격 사주로 천관에 정관이 투출한 경우로 역시 관살혼잡이 됩니다.


[천간에 정관과 편관이 투출한 경우]

이 경우는 전형적인 관살혼잡의 형태입니다.
천간에 정관과 편관이 나란히 함으로 관살 혼잡이 됩니다.


관살혼잡의 가장 큰 폐혜를 본다면 남자는 직장과 명예에 대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고,
여자는 남자로 인한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