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3) - 원국의 음양오행 부조화로 인한 질병

 

 

[사주팔자로 인한 병]

.사주원국 자체의 간지가 고립되거나 손상되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어 병이된 경우릏 말합니다.

.이 경우는 운에서 해당오행이 힘을 받으면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운이 지나고 나면. 다시 재발될 수 있는 질병에 해당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유월의 신약한 식신격 여명 사주입니다.

.일지 묘목은 월지 유금과 묘유충의 관계가 아닙니다.

.이 경우는 묘유충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묘목이 손상된 경우에 속합니다. 

 

.원국의 상황을 살펴보면

.년지의 축토와 월지 유금이 사유축 삼합으로 금오행으로 바뀐 경우가 됩니다.

 년간은 월간을 화생토로 생하고, 월간 기토는 년지,월지의 금오행을 생조합니다. 

 

.힘이 비대해진 년지,월지의 금오행이 일지 묘목을 치는 경우가 됩니다.

.일지 유금이 일지 묘목을 충하는 대신, 일간 계수을 생조하는 것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결국 일지 유금은 제거에 가까운 손상을 입는 다고 봐야 합니다. 

 

 

[일간의 상황]

.일간 기토의 입장에서는 어느 곳에도 뿌리를 둘수 없는 불안한 처지가 됩니다.

.식신격 사주라 변화가 적고 안정된 삶을 추구하고 싶으나 안정되지 못합니다.

.결국, 월간 비견 즉, 자신만을 믿고 세상을 살아야 하는 입장이 됩니다.

 

.이로 인해 식신격 본연의 성정은 사라지고, 유연성과 융통상이 부족한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주변과 타협하기 힘들고, 고집과 자존심을 내세우는 삶이 됩니다.

.이로 인해 극단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목의 손상으로 인한 질병]

.신체상으로 보면, 묘목의 손상으로 인해 신경계통이나 간, 담이 약할 수 있습니다.

.운에 따라 호전되기도 하지만 , 때로는 심각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운에서 월지 유금과 묘목을 통관시키는 해수나 자수가 오면 상태는 당연히 좋아집니다.

.또한 화운이 오면 일지 묘목은 목생화, 화생토로 일간으로 유통되어 호전됩니다.

.그러나. 또다시 운에서 금기운이 온다면, 회복하기 힘든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상태를 호전시키려면]

.이 명조의 경우 물가를 찾거나, 거처를 옮기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수오행의 기운이 보충되는 년월지의 충극을 통관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이나 하는 일들을 화오행의 기운이 많은것으로 택해도 유통의 효과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