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명리의 기초(1) -사주팔자의 이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6. 12. 19:40

사주명리의 기초(1) -사주팔자의 이해

 

 

[사주팔자란?]

예전의 달력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임진왜란은 임진년에 일본이 조선으로 처들어와 생긴 전쟁을 말하며, 병자호란은 병자년에 청나라와 조선 사이에 벌어진 전쟁을 말합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임진왜란은 1598년에 발생한 전쟁이고, 병자호란은 1637년에 발생한 전쟁이 됩니다.

 

다시말해, 1598년이 임진년이고, 1637년이 병자년이라는 것입니다.

이렇듯이 날짜를 간지로 표시한 것을 간지력이라 합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자신의 태어난 해와 달, 그리고 날짜와 시간을 간지로 표시하게 됩니다.

 

[사주팔자의 구성]

태어난 해를 년주, 태어난 달을 월주, 태어난 날을 일주, 태어난 시간을 시주로, 기둥으로 보고 기재합니다. 각 기둥은 임진왜란의 임진이나 병자호란의 병자처럼 2자씩 구성됩니다. 결국 4개 기둥으로 이루어지고, 각 기둥은 2자씩이라 전체적으로 4개의 기둥 8글자가 됩니다.

 

위 그림에서 제일 우측에 해당하는 부분부터 좌측으로 년주, 월주, 일주, 시주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위쪽에 있는 4칸을 천간, 이랫쪽을 지지라고 합니다. 이것이 사주팔자가 됩니다. 

사주명리를 모르는 사람도 [아이구, 내팔자야] 또는 [사주팔자가 사납다] 등으로 이야기 하는 사주팔자가 다름아닌 태어난 해와 달과 날짜 그리고 시가의 8글자를 의미합니다.

 

 

[음양과 오행]

사주팔자는 목,화,토, 금,수 다섯가지의 오행으로 이루어 집니다. 다시말해 우주의 모든 기운이 이 다섯가지로 이루어져 생성되고, 성장하고, 쇠퇴하며, 소멸한다는 것입니다. 이 5가지 기운을 다시 음양으로 구분하여10천간을 이루게 됩니다. 10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10자가 됩니다.

 

[천간과 지지]

지지는 4계절의 기운입니다.

천간의 기운에서 목오행인 갑목과 을목을 인목, 묘목으로 나타내어 봄을 나타내고 

병화와 정화를 사화, 오화로 표시하고 여름을 나타냅니다.

경금과 신금을 신금과 유금으로 표시하고 가을을 나타내고,

임수와 계수를 해수와 자수로 표시하여 겨울을 나타냅니다.

계절과 계절의 사이에는 토의 기운으로 진, 술, 축, 미로 표시하여  환절기를 나타냅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갑목을 인목과 을목은 묘목과 대비됩니다. 아울러 무토와 기토는 진술과 축미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위 지지부분이 4계절을 나타내는 것이 됩니다. 

 

봄 : 인월, 묘월, 진월,

여름 : 사월, 오월, 미월

가을 : 신월, 유월, 술뤌

겨울 : 해월, 자월, 축월

진,술,축,미는 토오행으로 각계절의 전환점인 환절기를 나타냅니다.   

 

 

[사주팔자 세우기]

여기서는 2003년 4월 15일 오후 3시 51분에 태어난 사람의 사주를 표시해 본다고 가정합니다.

해당 날짜의 달력이 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날짜와 시간을 간지로 변환해 정리한 것이 만세력이 됩니다. 기존의 만세력은 모두 책자로 발행된 것이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양력 2003년 4월의 달력입니다. 음력으로는 계미년 을묘월부터 병진월이 나타납니다.

위 달력에서 4월 1일 부분을 보시면, 1자는 양력 4월 1일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바로 아래의 밝은 하늘색 30 이 음력의 날짜로 을묘월(2월 30일)이 되고, 해당 날짜의 간지가 갑진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203년 4월 15일을 찾으면, 계미년 병진월 무오일이 됩니다.

 

 

[시주 작성]

이번에는 위 간지 조견표를 참조해 시주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오후 3시 51분을 도표에서 찾으면 밑줄 친 부분으로 신시가 됩니다. 그런데 5가지의 경우가 나오게 되네요. 이 부분은 일간의 간지를 참조해 해결합니다.  위 달력에서 찾은 4월 15일 날짜의 날짜의 간지가 무오인 것을 우선 확인합니다.

 

위 조견표의 해당라인에서 상단부분 일간이라고 쓰여진 부분을 보시면,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생일의 간지가 무오이니 천간이 무토가 됩니다. 무,계가 있는 라인을 참조하면 경신이 됩니다. 결국, 이 명조는 계미년 병진월 무오일 경신시 출생이 됩니다.

 

 

[플러스만세력에서 확인]

복잡하게 찾아봤는데, 이번에는 플러스만세력에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해 확인해 본 것입니다. 위 그림처럼 똑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다소간의 변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좀 더 이해가 간 다음에 논할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사주팔자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기초 설명입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은 너무 깊게 이해 하려하지 마시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좀 더 공부가 진전되다 보면, 쉽게 이해가 가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