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론(6) -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과 갈등의 궁합

category 궁합 2019. 3. 31. 03:37

궁합론(6) -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과 갈등의 궁합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모의 기운이 자식들의 성장에 기반과 영양이 됩니다.

.부친은 가풍인 토양을 제공하고, 모친은 영양인 수분을 제공합니다.

.부친은 권위로, 모친은 자애로 자식의 성장의 바탕과 밑거름이 됩니다. 

 

[성장기의 부모와 자식]

.부친은 자식의 기운에 극을 하게 되고, 모친으로부터는 생조를 받습니다.

.생과 극의 조화가 적절해야, 올바른 제목으로 자라나게 됩니다,

.생조만 많고 극이 부족하면 어려움에 대한 대처능력이 없고, 반대면 패기를 잃게 됩니다.

 

.부모가 모두 아이를 위하는 생의 역할을 하게 되면 버릇없는 자식이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모두 자식을 극하면, 문제아가 되기도 하겠네요. 

.부친의 권위로부터는 인정과 칭찬을 기다리게 되고, 모친으로 부터는 보호를 받게 됩니다.

 

.모친이 너무 강하고 억세 생의 역할을 받지 못하면 심한 스트레스에 쌓인다고 합니다.

.반대로 부친이 권위를 잃으면, 안하무인격으로 자라기 쉽습니다. 

.말안듣는 자식을 강압으로 누르면, 어긋나기 쉬운 결과도 초래합니다.

 

[여권신장과 가풍의 변화]

.여성이 가정의 중심에 서다보니, 가정에서도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정 대소사의 결정권이 여자에게 많아지게 되고, 자식들도 당연히 이익이 큰 쪽으로 솔리게 됩니다.

.어머니와 자식의 사이는 돈독해지는 반면, 아버지와 자식간에는 도리어 소원해지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모친과 딸 사이에는 더 강하게 나타나고, 부친과 아들 사이에는 서먹함이 커집니다. 

 

  

 위 그림이 현대 가정의 풍속도입니다.

 모친이 자식을 부추겨 아버지를 극하는 모양새 입니다.

 이런 현상은 남자들의 퇴직 전후에 많이 생깁니다. 퇴직 전후에 황혼이온도 많게 되지요.

 

 많은 아버지들이 홀로 원룸에서 생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어머니와 자식들은 여전히 한편인 경우가 많기도 하구요.

 어쩌면 사주라는 학문이 이렇듯 적나라하게 사람의 아픈곳까지 파헤치고 있나 싶기도 합니다. 

 

 

[독립시기 부모와 자식의 관계]

.성장기에는 아버지가 자식을 통제하면서 지내게 되어 자식이 부모의 말을 잘 따릅니다.

.그러나, 자라면서 자식이 관성의 기운으로 부친을 극하게 됩니다.

 

.사주적으로 본다면 모친이 인성이면, 그 자식은 식상이 됩니다.

.즉, 모친의 생조를 받은 자식은 관성의 강한 힘으로, 재성인 부친을 극하는 결과가 됩니다.

.모친과 자식이 한편이 되고, 부친이 홀로 외톨이가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퇴직 전후의 남자들이 직장도 잃고, 가정에도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자식들이 결혼을 하고 나면, 아예 부모를 외면하려는 경향도 보입니다.

.명절이 되어도 부모를 찾아 인사드리기 보다는, 단촐한 자기들만의 여행을 즐기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그림처럼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면, 부모와 담을 쌓고 살다 시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자신들의 부부와 자식이 한편이 되고, 부모와 조상은 또 다른 편으로 남의 영역이 됩니다.

 자신들만의 울타리로 금을 그어 최소한의 인사치레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부모에게 아직 취할 재물이 있는 경우는 예외이겠지요. 

 

[사주상의 부모와 자식]

.자식의 입장에서 부친궁이 월간이고, 부친성이 재성입니다.

.자식이 극하는 상대가 부친이 아니라, 부친의 재물로 성장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주상으로도 부친의 가장 큰 역할은, 자식에게 여유있는 생활을 책임져야 한다는 뜻이 되네요.

.경제적인 문제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심리적으로 여유를 줄 수 있으면 차선책이 됩니다

 

  

.사주상으로 모친은 월주의 인성이 됩니다.

.자식을 잘 생조하여 힘있게 자라면서 인성인 교육의 발판을 마련해 주는 것이 됩니다.

.결국 부친은 모친의 생조가 지나치지 않도록, 적절히 제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성이 너무 강하면 주변에 도와주려는 이가 너무 많아 나태해지게 됩니다.

.또한 인성이 너무 많으면 무친이 여러명인 경우와 같아 가정도 불안해 집니다.

.즉, 재성과 인성이 적절히 융화해야 좋은 부모 자식간의 궁합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