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육친론(8) - 정이 깊은 부부, 정없는 부부의 사주

 

[욱친의 정]

.육친간의 정의 유무는 음양의 조화로 따집니다.

.일간과 해당 육친은 자신의 위치에 자리하고, 음양이 일간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일간과 합이 되면, 더욱 정이 깊다고 해석합니다.

.또한 해당 육친의 궁에 자리한 십성이 길신이면 더욱 정이 깊습니다. 

[여명의 남편의 정]

 

[예시명조 1]

.남편의 십성은 월지 편관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아 조화를 이루지 못합니다.

.그러나, 남편궁인 월간을 수생목으로 생하고, 월간 갑목은 일간을 목생화로 생조합니다.

.즉, 남편인 자수는 열심히 일해, 아내 정화일간을 책임지는 명조입니다.

 

.기신인 편관 남편이지만, 남편궁인 용신 갑목을 생하여 일간에 도움을 주는 명조입니다.

.또한, 남편궁인 월간이 양간이라 어느정도 남편과의 정도 있다고도 봅니다.

.남편궁인 월간이 용신으로 일간에 도움이 되는 오행이라 남편덕은 큰 편입니다.

.일간 정화는 남편 자수에 의지하고 살아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신월의 계수일간입니다.

.여명의 계수일간은 심성이 여리고 맑아, 속을 감추지 못합니다. 

.계수는 언제나 무토에 스며들고 싶은 순종적인 면모가 강해, 다른사람의 보호본능을 자극합니다.

 

.계수일간에 남편이 무토로 월간에 나타나니 얼마나 반가울까요.

.음양이 조화되고, 합을 이루니 인연과 정이 남다른 사주입니다.

.이렇듯이 부부가 합을 이룬 명조는 운에서의 영향을 받지 않아 평생을 해로하게 됩니다.

 

.계수일간은 남편 무토에 기대어 한평생 어려움없이 살아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남편 무토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는 명조가 됩니다.

.아울러, 월지 신금이 일간을 금생수로, 일한 댓가는 계수 아내에게 모아집니다.

 

.또한 신월의 무토는 메마르기 쉬운데, 아내인 계수가 촉촉히 적셔줍니다.

.부부간에 덕도 남다르게 큰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3]

.여기서는 조금은 극단적인 명조인 자월의 병화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병화일간은 시간의 병화의 도움과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열기가 대단합니다.

.따라서, 극단적인 고집과 자존심, 경계심을 나타내기 쉬운 명조입니다.

 

.이번에는 남편인 월간의 편관 임수에 대해 살펴봅니다.

.년지의 편재, 신금마저 신자신 수국, 수오행으로 바뀌어 온통 물바다입니다.

.남편인 월간의 임수는 년,월주의 음기를 업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자신에게 극도로 부족한 기운인 화의 기운을 추구하니 아내 병화에 대한 간섭이 심합니다.

.그러나, 아내인 병화일간도 주관이 만만치 않아, 남편의 극을 받아드리기 힘듭니다.

.병화일간의 아내는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의처증으로 해석하기 쉽습니다.

 

.또한, 임수 편관의 남편은 원국에 식상 목오행이 존재하지 않고 재성도 없습니다.

.당연히 사회활동이나 경제적 활동이 저조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아내인 병화일간은 남편을 의지하거나 믿음을 가질 수 없는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가장 필요한 기운은 수오행과 화오행을 통관시키는 목오행이 됩니다.

.운에서도 목의 기운이 강하게 오는 해에는 많은 어려움이 줄어들 것입니다.

.결국, 운이나 남편의 명조에 따라 부부사이는 파경을 맞을 수 있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이 명조에서 편관 임수는 칠살작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이 명조는 남편과의 인연이나 정과 덕, 그 어느 쪽도 구비되지 못한 명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