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명신청서류 견본과  개명신청을 위한 서류 접수 사례 

개명신청 법원 : 수원지방법원 (접수시간 : 오전 9시~12시, 1시~5시30분) 

개명 하는데 필요한 서류

               1.개명신청서 양식->대법원 싸이트에서 다운
                       오른쪽 상단 전자민원센터->양식모음->개명검색->개명허가신청서->다운로드

 

               2.기본 증명서 1통 - 주민센터

               3.가족관계 증명서 1통  - 주민센터  
               4. 친정아버지 가족관계 증명서 1통 (2007년 이전에 돌아가셨다면 재적등본 제출)
               5. 친정어머니 가족관계 증명서 1통
               6. 경찰서-> 범죄 경력 조회서 1통








예전부터 이름에 대한 스트레스가 꽤 있었는데, 남편의 적극적인 지지로 이름을 바꾸기로 마음먹고 얼마전부터 준비를 했었습니다.
남편이 개명 싸이트에서 여러가지 이름을 추천을 해 주어서 그 중 내가 제일 마음에 드는것으로 바꾸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사실은 여러가지 이유로 개명을 하고 싶은 마음도 컷지만 막상 바꾸겠다고 마음을 먹고 이것 저것 준비를 하면서 이제와서 궂이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이름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고 또 나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신분증을 시작으로 해서 면허증, 통장 기타 등등 모든 것들을 바꾸는 일도 보통 일은 아닌듯 싶어 몇번이나 그냥 이대로 살자 싶었는데, 남편이 바꿔보는 것도 괜찮다고 적극적으로 나서 계속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주민센터에서는 기본증명서1통, 가족관계 증명서 1통, 친정아버지 가족관계 증명서 1통(2007년 이전에 돌아가셨다면 재적등본이 필요함), 친정어머니 가족관계 증명서 1통을 발급받고 경찰서에서는 범죄 경력 조회서 1통(죄 지은것 없는데 경찰서는 왠지 들어서는 것이 편하질 않았습니다)을 발급받았습니다.

개명신청서는 대법원 싸이트에  들어가(오른쪽 상단 전자민원센터->양식모음->개명검색->개명허가신청서->법원다운로드)다운 받아 작성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법원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버스를 타고 법원 사거리에서 내려 한참을 걸어가니 검찰청과 종합민원실이 같이 붙어 있었는데 나는 종합민원실 개명접수 코너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가보는 법원은 나에게 그리 친숙하진 않았습니다.
민원실 내부로 들어서니 각 코너들이 있고 정면에 신한은행 창구가 보여 난 개명접수를 하려고 하는데 어디로 가야하냐고 여쭤 보았습니다.

그 여자분이 친절히 왼쪽으로 돌아가면 있다고 합니다.
그곳에는 왼쪽은 개명접수 코너 였고, 오른쪽은 협의이혼 코너 였습니다.

그리고 긴 밴치에 여러 사람들이 앉아 있고 옆 벽쪽으로는 협의이혼서 작성하는 자리가 2개가 마련되어있고 개명신청서 작성하는 자리가 1개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협의이혼 코너에 어떤 남자분이 이혼신청서를 작성하고 계시는걸 보았는데, 내 일도 아닌데도 마음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번호표를 뽑고 내 순서가 되어 개명접수 코너로 가서 서류를 내밀었습니다.
남자분이 서류를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고 하시면서 코너를 돌아 신한은행 1번 창구에 가서 송달료(19500원)와 인지대(1000원) 비용을 지불 후 영수증을 받아서 다시 개명접수 코너로 오라고 했습니다.

그곳에서 다시 내가 준비해온 서류들과 영수증을 보여드렸더니 날짜를 찍으시고
접수번호인것 같은 것을 또 찍으시면서 "접수가 완료 되었습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남자분은 2~3개월 처리기간이 소요된다고 말씀하시고 결과가 나오면 우편으로 보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앞으로는 차분히 새이름으로 살아갈 새로운 인생을 다시 설계해 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