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사방위 - 대장군방, 삼살방, 상문.조객방


[금기시되는 이사방위]
예로부터 사람이 살아가면서 큰 행사 중의 하나가 이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사를 할 때는 탈도 많고 말도 많게 됩니다. 
이사를 하는 방향으로 따지는 것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크게는 대장군방, 삼상방, 상문.조객방이 될 것입니다.
그 다음 세세하게 [태백살]을 일컽는 [손없는날]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장군방과 삼살방. 상문조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기로 합니다.
 

[대장군방] 
 .8가지의 모든 방위에서 인간의 길흉화복을 관장하는 8가지 신중의 하나가 대장군입니다.
 .팔장신 - 태세신, 태음신, 대장군신, 세형신, 세파신, 세살신, 황번신, 표미신
 .팔장신 중에 대장군신은 가장 흉의가 크고, 이사와 건축 또는 결혼에 대해 해를 끼친다고 합니다. 

 .대장군방은 亥(해), 子(자), 丑(축) 년 => 서쪽, 
   寅(인), 卯(묘), 辰(진) 년 => 북쪽, 
   巳(사), 午(오), 未(미) 년 => 동쪽, 
   申(신), 酉(유), 戌(술) 년 => 남쪽.
    
    대장군방은 방합 기운의 이전 방향으로 방합이 머무는 3년동안 유지됩니다. 
    따라서 올해는 정유년이 되므로 남쪽이 대장군방이 되겠네요.
    내년은 무술년이므로 내년까지 남쪽이 대장군방이 됩니다.

   [2017년 정유년 대장군방위]
    
   위 그림처럼 올해는  酉(유)년으로 신유술 방합으로 금국을 이루게 되어 가을 기운으로 서쪽이 됩니다.
   대장군방은 이전 계절 기운의 방위이므로 여름 기운인 남방이 대장군방이 됩니다.

[삼살방]
 .삼살은 12신살의 시작 부분인 겁살, 재살, 천살을 말합니다.
 .겁살(대살) - 겁살방향을 범하면 재산을 탕진하거나 재산으로 인해 칼부림이 난다고 합니다.
 .재살(수옥살) - 재살방위를 범하게 되면 관재구설이나 송사, 또는 질병이 시달리게 된다고 봅니다.
 .천살(세살) - 이 방위를 범하면 가축이나 자손에게 해가 생기거나 수해 냉해로 농사를 망친다고 봅니다.

 .삼살방은 그 해의 지지가 속한 삼합 기운의 반대 방향이 됩니다.
 .인.오.술 년 => 생성되는 기운이 화의 기운으로 남쪽이 되고, 삼살방은 그 반대 방향인 북방이 됩니다.
 .사.유.축 년 => 생성되는 기운이 금의 기운으로 서쪽이 되고, 삼살방은 그 반대 방향인 동방이 됩니다.
 .신.자.진 년 => 생성되는 기운이 수의 기운으로 북쪽이 되고, 삼살방은 그 반대 방향인 남방이 됩니다.
 .해.묘.미 년 => 생성되는 기운이 목의 기운으로 동쪽이 되고, 삼살방은 그 반대 방향인 서방이 됩니다.

 .삼살방은 1년마다 바뀌게 되며, 월과 시간에도 유추하여 적용하기도 합니다.
 .즉, 음력의 인월, 오월, 술월에 태어난 사람도 각각 그 기운이 잇다고 보는 것이지요.
 
[2017년의 삼살방위]

올해는 정유년이므로 삼합은 사유축이 되고 유금으로 방향을 서쪽이 됩니다.
따라서 삼살방위는 서쪽의 반대 방향인 동쪽이 됩니다.


[상문 조객방]

 .상문방 - 연지를 한개 지나친 지지에 해당하는 방위
 .상문방으로 이사를 하면 질병, 손재, 상문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예).午년이면 => 未를 지나친 申 방뱡이 상문방위 
  
 .조객방 - 역방향으로 연지를 지나친 지지에 해당하는 방위
 .조객방향으로 이사를 하면 질병이나 우환 등이 생기고 상가집도 금기로 봅니다. 
    예).午년이면 => 역방향으로 거슬러 巳를 지나친 辰 방향이 조객방위 

 [2017년 정유년의 상문방과 조문방]
  
 올해는 정유년으로 상문방향은 다음 연지인 술을 지나치고 다음인 亥가 되므로 북서쪽이 됩니다.
 조문방위는 지난 달을 지나 그 앞달인 未가 되고 방향은 남서향이 됩니다. 


[2017년 정유년의 이사방향]
 .대장군방 (신유술 방합의 이전 기운인 남방)으로 이사하면 동토로 어려움에 처한다고 봅니다.
 .삼살방향 (사유축 삼합 기운인 가을의 반대기운인 동방)으로 이사를 하면 겁살, 재살, 천살의 재앙이 따릅니다. 
 .상문방향 (연지 酉의 다음을 지나친 亥방향 : 북서)으로 이사를 하면 질병 상문 등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조객방향 (연지 酉의 역방향을 하나 지나친 未방향 : 남서)으로 이사를 하면 질병 우환이 생긴다고 봅니다.

[이사방향의 액땜]
 .위 대장군방, 삼살방, 상문, 조객방을 다 따지면 정말 움직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굳이 이사를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방이 좋다고들 합니다.

 .이사짐을 실은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기존에 살던 집을 한바퀴 크게 돌고  이사갈 집으로 향합니다.
 .크게 한바퀴 도는 동안 방향이 흐트러져 뚜렷한 살의 방향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근거리는 살의 방향이 유지되지만 100km 이상 원거리 이사는 방위살을 피한다고 봅니다.
 .원거리 이사는 직선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산천을 돌아 이사를 하는 관계로 방향이 흐트러진다고 봅니다.
 .이삿짐을 싣고 목적지를 지나쳐 1km 이상 더 지나쳤다가 되돌아 오면 방향이 바뀌어 액땜이 됩니다.
 .이삿짐을 전날 목적지와 반대 방향으로 옮겼다가 당일 이사를 하게 되면 반대방향으로 이사를 하는경우가 됩니다.


이사 방위 - 2017년 정유년 대장군방, 삼살방, 상문방, 조객방 조견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