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의 동주욕(同柱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4. 28. 05:18

12운성의 동주욕(同柱浴)


[동주욕이란]

동주욕에는 甲子, 乙巳, 庚午, 辛亥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갑자의 목욕지 동주가 가장 흉의가 크다고 봅니다.


사주간지 중에 동주욕이 있으면 해당 육친은 그에 대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동주욕이 있는 육친은 사교성은 좋은 반면 마음의 중심이 약해 유혹에 빠지기 쉽고, 인생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는 경향도 잦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눈을 의식해 행동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허영과 사치를 즐기며, 성적 호기심이 강해져 분위기를 즐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주색이나 이성간의 문제로 인해 부부간에 갈등이 심하게 되며, 이별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욕지가 충이되면 부부간에 갈등이 심각해지게 됩니다.

반대로 목욕지가 합이되면 남에게 자신을 나타내고 싶어하는 심리가 강해져 불륜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일간이 목욕지에 있으면]



.사교성이 좋고 호탕하며 사람좋고 매너있다는 평을 들으나 매사 부침이 많고 인생에 변화가 잦게 됩니다.

.이성과 성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자신을 나타내기를 좋아하게 됩니다.

.부부간에는 갈등과 불화가 잦게 되고 갖가지 사유로 외도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인월의 갑자일주로 신강한 사주입니다. 일간 갑이 자수의 목욕지에 앉아 있는 경우입니다.    동주욕 중에서 갑자 목욕지가 가장 그 성향이 강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일지와 시지가 자미원진이고, 년지와 월지는 인유원진에 속하는군요. 

 

[재성이 목욕지에 있으면]


.재물에 대한 판단이 약해져 손실이 심하고, 낭비벽도 오게 마련입니다.

.목욕지와 동주한 재성이 연월주에 있으면 연상의 여인과 문제가 생긴다고 봅니다.

.목욕지에 동주한 재성이 형이나 충이되면 여자문제로 가산을 탕진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편재가 목욕지에 있는 경우로 남명이면 재성은 아내가 되고 재물일 수도 있습니다.
 아내가 바람이 나거나 본인이 년상의 여인과 외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성이 목욕지에 있으면]


.관성이 목욕지면 여자는 직장생활을 하게 되고, 남자는 외도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 명조는 년간에 있는 편관 을목이 목욕지에 있고, 시간의 정관  갑목이 목욕지에 있는 형국이네요.

관성이 많아 직장생활도 원할하지 못하고 그로 인한 구설수가 보이는 경우입니다. 


[식상이 목욕지에 있으면]


.미식가로 체격이 좋고 호탕하며 풍류를 즐기는 타입이 됩니다.

.언변이 좋고, 노래나 에능에 소질이 있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위명조는 일간 기토의 식신인 신금이 해수의 목욕지에 앉아있습니다.

식신이 목욕지이면 언변이 좋고 예체능에 밝으나 바람기도 많다고 봅니다.


[인성이 목욕지에 있으면]


.어머니가 남자문제로 고민이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인성의 목욕지가 연월주이면 학문과 인연이 박해 공부에 열중하기 힘듭니다.

.오월의 계수일간으로 정인인 경금이 오화 목욕지에 동주하는 사주입니다.

인성이 목욕지이면 학업이 열중하기 힘들어 공부에 차질이 오거나, 어머니에게 구설수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비겁이 목욕지에 있으면]


.형제,자매에게 불미한 일이 생기기 쉽고 직업의 변동으로 인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비견인 을목이 목욕지와 동주하는 형상입니다.목욕지인 월지 사화는 일지 유금과 사유축 삼합의 금국 반합을 이루기도 합니다.

비견이 목욕지와 동주하고 목욕지가 합을 이루는 관계로 형제 자매에게 구설수가 있는 일이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