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명리 기초(3) -일간인 나와 십성의 육친관계

 

 

 

[사주팔자의 육친관계란]

사주팔자는 명주(사주의 주인공)가 태어난 해와 달, 그리고 날짜와 시간의 간지로 이루어 집니다. 다시말해 태어난 년월일시를 사주팔자로 본다는 것입니다. 이 간지 중에서 태어난 날의 천간을 일간이라 하여 명주 자신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일간을 기준으로 사주팔자의 각 글자가 일간과 어떤 관계인지를 나타내는 것을 육친관계라 합니다. 이 육친에는 조부모, 부모, 형제, 배우자(남편이나 아내), 자식들과의 관계인 혈연관계를 표시합니다.

 

 

[육친관계란]

일간 - 명주자신

 

비견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오행도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형제, 자매

겁재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은 경우를 겁재라고 합니다. - 누이 오빠

 

식신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이 생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아들 

상관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이 생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딸

 

편재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이 극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부친, 애인(남명)

정재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이 극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아내(남명)

 

편관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극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자식(남명), 애인 

정관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을 극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남편(여명)

 

편인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생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계모

정인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을 생하는오행을 말합니다. - 친모

 

[조상궁]

태어난 해의 간지로 나타내는 것으로 년주라고 부릅니다.

년주는 일간의 태어난 근본을 나타내고, 시기적으로는 일간의 유년기를 나타냅니다.

 

조부는 태어난 해의 간지 중의 천간으로 표시하며, 년간이라고도 합니다. 이 년간을 조부궁이라고도 합니다.

태어난 해의 지지인 년지는 조모궁으로 조모와의 관계를 표시합니다. 

 

[부모, 형제궁]

태어난 달의 간지로 표시하며 월주라고 합니다. 월주는 부모, 형제궁이라고도 하며, 명주의 성장기를 나타냅니다. 이 월주에서 형제, 자매와의 관계를 살피기도 합니다.

 

사주팔자에서 부친은 태어난 달의 천간을 말합니다  이것을 월간이라고 하며, 부친궁 또는 형제 자매궁이

라고도 합니다. 월간은 일간과 같은 천간에 위치하여, 일간에게 영향을 주므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간의 모친은 태어난 달의 지지로 표시하며 월지라고하여 모친궁이 됩니다. 월지는 월령이라고도 부르며, 사주팔자의 일간을 제외한 나머지 글자중에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닙니다. 통상, 다른궁위들의 영향력이 1이면 월지는 3정도의 강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이 월지를 기준으로 사주의 품격인 격국을 정하고, 신강신약을 정하는 가장 큰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나자신과 배우자궁]

사주팔자에서 사주의 주인공인 나 자신은 생일을 나타내는 간지 중의 천간을 말합니다. 이것은 생일의 천간이라 일간이라고 합니다. 일간은 사주의 주인공이기 때문에 사주팔자의 8자중에서 가장 중요한 글자입니다. 사주팔자의 나머지 글자들은 모두 이 일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주팔자에서 배우자는 생일을 나타내는 간지중에 지지로 표시합니다. 일지는 배우자 궁이라고도 하며, 일간과 관계되는 사람인 배우자나 일간의 일, 일간으의 성격이나 생활태도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자식궁]

.태어난 시간의 간지로 표시하며 시주라고 합니다.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를 나타내며 자식궁이라고도 합니다.  이 시주에서 명주와 자식과의 관계를 나타내며, 명주의 노년기를 나타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주의 천간은 아들을 나타내고, 시주의 지지는 딸을 표시하기도 하지만 크게 구분하지 않는 것이 지금의 추세이기도 합니다.

 

 

[궁성론]

사주팔자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의 위치에 육친과 십성에 의한 육친의 관계는 공간적 재념의 육친과 시간적 개념에 의한 육친이 됩니다. 

 

[남명사주]

 

[여명사주]

조부는 궁위로는 년간이 되고, 십성으로는 편인이 됩니다.

조모는 궁위로는 년지가 되고, 십성으로는 상관이 됩니다.

 

부친은 궁위로는 월간이 되고, 십성으로는 편재가 됩니다.

모친은 궁위로는 월지가 되고, 십성으로는 정인이 됩니다.

 

남편은 궁위로는 일간이 되고, 십성으로는 정이관 됩니다.

아내는 궁위로는 일지가 되고, 십성으로는 정재가 됩니다..

 

아들은 궁위로는 시간이 되고, 십성으로는 식신(남명의 경우는 편관)이 됩니다.

아내는 궁위로는 일지가 되고, 십성으로는 상관(남명의 경우 정관)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