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인상생(官印相生)과 살인상생(殺印相生)사주



[관인상생과 살인상생 차이점]
관인상생과 살인상생 사주는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 많습니다.
같은 관성이 인성을 생해 일간을 생조하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살인살생은 편관이 편인을 생조해 일간에 영향을 주는 것임에 반해
관인 상생은 정관이 정인을 생조해 일간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편관과 정관도 성격이 다르지만, 편인과 정인도 그 성격은 매우 차이가 납니다.
편관은 일간을 극하고 불편하게 하는 관계임에 비해 정관은 일간과 합을 하는 유정한 관계가 됩니다.

또한 편인은 학문이나 학습을 위한 것에는 정인과 유사하지만, 
정인에 비해 편인은 일간을 불편하게 하는 존재가 됩니다.
엄아믜 정이 정인이면 편인은 계모나 유모에 해당합니다.
편인은 언제나 일간으로 하여금 눈치밥을 먹게하는 존재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여자사주라면 관인상생이면 정관이 정인을 통해 생조를 해 주는 것이라 마음이 편합니다.
그러나 살인 살생은 어려운 편관이 눈지밥을 주는 편인을 통해 도움을 주는 것이니 만큼, 가시방석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관의 직접극을 받지 않는다는 점은 한없이 좋은 사건이 됩니다. 
   

[관인상생사주]

위 명조는 신월의 을목으로 태약한 정인격 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이 일간 갑목을 극하는 대신 월간 임수를 생하므로 임수가 다시 을 목을 생조하는 좋은 흐름이 됩니다.



[살인상생사주]

위 명조는 년간기토가 월간과 일간 계수에 극하기 보다는 월지 유금을 생조하는 것에 몰두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토의 생조를 받는 월지 유금이 일간 계수를 생조해 극함을 피하고 생조를 받으니 일간이 더욱 좋아지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 인성은 편관이 일간을 극하는 것을 중간에서 소통시키는 통관의 역할을 겸하게 됩니다.
살인상생격은 인성으로 소통시켜 통관용신의 역할을  함으로써 용신의 역할이 됩니다.
살인상생격이 청하면 관직으로 진출하거나 명예와 명성이 따르게 된다고 봅니다.
  


[살인상생이 못되는 사주]

위 명조에서 년간 계수는 시간 을목을 생하고, 시간계수는 일간을 생조하여 좋은 살인살생 구조로 보입니다.
하지만, 생조하는 오행사이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위 명조의 년간과 시간처럼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의 생조는 마음만 있을 뿐, 현실은 적용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웃하지 못하고 중간에 다른 장애물이 있는 경우는, 관인상생이든 살인상생이든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는 다른 경우의 충이나 합의 사례와 유사합니다.
즉, 나란히 하지 않은 형,충이나 합은 결코 인정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