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기법(3) - 월간의 십성에 따른 격과 육친에 따른 영향 분석

 

 

[월간의 영향력]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계절이라 사주 전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일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월간이 가장 강할 수 있습니다.

월간은 일간의 바로 옆자리에 위치하고, 오행의 특성도 단순 명료하여 영향력이 직접적입니다. 

 

또한, 월간은 일간의 성장기를 나타내게 됩니다.

월간의 육친에 따라 일간의 성격이나 학업성취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성장기의 환경이나 부친의 영향력에 해당하는 월간은, 명주의 일생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시명조1]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으로 신약한 여명의 명조가 됩니다.

 축월은 음의 기운이 강한가운데 약한 등불인 정화가 홀로 열기나 온기 빛을 발산하기는 힘이 부칩니다.

 당연히 인성 목의 도움이 절실한데 부모궁인 월간에서 을목이 생조하는 경우가 됩니다.

 

 비록 축월의 음화로 태어난 정화이지만, 온기, 열기, 빛을 발산할 힘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지와 시지의 오행에 따라 식상과 재성을 추구할 수도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정화일간은 부모가 부모궁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라 성장기가 안정됩니다. 당연히 학업에 전념하게 되고,  부모덕이 큰 명조리고 봅니다. 여명의 명조인 경우 결혼후에 월간은 남편궁으로 보기도 합니다. 남편이 월간에서 자식처럼 보살피는 격이라 남편덕도 큰 명조로 봅니다.

 

 

[예시명조2]

  

 위 명조도 축월에 태어난 정화이지만, 월간에 계수가 온경우입니다.

 월간 계수는 축토의 계수가 투간하여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강한 계수의 극을 직접 받게 되면 정화는 언제나 불안 초조한 명조가 됩니다. 

 

 성장기에는 부모의 통제와 간섭에 항시 기가 죽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 됩니다. 철저히 부모의 뜻을 따르거나 아니면 반발을 하게 되어 일탈을 할 수도 있게 되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운에서 목오행이 온다면 숨통이 트일 것입니다.

 

월간 계수가 정화를 극하는 대신 운의 목오행을 수생목으로 생조를 하게 되고, 운의 목오행이 목생화로 정화를 생조하면 갈등은 해소됩니다. 이 여성이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살펴봅니다. 여명의 경우 월간은 남편궁이 됩니다.

 

앉은 자리 통근을 한 강한 힘을 가진 남편 계수가 통제와 간섭을 하면, 계수일간은 견디기 힘듭니다. 그러나 운에서 목오행이 와서 통관을 하게 되면, 물론 갈등이 해소됩니다. 이런 상황이 아니면 남편의 사업이 번창하여도 갈등은 해소됩니다.

 

남편인 월간 계수가 사업에 전념하게 되면, 그 자체가 식상으로 수생목의 개념이 됩니다. 열심히 일한 대가는 목생화로 일간 정화를 위해 모여지게 되니, 가정은 평화가 옵니다. 일간 정화는 남편 계수를 믿고 의지하며 살아가게 되고, 가정은 화목하고 원만하게 됩니다.

 

그러나, 남편의 사업이 잘되지 않으면, 계수 남편의 입장에서 식상이 사라지는 격입니다. 당연히 사업으로 향하던 힘이 정화를 극하는 것으로 힘이 몰리게 마련입니다. 즉, 남편의 사업이 잘 풀리지 않는 즉시 이 부부는 갈등과 충돌이 생기게 됩니다. 이 순간부터 정화일간은 남편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지게 됩니다.

 

[월간 계수의 심리]

남편 계수는 맑은 샘물과 같아서 깨끗한 심성으로 주변에 대한 의식이 강하고 예민한 성정을 지닙니다. 또한 계수는 정관인 무토를 항시 의식하는 경우라 명예를 추구하는 타입입니다. 계수는 앉은자리 축토의 성정을 함께 가집니다. 축토의 지장간으에는 계수와 신금, 기토가 있습니다.

 

비견 계수가 있어 자존심이 강하고,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아울러 편인 신금으로 인해 외골수적이고 자기본위적인 기질도 나타나게 됩니다. 정기는 기토 편관이라 원칙과 소신이 강하고 틀을 정해 살아가며, 상대를 억압하는 성정도 지닙니다.

 

[이혼의 순간]

정화일간은 남편이 사업이 부진하게 되면 남편 계수로 부터 벗어나고 싶어집니다. 그러나 남편 계수는 자기본위적이고 명예를 추구하는 경향도 강해, 쉽게 이혼이라는 불명예를 받으려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운에서 정화를 도우는 병화, 사화 ,오화의 운이 오면 정화일간은 남편 계수와 맞서게 되어 이별수가 생깁니다.

 

그 밖에서 무토가 운에서 와도 남편 계수는 무계합으로 영향력이 줄어듭니다. 이 시기가 이들 부부의 이혼 시기로 보기도 합니다. 이렇듯 월간은 일간의 일생에 지대한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 궁위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