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망살 개운법 - 천라지망(天羅地網) 어떻게 맞이하고 극복할 것인가

 
 
[천라지망:天羅地網이란?]
 天: 하늘 천, 羅 : 벌일 라, 그물 라 , 地 : 땅, 網 : 그물 망
 한자적 의미로는 하늘에도 그물망이고, 땅에도 그물망이라 빠져나가기 힘든 살이 됩니다.
 
 여기서 천라는 술(戌), 해(亥),  지망은 진(辰), 사(巳)를 가리키는 말이 됩니다.
 천라지망살은 하늘과 땅이 모두 그물망이라 새장에 갖힌 새의 입장으로 보기도 합니다.
 
 천라지망살은 줄여서 라망이라고도 합니다.
 라망살이 사주원국에서 완성이 되어 있으면 활인업을 해야하는 귀한 임무를 띤다고 봅니다.
 따라서, 단순히 나쁘기만 한 살이 아니라 굉장히 좋은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그러나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채 다른 일을 하려고 하게 되면 하는일마다 막히고 어려움이 생깁니다.
 라망살이 원국에 있거나 운에서 오게 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 보기로 합니다.
 
[라망살이 되는 조건]
 
1.원국에서 라망살이 완성되는 경우
.일지에 辰,巳(진,사)가 있고 월지나 시지에 戌,亥(술,해)가 오는 경우와
.일지에 戌,亥(술,해)가 있고 월지나 시지에 辰,巳(진,사)가 오는 경우가 됩니다.
.라망살은 나란히 하는 경우만 완성으로 보고, 떨어져 잇는 경우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정관격 신약 사주입니다.
.일주가 계사 일주라 라망살에 노출된 상태이고, 월지가 술토라 라망살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더구나 월지와 일지는 사술원진으로 살이 겹치게 되어 흉의는 한층더 가중됩니다.
 
.학파에 따라 일지와 떨어져 연지가 술토인 경우를 라망살로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주플러스에서는 나란히 붙어 있는 경우 외에는 라망으로 보지 않습니다. 
 
 
 
.원국에서 라망살이 완성이 되지 않더라도 일지가 술,해 또는 진, 사가 있으면 
 라망살에 노출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2.운에서 완성되는 경우
.일지에 辰,巳(진,사)가 있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戌,亥(술,해)가 오는 경우와
.일지에 戌,亥(술,해)가 있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辰,巳(진,사)가 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건록격 신강한 사주입니다.
 갑술일주로 일지가 술토라 기본적으로 라망살에 노출이 된 상태입니다.
 16세  경진대운과 26세 신사대운의 20년 동안은 라망살이 완성되어 발동을 하게 됩니다.
 
 더구나 16세 경진대운에서는 17세부터 18세는 세운도 경진년, 정사는으로 라먕살이 겸치게 됩니다.
 이헣게 대운과 세운에 겹쳐서 라망살에 노출이 되면 흉의는 자연히 가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해에는 최대한 조용히 주변 이웃이나 가족, 부부간에도 자신을 낮추고 지내는 지헤가 필요한 떄가 됩니다.  
  
.일지에 라망이 없는 경우도 운에서 라망의 기운인 辰,巳(진,사)나 戌,亥(술,해)가오면 
 큰 영향은 받지 않으나 운이 변화할 때 다소간의 풍파는 겪게 된다고 봅니다.
 
[라망살의 발동]
.라망살은 반드시 천라와 지망이 완성되어야 발동한다고 봅니다.
.즉, 일지가 천라라면  월지나 시지 또는 운에서 지망이 들어와야 발동을 하게 되고,
.반대로 일지가 지망이라면 월지나 시지 또는 운에서 천라가 들어와야 발동을 하게 됩니다.
 
[라망살의 길작용]
.라망살은 꼭 나쁜 살이 아닙니다.
.세상 사람들을 구휼하기 위해 선택된 사람들이 가지고 태어나는 귀중한 살로 봅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생활을 규율하거나 활인을 위해 예정된 일을 하는 선택된 사람들입니다.
.이렇듯이 선택된 분들중에는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등이 대표적인 라망살 사주라 합니다.
  
  
.라망살이 있는 분들은 활인, 봉사, 또는 규율하는 직업을 가져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직업으로는 
.활인업 - 의사, 간호사, 한의사, 소방관, 사회복지사, 교사, 역술인, 무속인, 종교인 등   
.규율업 - 경찰, 교도관, 법관, 검찰 등
.라망살이 잇는 경우 이런 업종을 직업으로 하게 되면 대성하여 부귀공명을 떨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직종에 종사하지 않으려면 멀리 해외로 나가 살면 된다고 봅니다.
 
[라망살의 흉작용]
.다른 사람들을 위한 활인업 등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 생기는 흉작용입니다.
.라망살이 원국에서 완성이 되고 다른 신살이 가세를 하게 되면 크게 상황이 나빠집니다.
.하는 일마다 막힘이 많고, 관재 구설이나, 사건, 사고 등이 잦게 됩니다.
 
.가정사에서도 부부간에 화목하기 힘들고 파혼이나 이별수가 따르기 쉬우며, 자식운이 박하게 됩니다.
 
.라망살의 대표적 흉의는 막힘에 있습니다.
.관재 구설에 심하면 구금에 이를 수도 있고, 사고로 입원이나 수술의 고통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사업도 지지부진해지고 앞뒤가 꽉 막혀 어려움을 격기도 합니다.
 
.라망살의 그 다음 흉의로는 분리 독립으로 봅니다.
.잘살던 부부는 헤어져 독립을 하게 되고, 잘 다니던 직장은 퇴사를 하고 사업을 시작해 어려워집니다.
 
.사주원국에 라망살이 완성되어 있으면 평생을 조심해 살하야 합니다.
.라망살을 조심해 지내지 못하면 평생 고독하고 빈한하며 불우한 삶이 되기 쉽습니다.
     
[대운.세운에서의 라망살]
.대운에서 라망살이 오면 최소한 15년 이상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대운이나 세운이 라망운이 오면 현상유지가 최선입니다.
 창업금지 - 신규로 사업, 동업, 업종 변경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또한, 승진이나 금전적 차용, 사업체 이전, 부서 변경 등도 모두 해당됩니다.
 .현상유지 - 활인업등의 학업, 기도, 직장생활 등으로 움직임을 줄여야 합니다.
 
 
 
[라망운의 영향]
 .사업체의 성과가 갑자기 부진해지기 쉽습니다.- 최소한 15년 이상
 .직장생활을 청산하고 자기사업을 하게 되어 스스로 함정을 파기도 합니다.
 .다정한 부부사이는 불화가 잦고 별거를 하거나 이별수를 겪기도  합니다.
 
 .라망 비겁운 - 부부간에 갈등과 이별수가 따릅니다. 직장 생활에 염증으로 자기사업을 하게됩니다. 
 .라망 식상운 - 경재덕으로 어려움에 처하고 의식주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라망 재성운 - 사업운이 심각해지거나 처와 갈등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라망 관성운 - 직장 생활에 문제가 생기거나, 남자 문제로 남편과 갈등이 생깁니다.
 .라망 인성운 - 계약상의 문제가 생기거나 보증 등으로 인한 재산상의 손실이 생기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