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1)-신약한 기토일간의 사주원국 해석

 

 

여기서는 원국의 궁성을 중심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토일간 에시명조]

을기병기

해사인해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으로, 신약한 정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인월의 기토는 추위가 가시지 않은 시기라, 월간 병화의 도움이 큽니다. 월간의 병화가 인월의 찬기운을 녹여주고, 월지 해수의 생조를 받은 인목이 병화를 생조하고, 월간 병화가 일간 기토를 도우게 되어 흐름이 좋습니다.

 

[무자분석]

아쉬운 점은 일간 기토가 생조하는 식상이 없습니다.

식상은 일간의 능력이나 재주를 나타내는 것으로 식상이 없으면, 표현력이 약하고 언변이 유창하지 못하다고도 합니다.

 

[년주분석]

년간 기토는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작은 땅들이 흩어져 있으면, 추진하는일의 진척이 다소 느리다고도 봅니다. 또한, 기토가 비겁이라 일간 기토는 적어도 장자는 아니다라고 해석합니다. 떠힌 년주가 지살이라 어린 나이애 고향을 떠나 살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월주분석]

병화가 용신이면 학술, 종교, 예술 분야에 재능이 있다고 봅니다. 아울러, 불을 의미하는 일본이나 호주, 동남아 등에 사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인성이 용신이고 월주에 있으면, 위사람의 도움이 큰 명조로 봅니다. 이렇듯 인성이 용신인 명조의 경우는 신약한 경우라, 유학 등은 향수에 젖는 경향이 강해 불리합니다.

 

생월인 인목의 지장간에 정인 병화가 동주 천간에 투출한 경우라, 선생님이나 학원 강사 등 교육직이 좋습니다. 목운이 강해 기토가 약해진 경우라 비장과 위장이 약할 수 있습니다. 월주가 망신살이면 어머니가 두분이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잇습니다.

 

 [일주분석]

약한 기토일간에 정인인 일지 사화가 도움이 되는 명조라 처덕이 큰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지와 월지 일지와 시지가 모두 형충이라 아내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일지와 월지가 인사형이라 형제덕이 박한 명조가 되고, 형제간에 불화하기 쉽습니다.일지와 월지의 형리라 처와 모친간에 고부갈등도 예상되는 명조입니다.

 

[시주분석]

일지와 시지가 사해충이라 자식과 정이 부족하고, 노년이 다소 곤궁합니다. 자식과는 함께 지내는 것보다 떨어져 사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명조입니다. 시주의 급각살은 나이가 들어 낙상사 등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로 봅니다. 일주와 시주사이에 천충이나 지충이 있으면 이별수가 따르기 쉽고, 자식과도 떨어져 사는 것이 좋습니다. 

 

시지가 일지와 충이되고 지살이라 노후에 거쳐가 불안정할 수 있으니, 사전에 노후대책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는 명조입니다.

 

 

[지지분석]

지지가 전체적으로 인신사해의 역마기운입니다. 해욍로의 출입이 잦은 명조로 봅니다. 이 경우는 해외 추입이나 이주 등이 생기기 쉽다고도 봅니다.

 

[십성분석]

남명사주에서 관살이 혼잡하면 자제력이 부족하거나 손버릇이 나쁠 수 있으며, 동서득자로 바깥에 숨겨둔 자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합형충파해 분석]

년지와 월지가 합으로 목기운이 강합니다. 이 경우 자식인 인목이 귀하게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월지와 일지가 사해충이라 형제덕이 부족한 명조입니다. 일지와 시지가 사해충이라 자시과의 사이도 원만치 못한 명조가 됩니다. 월지와 일지가 인사형이라 신금운에는 인사신 삼형살이 되므로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명조에서 삼형살이 온 경우나 이처럼 2자이상 삼형살 기운을 가지는 경우는 직업 등으로 액땜을 해 두면 좋습니다. 액땜을 할 수 있는 작업은 경찰, 검찰, 군인, 운동 선수 등 강한 직업을 가지면 액땜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의사나 간호원, 도살업, 정육업 등 직접 칼을 잡는 직업도 좋습니다.

 

그렇지 못하는 경우는 자신이 구금이 되는 경우가 생기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몸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원국에 삼형살을 2자 이상 가진 경우 직업으로 업상대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는 외국으로 이주해 살면 액땜이 된다고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