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작명법 - 성명학에서 음양의 구분과 한자 획수 계산법 - 작명 감명 



[성명학에서 음양의 구분]
 .성명학에서 홀수는 양수가 되고, 짝수는 음수가 됩니다.
 .따라서 1, 3, 5, 7, 9  .. 등은 양수가 되고 
 . 2, 4, 6, 8, 10 ... 등은 음수가 됩니다.

 .이름을 지을때 성씨를 포함한 글자 모두의 획수가 양이면 삼자순양 성명이 됩니다. 
 .반대로 이름의 모든 글자가 음이면 삼자순음 성명이 됩니다.
 .세상 모든 이치가 그렇듯 음과 양이 어우려야 길하고 편중되면 좋지 않습니다.

[한자의 획수 계산법]
 .한자에서 1획이란 연필이나 붓으로 한번에 긋는 숫자를 1획이라 합니다.
 .一, 乙 은 모양과 굴곡에 많은 차이가 있지만, 한번 에 긋는 글자라 1획이 됩니다.
 .丁 은 2획이 되고 川 이나 天은 3번 붓을 대야 하므로 3획이 됩니다.

[부수는 원획으로 계산]
 .한자의 부수는 다른 글자와 합하여 쓰여지면서 모양이 변한 것도 많습니다.
 .부수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획이 생략되거나 회전을 하거나 상하로 벌려지는 등
 .여러가지 사유로 실제의 획수와 글자로 쓰는 획수가 달라진 것이 많습니다.

 .구슬옥玉)은 5획이지만 부수로 사용할 때는 王(4획)으로 쓰게 됩니다.
 .또한 물수(水)는 4획이지만, 부수로 사용할 때는  氵(3획)로 쓰게 됩니다.
 .하지만, 이름에서 획수를 계산할때는 원래의 획수를 그대로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숫자는 본래 의미대로 계산] 
 .숫자는 본래의 의미대로 획수를 계산해 줍니다.
 .예컨데 아홉구(九)는 2획이지만 구의 본래 의미가 9이므로 9획으로 계산합니다.
 .여섯육(六)은 4획이지만, 본래 육의 의미가 6이므로 6획으로 계산합니다.
 
 .한편 그 보다 일백백(白),이상의 수는 성명학의 숫자 범위인 81수를 초과합니다.
 .따라서 百, 千, 萬, 億 등의 숫자는 부득이 실제 한자의 획수를 계산합니다..   


[변형된 부수와 숫자 예시]




[성명학에서는 원획을 사용]
.성명학에서는 실제 붓을 들어 긋는 획수를 의미하는 필획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름을 짓거나 풀이를 할 때 부수는 본래의 획수대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성명학상의 원획은 옥편에서 사용하는 필획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원획을 아시려면 위 [플러스한자사전]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