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의 격국에 따른 직업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8. 5. 04:44

사주의 격국에 따른 직업론

 
[격국의 종류]
 
 
사주에서 일반적인 격국은 건록격, 양인격(겁재격),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 모두 10가지로 분류하게 됩니다.
조후를 중시해야 하는 사주는 조후 용신에 의하게 되고, 그외 사주에서 중요하거나 비중이 많거나 일간 주위에 비치하고 있는 글자에 의해 직업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또한 대운이나 세운에 의해 격국이나 용희신에 변화가 올 경우는 운의 영향에 따라 직업의 변동도 있을 수 있습니다.
 
[건록격:비견격 사주의 직업론]
.월지가 비견인 경우가 비견격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건록격이라 합니다.
.월지가 비견인 건록격은 비견의 성격을 그대로 가진다고 보면 됩니다.
 
.비견은 간섭이나 소속되어 있는 것을 싫어하고 자유분방하며, 독립적인 것을 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유직종의 전문가나 스포츠 등의 육체적인 운동도 어울립니다.
.건록의 특성상 공직도 관련이 깊으나 동업은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위 명조는 신금일간에 월지자 유금으로 비견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비견격이라 칭하지 않고 건록격이라 분류합니다.
이런 명조는 격국의 특성상 자영업이나 공직에 몸담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겁재격:양인격 사주의 직업론]
.월지가 겁재인 경우를 말하며, 양일간일 때는 양인격이라고 합니다.
.양인격은 건록격보다 견제나 경쟁심이 한층 더 강하며, 재물에 대한 욕심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공정한 게임 보다는 투기나 도박을 즐기는 성향이 강합니다.
.직업적으로는 투쟁이 강조되는 스포츠 활동이나 군인 경찰 등  힘을 이용하는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에 묘목 월지로 겁재에 해당하며, 갑목이 양일간이라 양인격이 됩니다.
양인격은 육체적이거나 물리적인 힘을 이용하는 직업이 어울리는 강한 사주가 됩니다. 
 
 
 
[식신격 사주의 직업론]
.식신은 재성을 생조하는 역할을 하는 관계로 생하는 오행에 따라 다양한 직업적 추론이 가능합니다.
.재성을 생하면  - 생산직이나 판매업 등에 근무할 가능성이 큽니다.
.정재를 생하면 - 안정적인 회사나 금융 계통에 일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편재를 생하면 - 규모가 있거나 활동성이 큰 기업이나 판매업에 활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살과 조화를 이루면 - 방송이나 법률 등 비 생산적인 서비스업에 활동할 가능성이 큽니다.
.관살을 제압하면 - 경찰이나 군인, 조폭 등 힘으로 움직이는 조직 생활이 적성이 맞게 됩니다.
.식신이 과다하면 - 전문 직종이나 예체능에서 두각을 나타내나, 사주가 불리하면 유흥가로 진출합니다. 
 
식신격인 명조입니다.
위 명조는 식신과 관살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구조로 방송이나 법률 등
비 생산적인 서비스업이 적성에 맞는 직업군이 될 수 있습니다.
 
 
[상관격 사주의 직업론]
.상관격은 재주가 많고 언변이 좋으며, 두더러지거나 들어나 보이는 일을 즐기게 됩니다.
.주요 장기인 언변을 기초로 방송, 기자, 변호사 등이 적격일 수 있습니다.
 
.언변과 또 다른 장기인 친화력을 바탕으로 영업직, 마케팅, 중개업무에도 일가견이 있다고 봅니다.
.상관격은 끼를 발산하는 예체능계에 두각을 나타내 연예인이나 예술 계통에서도 적합합니다.
.그러나, 잘못되면 사기나  도박에 빠지거나 유흥가가로 진출하기 쉽다고 봅니다.
 
 
[편재격 사주의 직업론]
.편재는 크고 활동성이 있는 직업이 어울리는 기본적으로 사업가적 체질이라고 봅니다.
.큰 제물에 욕심이 많아 부동산이나 투자성 사업에도 소질이 있습니다.
 
.자금을 관리하는 능력도 뛰어나 재무관리도 어울리며, 사람을 다룸에도 일가견이 있다고 봅니다.
.편재가 재대로 풀리지 못하면, 충동적 소비 심리가 발동하여 과소비나 유흥에 발을 들여 놓기도 합니다.
.또한 큰 돈에 욕심이 생겨 사기, 도박, 밀수 등 범죄조직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정재격 사주의 직업론]
.정재격은 현실적이고, 정직과 신용을 기본으로 하는 소규모 사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회계와 세무 금융업 등에 잘 어울립니다.
 
.직업적으로도 움직임이 크지 않은 금은세공이나 의사 , 이.미용 등이 좋습니다.
.투기성이 크지 않은 사업이나 조직의 관리자로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다만, 정재격이 잘못 풀리면 구두쇠가 될 수도 있습니다.  
 
[편관격 사주의 직업론]
.편관은 권위와 카리스마가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큰 조직의 수장이나 조푹의 리더, 검찰이나 경찰 등의 직종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편관은 무속인이 되거나 조폭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정관격 사주의 직업론]
.정관은 정통적인 관료로서의 십신이 됩니다.
.관료조직인 공무원이나 그에 준하는 조직사회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편관이 힘과 권력을 바탕으로 하는 공직이라면, 정관은  문서를 이용한 행정직이라 볼 것입니다.
 
.정관은 교육이나 학문, 언론, 방송 등에 두각을 나타내며, 조직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직책이 많습니다.
.정관이 기신으로 작용을 하면 결단력이 부족한 소극적 사고로 옹졸한 생활이 될 수도 있습니다. 
 
 
[편인격 사주의 직업론]
.인성은 정신적이고 학문적인 역할을 포함하며,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학문적인 탐구열이강해 전문적으로 파고 들며 인생 상담가적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과 사고가 떨어져 정신적 활동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인이 기신으로 작용을 하면 부정적이고 몽상가 또는 염세주의로 흐를 가능성도 큽니다.
 
  
[정인격 사주의 직업론]
.정인은 학문적인 역할이 강해 학자나 교육자, 문학가 등이 많을 수 있습니다.
.편인과 유사하게 정신적인 분야에 치중을 하지만, 합리적인 사고로 편중되지 않은 길을 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