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법(1) - 오행의 상생 상극에 의한 남녀 배합의 유뷸리 판단

 

 

[궁합]

결혼이란 사람이 부모로부터 태어나 삶을 영위하게 되고, 결혼으로 인해 독립적인 인격채로 완성하게 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가장 중요한 행사일 수 있습니다. 궁합에서는 남자와 여자 사이의 관계가 상생의 관계인지, 상극의 관계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됩니다.

 

상생이란 자신보다 상대를 생각하는 마음이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의 주장이 강한 현대 사회에서 무엇보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순간적인 오해나 고집으로 평생을 후회하거나 일생을 그르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양보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또한 부부간의 도리가 됩니다.

 

 

[궁합에서의 음양오행]

궁합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음양이 조화되고, 오행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전적인 궁합이론에서는 납음오행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오행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 기운이 서로 도와주는 상생의 관계를 이루거나, 서로에게 해를 가하는 상극의 관계를 이루기도 합니다.

 

 

[오행의 상생상극]

 

물과 물이 만나거나 흙과 흙이 만나면 덩치가 커지므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상생의 효과를 이루기도 합니다.

나무와 나무가 만나면 서로간에 바람을 막아주어, 의지가 되기도 하지만, 좁은 땅에서 서로의 영양분을 빼앗는 결과가 되어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상존하기도 합니다.

 

불과 불이 만나면 모든 것을 태워 없애는 결과가 생기고, 쇠와 쇠가 만나면 소리가 시끄러워진다고도 봅니다.역학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것은 크게 나쁘지 않으나, 여자가 남자를 극하는 것은 나쁘다고 보기도 합니다.

 

 

[오행 배합에서의 길흉]

1.남자가 목이면 

 -.여자가 금이면 흉

 -.여자기 토이면 소흉

 -.여자가 목이면 평

 - 여자가 수나 화이면 길

 

2.남자가 화이면 

 -.여자가 수나 화이면 흉

 -.여자가 금이면 소흉

 - 여자가 금나 토이면 길

 

3.남자가  토이면 

 -.여자가 목이면 흉

 -.여자가 수이면 소흉

 - 여자가 금이나 화,토이면 길

 

4.남자가 금이면 

 -.여자가 같은 금이거나 화이면 흉

 -.여자가 목이면 소흉

 - 여자가 수나 토이면 길

 

5.남자가 수이면 

 -.여자가 토이면 흉

 -.여자가 화이면 소흉

 - 여자가 금,수나 목이면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