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이한 일주 - 상관일주, 양인일주( 비견일주)



[천간과 지지의 구성]
사주팔자는 사주 명주의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각각의 기둥으로 하는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 지고, 각기둥은 천간과 지지의 2글자로 이루어져 4주 8자가 됩니다.
각 주의 천간과 지지는 양의 천간은 양의 지지와 결합을 하고, 음의 천간은 음의 지지와 결합을 합니다.

[예외적 구성]
그러나, 양인일주나 상관일주는 겉과 속이 다른 지지와 결합을 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예컨데 임자일주의 경우 임수는 큰물로 양의 성정을 나타냅니다. 
같은 일간의 지지인 자수도 외형은 양이지만 속에 해당하는 지장간은 여기인 壬 임수와  정기인 癸(계수)로 이루어 졌으며 본기인 계수는 음수가 됩니다.

따라서 자수는 겉으로는 양수이나 실상은 음수로 겉과 속이 다른 형태가 됩니다.
이렇듯이 겉과 속이 다르면 인생에 파란과 곡절이 많아지고 고비마다 부친이 따르게 됩니다.
고집과 아집, 난폭한 성정으로 다른사람들과 화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관일주]
.상관일주 : 갑오일주, 을사일주, 경자일주, 신해일주
.상대를 낮춰보는 경향이 강하고 여자는 남편을 우습게 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래도 귀여운 맛이 있어 원하는 것을 모두 해주고 싶은 마음도 간절합니다.
 

.위 명조의 일간 을목은 음의 성향을 지닌유약한 새싹입니다.
.반면 지지는 겉만 음의 기운으로 표시되고 속은 양의 기운인 사화입니다.
.사화의 정기는 병화로 양의 성정을 지닌 태양과 같이 크고 뜨거운 불입니다.
.음의 유약한 일간이 양의 기운을 가진 큰 불을 만난 격이라 자신을 모두 태워도 사화의 기운을 당하기 힘듭니다.
 

[양인일주]
.양인일주는 일지가 겁재인 경우의 사주이기도 합니다.
.양인일주 : 병오일주, 정사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

.양인일주은 인생의 역경이 많고 고비마다 부침이 심합니다.
.반면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명주는 불세출의 영웅의 등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전문적이고 힘을 상징하는 직종인 군인이나 경찰, 의사 간호사 등이 적성에 맞는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양인은 겁재보다 더 자기 위주의 생활로 배우자를 밀어내는 형국이 됩니다.
.따라서 배우자궁이 양인이면 부부간에 이별수가 따를 수 있습니다.
.배우자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양의 기운인 임수 일간과 음의 성정인 자수의 결합으로 양인일주가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겁재이지만, 겁재 중에서 일간이 양인 경우가 양인이 됩니다.
.일지 자수는 양의 외형이지만 지장간의 정기는 계수로 작은 물을 의미하는 계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