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명허가후 절차(5) - 국민은행 통장 재발행과 키움증권 본사 자료 변경하고 인증서받기 까지




아이들 학교 보내고 아침 일찍 나는 비도 오는데 해야 할 일들이 많아서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보자는 목적으로 국민은행을 찾았습니다.
다른 은행과 동일하게 번호표을 뽑아서 기다리다가 차례가 되어서 임시 신분증과 초본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도장을 드렸더니 모두 무료로 재발행이 되었으며
아직 개명된 이름으로 도장을 만들지 않아서 저는 그냥 싸인으로 재발행을 받았습니다.





키움증권은 농협에서 통장을 개설하였는데 그것은 개명허가후 절차(4)에서 변경을 하였고 오늘은 키움증권 본사에 자료를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밟을거예요.

서울 영엉부 팩스 02-3787-5140 으로 팩스를 보낸 후 02-3787-5070으로 전화를 하니 변경전 이름과 변경후 이름 그리고 주민번호를 물어보고 안내방송이 나오면 증권계좌비밀번호를 누르고 #버튼을 누르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다시 핸드폰 번호와 주소를 확인하더니 처리가 되었고 기존 인증서를 그대로 신규발급 받을려면 키움증권 1544-9000으로 전화를 해서 공인인증서 미인가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하길래
키움으로 전화를 하니 담당직원이 안내방송 나오면 계좌비밀번호와 #버튼을 누르라고 해서 그대로 했더니 공인인증서 미인가 신청이 되었으니 신규발급을 받아 사용하라고 하더군요.

다음은 신규발급 절차 입니다.

일단 키움증권 홈페이지(www.kiwoom.com) 로 접속을 하여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신규발급을 눌러서 사용자ID와 ID비밀번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증권계좌번호와 증권계좌비밀번호 그리고 개설은행과 연결통장뒷번호5자리를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추가로 인증절차를 밟으셔야 하는데 보편적으로는 휴대폰 SMS인증에다 체크를 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인증번호 전송키를 누른 후 인증받기를 누르시면 인증번호가 정상 발송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폰으로 인증번호가 전송이 되어져 오면 그 번호를 인증번호 입력란에도 기입을 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신규발급 약관동의가 나오면 모두 체크표시를 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가입자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에 체크표시가 되어있는지 보시고 확인을 누르세요.









인증서 저장매체 선택이 나오면 하드디스크에 보관 하는것 보다는 이동식에 보관하시는 것이 안전면에서 더 뛰어나니까 USB에 저장을 하시는 것이 좋을듯 하네요. 이동식을 체크하신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인증서 비빌번호 입력란이 나오면 타인에게는 어렵고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영문,숫자 포함 8자 이상을 기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인증서 발급 안내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인증서 발급비용 납부에서도 "예" 버튼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인증서 발급안내가 나오면 선택란에서 무료 밑에다 체크 표시를 한 후 확인/신청에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는 주소를 입력하는데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입력이 되겠지요.














인증서 발급비용 납부 창에서 예를 클릭하시면 인증서 생성관리시스템과 연결을 하는 작업을 하면서
인증서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이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신규발급 받는 것이 모두 끝이 나며
이제부터는 키움증권을 정상적으로 거래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개명후 은행에 연결되어 있는 통장도 명의를 변경하여야 하고 또 키움증권 본사에 자료를 변경 하기 위해 전화통화도 하여야 하며 또 인증서를 받는 작업도 하여야 하므로 아무리 빨리 움직이셔도 1~2일은 소요가 되니 거래에 차질이 발생치 않게 처리를 하여둔 후 절차를 밟는다면 편하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 되네요.
저도 이번 과정을 거치면서 햇갈리는 것들이 약간 있었는데 이웃님들께서는 제가 한 이 절차들을 보시고 순탄하게 잘 처리가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