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불기운이 강한 건록격 여명사주(2)




[불기운이 강한 명조 예시]

무정병임
신미오오

[직업운]
위 명조는 비겁이 너무 강해 사막으로 변한 명조가 됩니다.
비겁이 너무 강하면 주변과 타협하기보다는 고집과 주관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관성이 불에 고립되어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직장생활은 적성에 맞지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자영업이나 프리랜스 등의 직종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고, 직업이나 직종의 변경도 잦게 됩니다.
더구나, 시간 무토와 일지 미토가 시지 신금을 식상생재하는 형태라 성공의 가능성도 큽니다.
또한, 재물을 축척하기 위한 식상과 재성이 모두 용희신이라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봅니다. 

직종으로는 화일간에 화의 기운이 강한지라 상담이나 서비스직 등이 적성에 맞게 됩니다.
시상 무토가 상관이라 늦은 나이까지 직업에 종사할 것으로 봅니다. 
구체적 직종으로는 강의를 하거나 부동산이나 중매업 등이 해당됩니다.

[사주상의 신살과 특징]

위 명조는 현침살이 상당히 많습니다.
현침살은 상대의 아픈 곳을 지적한다는 살로 직설적이라 남을 아프게 한다는 살이기도 합니다.
또한 양인살과 고신살도 보입니다. 성격적으로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윗사람의 지시나 지적을 늘상 감내해야 하는 직장생활은 힘든다고 보는 것입니다.
년간과 월간이 병임충이라 청년기인 40대 이전에는 여러가지로 부침이 많다고 보이는 명조입니다.

또한 무인성 비겁과다사주라 자신의 주관이 강하고 고집 또한 대단합니다.
직업이나 직종의 선택도 자신의 의지와 주관을 나타낼 수 있는 직종이라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자격증을 이용한 프리랜스나 자영업, 학자나 상담역 등이 해당 될 것입니다.

또 한가지 특징는 합과 암합이 많이 보입니다.
급한 성정과 달리 다정다감한 면모도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때로는 밖에서 사귄 이성친구나 정부도 있을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재물운]
년지가 신금으로 재성이고 일지와 시간이 토오행으로 식상생재를 하는 모양새입니다.
그러나 재물의 크기에 비해 비견과 겁재가 너무많습니다.
군겁쟁재의 형태라 재물을 모으기에 힘에 부칩니다.

청년기까지는 천간에 겁재까지 투출되어 재물운이 아주 박합니다.
더구나, 시지 정재는 일간과 바로 이웃하거나 동주한 것이 아닙니다.
이 경우 일간이 재를 다스리는데 조금은 장애가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금전으로 인한 부침이 다소간에 생길수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장년기 노년기로 접어들면서 식신과 상관이 재대로 재를 생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운에서 크게 나쁘지 않다면 노년기는 재물을 모으고 살아갈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위 그림에서도 모든 오행의 힘이 노년기인 시지의 신금 정재로 모이게 됩니다.
재성이 정재라 투기성 재물이 아니라, 착실하게 모은 돈으로 부를 축척하는 경우가 됩니다.
다만 초중반까지는 천간의 겁재 병화를 비롯한 군겁쟁재로 재물을 모으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건강운]
화일간에 화오행인 비견과 겁재가 너무 강합니다.
조열한 사주에 년간의 임수가 반가우나 고립으로 제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메마른 사막의 한계를 벗어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위 명조에서 보듯이 사주에서 반기는 임수는 불기운으로 둘러 쌓여 고립되어 말라갑니다.
일간을 비롯해 월간,년지,월지가 모두 불기운이라 불바다 입니다.
일지 미토는 오화의 쟁합으로 합화가 되지는 않았으나 어차피 불기운입니다.

무토가 열기를 감당해 보지만 사막일 수밖에 없고, 신금은 녹아 내리는 실정입니다.
이런 경우는 화의 열기로 인한 경우와 쇠와 물의 고립으로 인한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수오행의 문제로는 신장이나 방광, 또는 생리불순 등 생식기의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정력에 문제가 발생하고, 여자의 경우는 불임이나 약한 체질이 되기 쉽습니다.
수오행이 고립되거나 부족한 경우는 강가나 바닷가를 산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안에 작은 어항을 두거나 강이나나 바다풍경의 벽화도 도움이 됩니다.

금오행의 문제로는 기관지나 호흡기 또는 대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금오행의 부족은 보석이나 반지 등의 장신구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주에서 가장 강한 기운인 화는 넘쳐서 문제가 됩니다.
화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열정만 앞서 실수가 많아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잔병치레가 심하기도 합니다.
화오행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는 연예인이나 예체능 등으로 자신을 발산하면 도움이 됩니다.

화오행으로 인한 질병에는 시력저하나 순환기 계통의 질환, 중풍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수오행을 보강하는 방법으로 설기할 수 있습니다.
강한 열기를 줄여주기 위해 욕조에 물을 채우거나 어항을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