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불용 문자란 말그대로 작명에 사용하면 좋지 않다는 글자들로 그 사용에  논란이 많고 그 논리자체도 근거가 미약한 부분 역시 많지만 굳이 좋지 않다는 글자를 사용하여 작명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1 ( 옳을 가 ) 재앙을 불러올 수 있는 암시가 내포돼 있습니다.
2 ( 갑옷 갑 ) 관재구설이 따르고 질병으로 고생합니다
3 ( 편할 강 ) 인덕이 없고 실패가 잦으며, 나쁜 질병에 걸맇 우려도 있습니다.
4 ( 물 강 ) 자연에 관련된 글자로 용두사미가 되기쉽고 병고와 고독할 수 있습니다. 과부가 되거나 화류계와 인연이 닿을 수도 있습니다.
5 ( 클 개 ) 성격이 모나 부부운이 나쁘고 고독하며 고생이 많을 수 있습니다. 여성은 과부가 되기 쉽습니다.
6 ( 빌 걸 ) 다른사람으로 부터 배를 채울수 있으니 좋지 않은 일이 생길수 있습니다.
7 ( 호걸 걸 ) 진취적인 기상과 활력은 넘치나 침착성이 없고 허황된 일을 벌이기도 합니다.
8 ( 개 견 ) 부모덕이 부족하고, 처자와의 인연도 부족합니다.
9 ( 결단할 결 ) 재난과 병고로 고독하거나 명이 잛을 수 있습니다.
10 ( 서울 경 ) 고집스럽고 독단적이니 주위에 적이 많고 외로울 수 있습니다.
11 ( 천간 경 ) 남성은 무난할 수도 있습니다. 여자는 배우자복이 박해 가정을 혼자 이끌어 나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12 ( 경사 경 ) 재난이 끊이지 않으니 평상시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13 ( 계수나무 계 ) 부부가 헤어지거나 사별 할 수 있어 외롭게 지낼 수 있습니다.
14 ( 이을 계 ) 부부가 이별 할 수 있어 말년에는 혼자가 되니 외로울 수 있습니다.
15 ( 북방 계 ) 파산하거나 단명할 수 있습니다.
16 ( 닭 계 ) 동식물에 해당되는 글자
17 ( 너그러울 관 ) 고독하며 부부운도 좋지 않습니다.
18 ( 빛 광 ) 재물 모으기가 힘이 들어 가난을 면하기 어려우며 의기소침합니다.
19 ( 쇳돌 광 ) 되는 일이 없어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20 ( 거북 구 ) 명이 잛을수 있으며 병마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 ( 오랠 구 ) 세파가 모질고 운명이 가혹할 수 있습니다.
22 ( 아홉 구 ) 수의 종말을 의미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3 ( 옛 구 ) 인덕이 없고 박복합니다.
24 ( 나라 국 ) 연속적으로 실패하고 배신을 당할 수 있습니다.
25 ( 국화 국 ) 고독할 수 있으며 명이 짧아질수 있습니다.
26 ( 임금 군 ) 침체와 불운의 연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27 ( 귀할 귀 ) 부모형제와 인연이 박하고 부부간에도 불화가 잦고, 변덕이 심하며, 재산손실이 따른다 여자의 경우 과부수가 허다합니다.
28 ( 거북 귀 ) 단명하고 얼굴에 큰점이 생길 수도 있으며, 고난이 심합니다.
29 ( 다할 극 ) 부모덕이 없고 가난해진다고 합니다.
30 ( 뿌리 근 )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덕이 없으며, 자녀운도 나쁩니다.
31 ( 비단 금 ) 신병이 잦으며 평생 남의 덕을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2 ( 거문고 금 ) 관재구설, 손재, 파산등이 따릅니다.
33 ( 이제 금 ) 가정불화와 잦은 직장의 변경이나 이사가 심할수도 있습니다.
34 ( 쇠 금 ) 지조가 있고 맡은바 임무에 충실하게되나, 많은 시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편을 이겨야 직성이 풀리는 형국이라 불화가 잦습니다.
35 ( 몸 기 ) 천간의 여섯번째로 단명하가나 고난이 많을 수 있습니다.
36 ( 길할 길 ) 길과 반대인 불길한 인생을 살아가게 될수 있어 외로울 수 있습니다.
37 ( 사내 남 ) 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화류계와 인연을 맺을 수도 있습니다.
38 ( 남녘 남 ) 남성에게는 큰 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편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39 ( 계집 녀 ) 하천, 불의 재난, 산재, 고난, 고독
40 ( 큰 대 ) 허풍과 헛된 야망으로 많은 시련이 있고 인덕이 약하며 주위로부터 신망도 받기 힘듭니다.
41 ( 큰 덕 ) 복이 없어 부모형제와도 인연이 적고 단명합니다. 부부간에 이별이나 사별, 자녀문제에도 근심이 따르게 됩니다.
42 ( 복숭아 도 ) 인내력이 부족하고 잔병이 많으며, 관재구설이 따를수도 있습니다.
43 ( 끌어낼 도 ) 끈기가 없고 허영, 고난, 이별, 슬픔, 병고
44 ( 돼지 돈 ) 동식물을 나타내는 글자로 사람에게는 사용치 않음이 바람직합니다.
45 ( 이름 돌 ) 행동이 둔하고 어리석어서 불행해질 수 있습니다.
46 ( 겨울 동 ) 관재구설, 파직, 이성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성격이 냉정하고 인정이 없어 항상 외로울 수 있습니다.
47 ( 아이 동 ) 나이 값을 하지 못해 항상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48 ( 바를 동 ) 단명하며 정신쇠약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49 ( 동녘 동 ) 아우가 사용하면 형이 불길하고, 자손한테 근심이 많다고 사용하지 않으나, 장남 장녀인 경우에는 무방합니다.
50 ( 떨어질 락 ) 인덕이 없고 구설이 따르며, 글자 자체의 뜻도 좋지 않습니다.
51 ( 난초 란 ) 하는 일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고 부부 인연이 약하여 결혼운이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52 ( 어질 량 ) 말년의 운이 불길하고 운명이 고독해질 수 있습니다.
53 ( 이를 련 ) 부부운과 자녀운이 나쁩니다. 화류계로 흐르거나 무당이 될 수도 있습니다.
54 ( 연꽃 련 ) 부부운이 나쁘고 자녀운도 좋지 않습니다. 화류계로 빠지거나 무당이 될 수도 있습니다.
55 ( 예도 례 ) 성격이 급하고 고집과 아집으로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해 금전적으로도 심한 풍파가 올수 있습니다. 과부가 되거나 화류계로 빠질수 있고 무당이 될 수도 있습니다.
56 ( 예도 례 ) 배우자운이 나쁘고 질병으로 고생합니다
57 鹿 ( 사슴 록 ) 성품이 고결하나 재물운이 약하고 박복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58 ( 채롱 롱 ) 용모가 뛰어나고 정력이 좋으나 기인으로 생을 마칠수 있습니다.
59 ( 마칠 료 ) 부부운이 박하고 자식이 없을 수 있어 가문의 종말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60 ( 용 룡 ) 천의 성패 많고 고독, 고난, 戌亥生은 특히 불길
61 ( 머무를 류 ) 불성, 불화, 부진의 불운
62 ( 말 마 ) 말처럼 비천하게 살 수 있습니다고 봅니다.
63 ( 일만 만 ) 매사에 수고가 많고 자손들이 불화할 수 있습니다.
64 滿 ( 찰 만 ) 초반 부운, 후반 빈곤
65 ( 만자 만 ) 신앙의 대상이 되는 글자로 사용을 자제함이 옳습니다.
66 ( 끝 말 ) 종말, 신고, 고독, 무덕, 부부운 박약
67 ( 매화 매 ) 병으로 힘들어 질수가 있으며 부부 사이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68 ( 밝을 명 ) 불운하며 시력이 나쁠 수 있습니다. 남편 덕이 부족합니다.
69 ( 목숨 명 ) 의탁할 데가 없으며 가는 곳마다 피해를 입히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70 ( 아무 모 ) 이별과 고난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71 ( 토끼 묘 ) 네 번째 지지로 재사을 탕진하거나 이별수가 잇으며 단명합니다.
72 ( 천간 무 ) 재산을 탕진하고 이별수와 단명할 수 있습니다.
73 ( 호반 무 ) 기상은 넘치나 부부운과 자녀운이 나쁩니다.
74 ( 잠잠할 묵 ) 고난이 많고 시체가 허약해질 수 있습니다.
75 ( 글월 문 ) 신경이 쇠약하여 정신이상까지 생겨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76 ( 아름다울 미 ) 외모는 아름다우나 사치와 허영으로 인해 좋지 않은 결말이 날 수도 있습니다.
77 ( 아닐 미 ) 조난이나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불행할 수 있습니다.
78 ( 민첩할 민 ) 신체가 부실해서 재물운도 약할수 있도 불행이 따를수 있습니다.
79 ( 성 민 ) 조실부모하여 고아원등에서 자라거나 사고로 불구가 되기쉽고 부모나 형제 자매 등의 도움이 있어야 살수 있는 불운한 처지가 됩니다.
80 ( 일백 백 ) 가득한 평태라 더이상 들어갈 여지가 없는 형태로 기억력이나 생활력 모두 약할 수 있습니다.
81 ( 법 법 ) 고지식하고 재해와 재난이 많으며 생활고에 시달리게 됩니다.
82 ( 남녁 병 ) 불의의 재난과 고난이 많고재산을 탕진하고 가정불화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83 ( 잡을 병 ) 신체가 허약하고 불의의 재난으로 고통을 겪기 쉽습니다.
84 ( 빛날 병 ) 신체가 허약하여 갑작스런 재난이 생길 수 있습니다.
85 ( 자루 병 ) 신체가 허약하여 갑작스런 재난이 생길 수 있습니다.
86 ( 보배 보 ) 부부운이 나쁘고 애정문제로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87 ( 복 복 ) 고독한 운세로 배우자 인연이 부족하며 만혼을 하거나 부부 이별수가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88 ( 새 봉 ) 가정 불화, 독수 공방할 수가 있습니다
89 ( 산봉우리 봉 ) 고난이 많고 승려나 무당이 되기 쉽습니다.
90 ( 부자 부 ) 가난가 고생이 많아 외로울 수 있고 그로인해 눈물을 흘리는 일이 많을 수 있습니다.
91 ( 북녘 북 ) 방위를 나타내는 글자이며 단명하고 불길할 수 있습니다.
92 ( 가루 분 ) 가정이 뿔뿔이 흩어져 외롭고 불행할 수 있습니다.
93 ( 나눌 분 ) 이별과 분리의 불운을 예고합니다.
94 ( 어지러울 분 ) 마음과 생활이 불안정하고 부부운이 나빠 순탄치 못한 가정불화로 이별, 과부가 되거나 무당이 될수도 있습니다.
95 ( 향기 분 ) 부모형제와 정이 없고 부부운도 나쁩니다. 무당이나 스님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는 과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96 ( 아니 불 ) 만사가 일이 잘 되질 않고 한평생 인덕이 없을 수 있습니다.
97 ( 부처 불 ) 고독과 이상을 의미하며 홀로 도를 닦아 스님이 될 수 있습니다.
98 ( 아닐 불 ) 언제나 모자란 인생으로 불운할 수 있습니다.
99 ( 왕비 비 ) 첩이 되거나 미숙한 생활이나 불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100 ( 날 비 ) 방탕한 생활을 이어가거나 생활에 갖가지 마가 끼일 수 있습니다.
101 ( 클 비 ) 매우 어려운 삶이 기다리는 하루하루의 연속이 됩니다.
102 ( 빛날 빈 ) 도화살이 있어 여러번 결혼을 하거나 여러남자와 관계를 갖는 방탕한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103 ( 뱀 사 ) 고난과 고통이 많은 삶을 살 수 있고 무당이나 스님등이 될 수 있습니다.
104 ( 넉 사 ) 난, 수술, 안질환등의 액운이 속출하고 운세가 흉운으로 될 수 있습니다.
105 ( 뱀 사 ) 동식물에 해당하는 글자
106 ( 실 사 ) 관재구설이 따르고 재물운이 박합니다.
107 ? ( 실 사 ) 부부운이 약해 자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며, 심적인 고통과 박복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108 ( 뫼 산 ) 고지식, 강직, 불우, 비운
109 ( 죽일 살 ) 객지에서 횡사하는 등 허무한 종말을 맞을 수 있으며, 육친이 정이 없고 부부간에는 불화의 연속이 됩니다.
110 ( 석 삼 ) 일시적인 성공은 거둘 수 있으나 그 운이 짧게 되고 자손과의 인연도 부족하여 말년이 쓸쓸할 수 있습니다.
111 ( 서리 상 ) 인정이 없고 독한 성품으로 외롭고 단명합니다.
112 ( 윗 상 ) 좋은 곳으로 올라서기 힘들며 미천한 신세로 전락할수 있습니다.
113 ( 항상 상 ) 불운을 암시하여 하고자 하는일이 꼬이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114 ( 상서로울 상 )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불길한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5 ( 날 생 ) 목숨의 연명을 위한 파란만장한 여정이 기다리는 험란함이 예고됩니다.
116 西 ( 서녘 서 ) 방위를 나타내는 글자로 기본운을 하락시킨다.
117 ( 돌 석 ) 명석함이 부족하여 정신질환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8 ( 주석 석 ) 낭비가 심하고 신체허약으로 병원신세를 많이집니다.
119 ( 신선 선 ) 뜨내기가 될수 있습니다. 지조없는 이성관으로 많은 남성을 만날수도 있습니다.
120 ( 착할 선 ) 착함과 반대의 의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121 ( 눈 설 ) 눈물 많은 인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눈물 많은 인생으로 화류계 생활을 할수도 있습니다.
122 ( 이룰 성 )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파산의 지경이 될 수 있습니다.
123 ( 별 성 ) 매사에 실패가 일들이 많고 복이 좀 없는 편입니다.
124 ( 무성할 성 ) 초반에는 뭔가 이우어지는 듯하나 종국에는 갖가지 액운으로 파산하게 됩니다.
125 ( 웃음 소 ) 눈물과 한숨이 많은 세월을 보낼 수 있습니다. 화류계로 나갈 수 있습니다.
126 ( 소나무 송 ) 잘난척 하는 성품으로 인해 외로울 수 있고 좋지 않은 일이 겹칠 수 있습니다.
127 ( 힘쓸 쇠 ) 모든 일이 순조롭지 못하며, 파란이 많아 뜻밖의 재앙을 면할 길이 없게 되며, 천한 사람이 될수 있습니다.
128 ( 목숨 수 ) 단명하거나 허약하여 질병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129 ( 맑을 숙 ) 독선적이고 질병으로 고생합니다
130 ( 순할 순 ) 파란만장한 일생을 보내게 되어 운명의 기복이 심할 수 있습니다.
131 ( 순수할 순 ) 허영이 심하고 이성에게 지나치게 친절을 배풀어 부정을 저지르기 쉽습니다.
132 ( 개 술 ) 열한번째 지지로 불용문자
133 ( 이길 승 ) 승리와 부관하게 하는일마다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34 ( 오를 승 ) 내리막길 인생이 될수 있습니다.
135 ( 비로소 시 ) 살아가는 동안 파란과 기복이 많으며, 재난과 색정의 암시도 포함합니다.
136 ( 심을 식 ) 육친과의 정과 덕이 없으며, 신체적으로는 약할 수 있습니다. 여자인 경우 화류계로 흐르거나 과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137 ( 새 신 ) 병약하고 패기가 부족하여 하는일마다 실패가 많을수 있습니다.
138 ( 납 신 ) 아홉번째 지지로 단명,파산 등의 수가 있습니다.
139 ( 매울 신 ) 8번째 천간으로 단명, 이별, 파산 등의 극단적인 암시가 있습니다.
140 ( 필 신 ) 발전과 막힘이 잇따라 오고 불행, 고독
141 ( 신령 신 ) 무섭고 위험
142 ( 열매 실 ) 만사가 부실하고 운세가 약하니 좋지 않은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143 ( 마음 심 ) 자존심이 강하고 인정이 없으며 재물복이 박합니다.
144 ( 열 십 ) 더 이상 들어찰 여지가 없는 지경이고 어감도 좋지 않으며 획수도 흉수를 나타낸다.
145 ( 어금니 아 ) 첩이 되거나 불구, 미숙 등의 암시가 있습니다.
146 ( 아이 아 ) 첩이 되거나 불구, 미숙 등의 암시가 있습니다.
147 ( 버금 아 ) 첩이 되거나 불구, 미숙 등의 암시가 있습니다.
148 ( 뫼 악 ) 잔악하고 인정이 없으며, 부부간의 정도 약해 이별하기 쉬우며, 갖가지 풍파로 고달픈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149 ( 편안 안 ) 병약하고 불행을 암시하는 글자입니다.
150 ( 바위 암 ) 불운하고 병약하며 고난과 고총이 많은 인생을 살수 있고 무당이나 스님이 되기 쉽습니다.
151 ( 사랑 애 ) 이성관계가 문란하고 지조가 없어 부정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152 ( 양 양 ) 이성문제로 인생을 망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남편운이 불길합니다.
153 ( 억 억 ) 가득찬 숫자 이므로 더이상 들어갈 여지가 없어 발전적인 삶이 되지 못하고 동가식 서가숙하는 생활이 될 수도 있습니다.
154 ( 여자 여 ) 비천과 고독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155 ( 연 연 ) 젊은 날의 영화가 중년 이후에는 고통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156 ( 예쁠 연 ) 뭇사람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처지라 가정적으로 매우 위태로운 생활이 됩니다.
157 ( 세찰 열 ) 고독한 인생으로 눈물이 많습니다.
158 ( 영화 영 ) 떠돌아 다니는 운으로 불길한 문자일 수 있습니다.
159 ( 헤엄칠 영 ) 부부운이 나쁘고 고통과 고난이 있습니다
160 ( 꽃부리 영 ) 열매가 맺지 않는 꽃으로 결실없는 가정생활이나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161 ( 낮 오 ) 지지중의 하나로 극단적인 인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162 ( 다섯 오 ) 주관이 불분명하여 주위에 적을 만들고 수술, 병약, 고난의 풍파가 많습니다.
163 ( 구슬 옥 ) 자녀가 불효하며, 좀 소심한 편입니다. 재난이 많은 편입니다.
164 ( 물댈 옥 ) 신체가 허약하고 단명하며, 주변사람들로 인해 재산상의 손실이 클 수 있으며, 부상도 잘 입을 수 있습니다.
165 ( 어르신네 옹 ) 병약하고 우유부단한 성격의 소유자가 됩니다.
166 ( 완전할 완 )
167 ( 임금 왕 ) 타인으로부터 구설 모함이 잦고, 고독과 고통이 따르는 일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168 ( 바깥 외 )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부부운도 불길하며 고독과 불운한 생활이 됩니다.
169 ( 쓸 용 ) 단명할 수 있습니다.
170 ( 비 우 ) 근심이나 걱정이 많을 수 있으며 늘 바쁠 수 있습니다.
171 ( 모퉁이 우 ) 박력도 없고 어리석어서 사고나 병고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172 ( 구름 운 ) 떠도는 인생으로 안정이 되질 않아 역술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문자다.
173 ( 수컷 웅 ) 평생을 일도 없이 먹고 놀기만 해 불행한 만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174 ( 으뜸 원 ) 형제 자손에 수심
175 ( 달 월 ) 혼자될 운이 있으며 옛날 몸종들이 많이 사용하던 글자입니다.
176 ( 머무를 유 ) 불행한 삶으로 부부 사이에 풍파가 많을 수 있습니다.
177 ( 닭 유 ) 열번째 지지로 극단적인 삶이 될수 있습니다.
178 ( 여섯 육 )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경제적 고통속에 고난과 좌절을 많이 겪게 됩니다.
179 ( 은 은 ) 유약해 질 수 있습니다. 여성답지 않게 지나치게 강해지므로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180 ( 은나라 은 ) 한평생 병마에 시달리니 고독하거나 슬플 수 있습니다.
181 ( 새 을 ) 두번쨰 천간으로 극단적인 삶이 될 수 있습니다.
182 ( 옳을 의 ) 병마에 시달려 몸이 약하고 뜻은 있으나 불성실합니다.
183 ( 저 이 ) 좋지 않은 일로 몸에 장애를 입기 쉬우며 불행한 결혼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184 ( 두 이 ) 하나가 둘로 나뉘는 운세이니 육친이 무덕하여 부모형제의 덕이없고 가정과 건강운 마저 좋지 않습니다.
185 ( 두 이 ) 부모덕이 없고 신체허약하고 고독하며 과부가 되기 쉬우며, 평생 고생하게 될수 있습니다.
186 ( 어질 인 ) 후덕한 성격이나 박복, 고난, 질병
187 ( 동방 인 ) 불손, 과격, 고독, 병고
188 ( 날 일 ) 재난을 많이 당하니 불행할 수 있고 다른사람으로부터 멸시를 받습니다.
189 ( 한 일 ) 관재구설, 이성문제, 형액이 따르고 배우자덕이 없다
190 ( 믿을 임 ) 신체허약하고 부부운이 불길하며, 허약과 불운을 암시.
191 ( 북방 임 ) 천간중의 하나로 극단적인 삶이 되기쉬워 파산 단명의 우려가 있습니다.
192 ( 아들 자 ) 일본식 이름으로 우리 정서에 맞지 않아 외로울수 있는 글자입니다.
193 ( 길 장 ) 단명과 불행의 문자입니다. 생활고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194 ( 있을 재 ) 신체가 허약하고 단명하며 부부운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195 ( 비롯할 재 ) 신체허약으로 부부운이 좋지않고, 이별수가 있으며 잦은 이사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196 ( 재상 재 ) 신체허약과 부상이나 수술이 많을 수 있으며, 관재와 시비수가 있습니다.
197 ( 심을 재 ) 신체허약으로 부부운이 좋지 않으며 잦은 직장이동과 이사로 고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198 ( 마를 재 ) 신체가 허약하고 부부운과 자식운이 좋지 않으며, 이사와 직장이동이 잦습니다.
199 ( 실을 재 ) 이사 직장변동이 잦고, 신체허약과 질병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200 ( 점 점 ) 재물운도 없고 불구의 몸으로 지낼 수도 있습니다.
201 ( 점칠 점 ) 부부운,자녀운이 좋지 않습니다,
202 ( 맑을 정 ) 사치와 허영으로 일괄하여 파멸의 위험이 있습니다.
203 ( 고무래 정 ) 네번째 천간으로 극단적인 삶이 될 수 있습니다.
204 ( 바를 정 ) 많은 부분에서 좌절하거나 단명할 수 있습니다.
205 ( 정사 정 ) 재앙과 불운을 암시
206 ( 곧을 정 ) 성공이 지속적이지 못하고 인덕이 없으며 고난이 따릅니다.
207 ( 고요할 정 ) 발전적이지 못하고 우물안 개구리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208 ( 임금 제 ) 고집스럽고 눈이 높으니 주변에 친구가 없어 외로울 수 있습니다.
209 ( 조짐 조 ) 가득찬 숫자로 발전이 없다
210 ( 발 족 ) 병약과 재운박약
211 ( 높을 존 ) 높은 이상을 쫓는 허무한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212 ( 마루 종 ) 다른 사람의 의해서 인생이 좌우될 수 있는 운입니다.
213 ( 기둥 주 ) 머리는 좋으나 육친 무덕, 파산
214 ( 구슬 주 ) 신체허약과 부부운이 약함으로 인해 번뇌가 많음.
215 ( 대 죽 ) 가정불화가 많아 부부가 이별하는 경우를 조심하여야 합니다.
216 ( 무거울 중 ) 평소에 신중하지 못하여 실패가 많을 수 있습니다.
217 ( 가운데 중 ) 중도에 좌절과 시부 구설 관재수가 있습니다.
218 ( 가지 지 )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으니 항시 불안할 수 있습니다.
219 ( 땅 지 ) 땅과 친하여 빨리 되돌아갈 수도 있어 단명을 할수도 있습니다.
220 ( 참 진 ) 외로움이 허무한 인생을 만들어 어려운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221 ( 보배 진 ) 젊은날을 허영과 사치로 세월을 보내니 노년에는 외로워 불행할 수 있습니다.
222 ( 나아갈 진 ) 실패의 연속으로 성공하기 어렵고 앞길이 막혀 깜깜할 수 있습니다.
223 ( 별 진 ) 지지 중의 하나로 극단적인 삶이 될 수 있습니다.
224 ( 진압할 진 ) 외유내강하여 고집과 자아심이 강하나 내성적이며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나 부모덕이 없고 재난을 당하는 수가 많습니다.
225 ( 빛날 찬 ) 진취적이고 활력은 넘치나 침착성이 없으며 허황된 일을 벌이기도 합니다.
226 ( 창성 창 ) 조난을 당하고 이별도 있어 외롭게 떠돌아 다닐 수 있습니다.
227 ( 자 척 ) 실패와 고독 그리고 좌절이 있을 수 있습니다.
228 ( 내 천 ) 마음이 항상 편치 못하여 매사에 일이 잘 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29 ( 일천 천 ) 장남은 사용해도 괜찮으나 동생이 사용하면 형에게 극히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30 ( 하늘 천 ) 사람은 좋다는 소릴 들으나 복이 좀 부족하고 단명할 확률이 높다.
231 ( 쇠 철 ) 융통성이 없으며 자기위주이니 주위에 사람이 부족하여 외로울수 있습니다.
232 ( 처음 초 ) 눈물 흘릴 일이 많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불행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233 ( 풀 초 ) 고집과 허영으로 실속이 없고 배신과 질병등으로 고생이 많습니다.
234 ( 마디 촌 ) 관재구설과 좌절이 있을 수 있습니다.
235 ( 가을 추 ) 일의 마무리가 서툴고 불우한 인생길을 갈수 있습니다.
236 ( 소 축 ) 지지중의 하나로 자신의 운명이 극단적일 수 있습니다.
237 ( 봄 춘 ) 허영심과 시기심이 많고 자기위주로 변할 수 있고, 단명할 수 있습니다.
238 ( 날 출 ) 고집이 세고, 허영심이 많으며, 잦은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남편복이 없으며, 화류계로 나가기 쉽습니다.
239 ( 충성 충 ) 믿음과 의리도 없고 정도 없어 남들에게 미움을 받을 수도 있고 잛은 인생을 살 수도 있습니다.
240 ( 물총새 취 ) 융통성이 없고 배신을 당하며 부부간에 생리사별이 따릅니다.
241 ( 다스릴 치 ) 종결, 허무
242 ( 칠 칠 ) 성격이 급하고 책임감이 부족합니다.
243 ( 클 태 ) 욕망 과다, 게으르고 흥망의 기복
244 ( 바꿀 태 ) 망신과 구설이 잦습니다.
245 ( 토끼 토 ) 하루아침에 물거품이되거나 허망한 경우를 당할 수 있습니다.
246 ( 여덟 팔 ) 일시적 성공은 거둘 수 있으나 이를 지키지 못하며 가정도 불화합니다.
247 ( 평할 평 ) 건강이 약해 이별이 끊이질 않습니다.
248 ( 풍년 풍 ) 가난하고 어려운 일들이 잦으니 평생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249 ( 바람 풍 ) 어지럽고 불안, 초조
250 ( 여름 하 ) 만사에 파란이 중첩되고, 급하고 인내가 부족하며 변덕스럽다
251 ( 아래 하 ) 실패와 재기불능을 암시하며 복을 감소 시킨다.
252 ( 학 학 ) 짝없는 세상을 외롭게 살아갈 인생이니 이별과 사별의 운이 있습니다.
253 ( 배울 학 ) 도박이나 풍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254 ( 나라 한 ) 박복, 파란곡절, 단명
255 ( 바다 해 ) 파란곡절이 많으며, 재물이 모이지 않고, 중단, 고통, 자녀불행 등을 암시합니다.
256 ( 돼지 해 ) 지지중 하나로 극단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257 ( 은행나무 행 ) 인정이 없고 변덕이 심하며, 사업 실패가 많고, 자식복이 없습니다.
258 ( 다행 행 ) 질투심이 많고 융통성이 없으며 관재구설을 당합니다.
259 ( 향기 향 ) 재물복이 박하고 배우자와 생리사별합니다.
260 ( 검을 현 ) 인정이 없으며 변덕이 심하고 화류계에 종사하기 쉽습니다.
261 ( 좋을 호 ) 좋지 않은 일에 어울리게 되며 형벌을 받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262 ( 범 호 ) 사납고 급하기만 하니 매사에 일이 잘풀리지 않아 진전이 부족합니다.
263 ( 하늘 호 ) 단명과 사업부진, 어려운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264 ( 호경 호 ) 인품이 천박하고 가난을 면할 수 없는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265 ( 붉을 홍 ) 그릇이 작을 수 있습니다. 화류계와 깊은 인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266 ( 꽃 화 ) 허영심이 많은 편이며 단명할 확률이 높으며 부부불화가 많은 편입니다.
267 ( 불 화 ) 자연에 관련된 글자로 짧은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268 ( 빛날 화 ) 부부운이 나빠 과부가 되거나 화류계로 빠지기 쉽고 고독하게 살게 됩니다.
269 ( 임금 황 ) 이상은 높으나 이뤄지지 않으니 불만스런 삶을 살수 있으며 명이 잛아질수 있습니다.
270 ( 효도 효 ) 효의 반대로 불효하고,조실부모 하기 쉬운 이름으로 주색에 빠질 수 있습니다.
271 ( 공 훈 ) 매사 일이 풀리지 않아 세상과 어울리지 못하고 무당이나 스님등이 될 수 있습니다.
272 ( 빛날 휘 ) 재난과 형벌이 항상 주변에 있어 위태로운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273 ( 빛날 휘 ) 일이 풀리지 않고 점점 악순횐의 고리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274 ( 기쁠 희 ) 슬픈 인생이라 눈물이 마를 날이 없을 수 있습니다.
275 ( 계집 희 ) 자기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하는 운명이니 고생스러울 수 있습니다.
276 ( 기쁠 희 ) 부부운이 나쁘며, 화루게나 도박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277 ( 밝을 희 ) 어두운 뒷골목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