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신론(7) - 결단력과 권위, 칠살 흉의까지 가진 편관의 특징과 작용


[편관 偏官]
.편관은 다소 권위적이고, 과격한 면모를 나타냅니다.
.글자로 보면 치우칠편, 벼슬관이라 중도적이거나 공정치 못한 관리가 됩니다.
.개인의 욕심이나 윗사람의 눈치를 보느라, 정도를 넘는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관용을 베푸는 아량이 부족하고, 권모술수에 능한 기질을 나타냅니다.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허세나 허풍이 심하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잔인함도 포함됩니다.


 
[편관의 특징]
.상황에 대한 이해보다는 권위적인 행동이 먼저 나타납니다.
.새로운 일을 추진하는 모험심이 강하고, 위엄이 있고 당당한 면모도 갖춥니다.
.편관이 강한 경우 무관이나 법조계 등 강한 직업에 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군인, 경찰, 검찰, 사법계통, 교도관, 의사 등의 직업이 유망합니다. 
.편관은 성극이 과격하고 급하며, 시비가 잦아 곤경에 처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타협보다는 억압이나 반항의 기질이 나타나기 쉬워 난폭한 면모를 많이 보입니다.
.편관이 용희신이면 남자는 자식덕이 있고, 여자는 남편덕이 있다고 봅니다. 


[편관이 과다하면]
.남명사주에 편관이 많으면 자식덕이 부족하거나 자식과 연이 약합니다.
.여명사주에 편관이 많으면 남편덕이 부족하거나 난폭한 남자를 만나기 쉽습니다.
 사주에 정편관이 혼잡한 관살혼잡의 경우는 남자관계가 문란하다고 봅니다.


[편관이 많고 신강하면]
.명예와 권위를 우선시 하는 경우라 공직이 적합한 경우가 됩니다.
,공직이든 직장생활이든 주변의 인정으로 남보다 빠른 승진의 길이 보장됩니다.
.사업가는 국가나 지방단체와의 거래에서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학생의 경우도 성적이 우수하고, 국가시험에서 유리한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도 공직을 염두에 둔 학과로 진학을 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구체적으로 사관학교나 경찰대학, 사법계통이나 정치관련학과로의 진출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편관이 많고 신약하면]
.신약사주에 편관이 강하면, 남의 물건을 탐내거나 빼앗으려는 근성이 나타납니다.
.직업이나 직장의 변동이나 부침이 많고, 주거도 안정되기 힘듭니다.
.잔병치레가 심하고 주변사람보다 면역성이 약해, 감기도 먼저 걸리는 편에 속합니다.
.종교에 귀의하거나 종교를 가져도 흉의가 감소합니다.   
.여성의 경우 결혼이 지체되거나 장해가 따르기 쉽고, 남편덕도 박하다고 봅니다.
.자격증 등 전문성을 갖는 직업을 가지면, 다소 생활에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편관이 적고 신강하면]
.신강사주에 편관이 약하면, 결단력이 약해 무능하거나 게으러기 쉽습니다.
.너무 신중함이 지나치지 않도록 유의하면, 오히려 대성의 기회가 됩니다.
.여명의 경우 직업을 가지고 있는 편이 결혼운이나 남자운에서 덕이 됩니다.
.사업이나 일 또는 학업에서, 결단력 부족으로 다소 지체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노력하면 생각보다 좋은 성과나 해결책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일에서 처음은 미진하지만, 결과는 좋은 경우가 많게 됩니다.


[편관이 적고 신약하면]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ㅂ과 변동이 많아 삶이 고달프기 쉽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신이 주체적으로 처리하기 힘들고 난관이 많은 편입니다.
.학업이나 취업 등에서 노력한 만큼 성과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편관이 많고 식신이 너무 강하면 흉폭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종교를 가지거나 종교계에 귀의하면, 오히려 좋은 운이 따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