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생시문제(5) - 자시생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사주가 나올 수 있다.

 

 

[일주변경에 대한 질문]

 

[만세력 오류인것 같습니다]

생년월일 : 음력 1999년 oo월 oo일 자시생입니다

다른 만세력에서 하면 일주가 무자 일주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첨부 파일에 보시면 기축 일주로

나옵니다. 년주,월주,시주는 다른 만세력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확인 부탁합니다

 

위 내용은 최근 사주플러스에 오류신고로 올라온 내용입니다.비공개로 올라온 글이라 생년월일은 표시하지 않기로 합니다. 이 상황은 다른 분들도 충분히 의문을 가지거나, 혼선이 생길 수 있는 문제라 포스팅을  설명글을 작성합니다.

 

 

[예제명식]

생년월일 : 양력 1999년 5월 4일 자시생

 

사주를 확정하는 데는 여러가지 가변 요인이 생깁니다. 여기서는 서머타임을 적용하지 않는 1999년 5월 4일을 선택하고, 지역에 따른 오차는 없는 것으로 합니다. 참고로, 위 명식은 예시를 위한 자료라 자시생은 누구나 똑같은 상황이니, 자신의 명식으로 대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제명조 1]

이 명조는 시간을 자시로 선택한 경우가 됩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날짜를 5월 4일로 선택을 하고, 시간추정에서 자(子)시를 선택한 경우입니다. 시주의 간지는 시두법에 따릅니다. 시두법은 일간의 오행인 병화와 육합이 되는 오행이 신금이 됩니다. 육합으로 병신합수로 수오행이 생성되고, 시간의 간지는 수오행을 극하는 토오행인 무(戊)토로 무자시가 됩니다.

 

이 경우 주의 하실 것은 날짜의 선택입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시간으로 5월 3일 23시 30분부터 5월 4일 날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물론, 사주플러스에서는 5월 3일 23시 30분을 선택하면 5월 4일의 날짜로 내부적으로 보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간지로 선택하실 경우는 5월 4일 날짜를 기재하셔야 합니다.

 

결국 5월 3일 23시 30분 부터 5월 4일 1시 29분 까지 똑같은 간지를 사용합니다.

 

 

[예제명조 2]

이 명조는 똑같이 5월 4일을 선택하고 시간을 23시 41분으로 선택한 경우입니다. 

통상적으로 5월 4일 자시라면 이 경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위 [예시명조1]과 일주와 시주 모두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식의 입력은 5월 4일로 했으나, 23시 30분이면 사주명리학상으로 날짜가 변경된 경우에 속합니다.

 

사주플러스의 운세력이나 만세력 프로그램에서는 내부적으로 날짜를 보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5월 4일 23시 30분부터 5월 5일 1시 30분 까지 똑 같은 사주가 됩니다. 

 

 

[예제명조 3]

이 명조는 [예시명조 2]와 똑 같이 5월 4일 23시 41분이지만, 야자시를 선택한 경우가 됩니다.

야자시의 경우는 위 2가지 경우와 또 다르게 적용됩니다. 날짜 즉 일주는 5월 4일 간지를 사용하고, 시주는 다음날 즉, 5월 5일의 시주를 사용합니다. 이렇듯 똑같은 5월 4일 자시이지만, 3가지 경우의 변수가 생깁니다.  

 

물론, 여기에서 서머타임 기간에 태어난 분은 또 다를 수 있겠지요. 또한, 자신이 태어난 지역에 따라 시간의 경계에 있는 분들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시에 태어난 분들은 실제로 자신의 사주를 잘 세워서 풀이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점]

특히 주의 해야할 부분은 [예시명조 1]의 사례입니다.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여 자동 보정되지 않고, 자시를 선택하는 경우는 자신의 실제 생일보다 하루 전의 사주를 보고 있을 확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잘 확인하셔서 혼선이 없는 사주풀이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