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리기초(6) - 사주풀이의 감초인 신살1(삼형살, 자형살) 

 

 

[신살 神殺]

신살이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흉한 기운이나 좋은 기운을 말합니다. 좋은 기운(길신)을 신(神)이라하고 나쁜 기운(흉신)을 살(殺)이라 합니다. 이 신살에는 250여 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모든 신살을 다 적용하지 않더라도 중요한 몇가지는 알고 있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대표적인 흉살에는 삼형살, 괴강살, 양인살, 백호살, 공망살, 자형살, 원진살, 역마살, 도화살, 공망살, 홍염살, 귀문관살, 라망살 등이 있고, 길신으로는 천을귀인, 천덕귀인, 월덕귀인, 문창귀인, 학당귀인,천의성, 금여성 등이 있습니다.

   

 

[삼형살]

삼형살은 여러 흉살 중에서도 그 흉의가 크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삼형살이 사주에 있거나, 삼형살의 3자 가운데 2자이상 가지고 있으면서 운에서 완성되면 그 흉의가 나타난다고 봅니다. 삼형살은 좋은 작용을 하는 경우와 흉살로써 작용하는 경우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작용을 한다고도 합니다.

 

-인사신 삼혐살 - 지세지형

인사신 삼형살은 자신의 세력이나 기세만 믿고 밀어 붙이는 성격으로 지세지형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갈등과 트러블이 심해 자주 다투거나 손재가 따릅니다. 의리와 은혜를 망각하고, 거친 행동으로 좌절하는 경우도 많고, 교통사고나 약물중독, 음독 등의 극단적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축술미 삼형살 - 무은지형 

축술미 삼형살은 은혜를 배신으로 갚는 살이라 하여 무은지형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가까운 사람들에게 배신을 당하거나, 자신이 배신할 수 있다고 봅니다. 부부 사이에서도 배신과 반목으로 상대의 비밀을 폭로하는 일이 생기고, 여명의 경우는 산액이나 위장병도 조심해야 합니다.

 

-자묘 형살 - 무례지형

자묘 형살은 성정이 난폭해 예의가 없고 무례하여, 주변사람들이나 육친들과 불화하고 다툼이 심하다고 봅니다. 부부간에도 불화가 심하고, 성생활도 문란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특혀 자묘형은 불륜이나 변태적 행동, 관재구설과 시비가 잦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삼형살의 공통적 영향

삼형살은 종류에 상관없이 냉정하고 고집이 세어, 사건 사고에 휘말리기 쉽다고 봅니다. 흉살이 많은 사람은 몸에 흉터가 많거나, 수술을 경험하게 된다고도 봅니다. 삼형살은 배신과 배반, 감금 또는 투쟁, 충돌을 의미하기도 하고, 수술이나 자해를 뜻하는 흉의를 내포합니다. 부부 사이는 불화와 갈등을 나타내어 생사이별살이 되기도 합니다. 

 

삼형살이 길작용을 하면 정신력과 자기소신이 분명해 지도자적 자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특히나 인사신 삼형살은 무권(군인이나 경찰 등)을 장악할 수 있게 됩니다. 

 

-삼형살의 액땜

삼형살은 업상대체로 흉액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사여탈의 권한을 집행하는 권력기관에 근무하면 흉액이 다스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법을 집행하는 검찰이나 경찰, 직접 총검을 잡는 군인이나 의사, 강호사, 수의사 등의 전문직업이나 도살업, 정육점 또는 식육식당도 포함 됩니다. 

 

그 외에도 종교에 귀의하거나 역학 등 활인업도 좋습니다. 삼형살이 있으면서 업상대체로 액땜을 하지 못하면, 밤에 일하는 직업을 갖기 쉽다고도 합니다. 밤손님이나 조폭 또는 유흥업소에 출입하거나 일하게 된다고도 봅니다.

 

 

[자형살]

.자형살은 특히 일지가 포함되는 경우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일지가 진, 오, 유, 해 일때 월지 또는 시지에 같은 글자가 오면 자형살이 됩니다, 그 밖에도 대운이나 세운에서 같은 글자가 와도 해당하는 대운의 기간이나 세운의 한해 동안 자형살이 발동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형살이 사주에 있으면, 새로운 일을 도모할 때 한층 더 주의가 필요하고, 운에서 같은 글자가  오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진진자형

.진진자형은 화개살과 관련된 형살로, 걱정에 걱정이 쌓여 신경쇠약, 공황장애 등이 생기기 쉬운 살입니다. 또한 흙과 관련된 살이라, 지진이나 산사태, 낙상사고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오오자형

.불이나 전기 등으로 인한  화상이나 실호, 방화 등의 사고에 주의해야 하며, 부부간의 인연이 박하고 음탕하다고도 알려집니다. 또한 이성간의 문제로 어려움에 처하기 쉽습니다. 이성간에 성희롱이나 폭행 등의 시비가 생기기 쉬운 살이기도 합니다.

 

-유유자형

.쇠로 인한 사고수가 있기 쉽습니다. 유유자형살이 있으면 칼이나 연장등에 잘 다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칼이나 쇠로 인한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기계로 인한 사고 특히 교통사고도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해해자형

.주색이나 물로 인한 사고가 있기 쉽습니다. 또한 이동으로 인한 사고도 주의해야 합니다. 배나 자동차 등으로 이동하는 중에 생긴 일로 인해, 상해를 당하거나 구금이 되기도 합니다. 물놀이도 주의해야 하고, 신장 방광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