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3)-신약한 병화일간의 사주원국 해석 

 

 

[신약한 병화일간 예시]

무병임무

술신술인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사주의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원국에 비겁이 존재하지 않으니, 인성 목이 용신 비겁 화가 희신인 명조입니다. 월지 술중의 무토가 년간에 투간한 식신격사주로 식신이 과다합니다. 이 명조의 경우 식신 토오행이 과다해, 편관인 월간의 임수의 설기가 지나칩니다. 

 

 

[년주분석]

년주나 월주의 식신은 반항아적 기질로 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상사나 윗사람에 대한 예의가 없고, 규율과 규칙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내부고발자적 기질도 나타내고, 쿠데타적 기질로 하극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년주 인성이 역마나 지살과 동주하면 원거리 여행, 외국으로는 출장, 이민 또는 고행을 떠나 타향살이로 전전하는 상황으로 보기도 합니다.

 

 

[월주분석]

월간 임수는 편관으로 병화일간의 직장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허약합니다. 직장에 대한 신뢰가 크지 못할 수도 있겠네요. 아울러 임수는 편관으로 남명사주에서눈 자식에 해당합니다. 식상 토오행의 지나친 설기로 인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든상황입니다.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니 병화일간은 자식을 두기 힘들거나, 두어도 허약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관성이 지나치게 설기되면, 제살태과가 됩니다.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니 규율이나 제도가 우습게 보이기도 합니다. 타인을 무시하거나 시비, 갈등이 잦을 수 있습니다. 교만하고 법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여명의 경우는 극부, 별부 상태가 오기도 합니다.

 

 

[일주분석]

가을의 병화가 고립무원입니다. 일간 병화는 넓은 대지를 비추어, 만물을 생장 시키는 역할을 하고 싶으나 너무 태약한 사주라 인성 목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그러나, 인성 목오행이 년지에 고립되어, 어떤 도움도 되지 못합니다. 결국 하는 일마다 부침이 많은 명조가 됩니다.

 

일지 신금은 재성으로 일간 병화의 아내입니다. 재성이 역마와 동주하니, 해외에서 만난 여자로 국제 결혼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 임수는 편관으로 병화일간의 자식으로 본다면 국제결혼으로 인한 결과라 혼혈아의 탄생일 수도 있습니다. 일지 편재 신금은 좌우 술토에 묻힌 경우라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결국, 일간 병화는 처덕이 있는 경우가 되지 못합니다.  

 

 

[시주분석]

식신은 순수한 봉사를 의미하고, 상관은 댓가를 바라는 계산이 깔린 희생으로 보기도 합니다. 시주가 무술로 천간과 지지가 모두 식신이지만, 원국에 식신이 과다하면 상관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화개살은 지나간 인연을 잊지못하고 다시 만나는 격이라, 약간의 바람기도 노년에 생길 수 있다고도 봅니다.

 

 

[육친분석]

원국에 식상이 과다하면 은 반항기질, 내부고발자, 하극상 등의 기질을 나타닙니다. 당연히 예의나 도덕을 무시하고 법과 규율에 따르지 않는 등의 기질도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식상은 일간의 표현이나 재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식상이 과다하면 일을 벌리기만 할 뿐, 결실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월간의 임수는 편관으로 병화일간의 자식일 수 있으나, 지나친 설기로 자식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자식을 두기 힘들거나 허약하기 쉽습니다. 또한, 원국에 비겁이 전혀없어 병화일간은 스스로의 주관성이 약해 어떤 일을 결정하거나, 결단하는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행분석]

위 명조에서는 토오행은 과다이고, 나머지는 모두 고립이나 설기로 문제가 됩니다.

년지 목오행은 토오행에 둘러쌓여 고립으로 문제가 됩니다. 월간 임수는 일간과 병임충을 이루고, 년간과 월지의 토에 의해 설기가 지나칩니다. 일지 신금도 토에 묻히고 일간 병화의 극을 받는 경향입니다. 

 

결국 이 명조는 목오행, 수오행, 금오행의 신체 부위에 이상이 오기 쉬운 명조로 봅니다.

목오행이 문제가 되면, 간이나 담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수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신장이나 방광 생식기 등에 문제가 옵니다. 금오행이 약하면 대장이나 폐등 호흡기 계통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