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해석(3) - 사주풀이를 위한 기초 신살(괴강살, 양인살,역마살)

 

[괴강살]

괴강살은 사주원국에 경진, 경술, 임진, 임술, 무진, 무술 등이 있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괴강살은 북극성을 나타내는 별이자 항시 자신이 중심이 되고, 주관성과 주체성이 뚜렷하다고 알려집니다. 또한 자신이 중심이라 성격은 강인하고 결단력과 통솔력이 있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타협하거나 화합하는 기운이 적고, 고집과 아집이 대단합니다.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강한 지도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너무 엄격하고 냉정한 면모를 풍기되어 최고가 되지 못하면, 스스로를 비관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괴강살이 충을 이루거나 원국이 탁하면, 좋은 기운보다는 나쁜 기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게되고, 빈천한  삶을 살기 쉽다고도 봅니다. 특히, 여명의 경우는 남편과 불화와 갈등이 심해 고독한 삶을 살거나, 생사이별을 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괴강살은 특히 일주가 괴강일 경우 가장 강한 기운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한편, 신강하고 청한 사주에서 괴강살은 권력가나 세도가로 크게 명성을 날릴 수도 있게 됩니다.

 

-괴강살의 업상대체 

괴강살이 경우 생사여탈의 권한을 쥐는 군인이나 경찰, 또는 교도관 등의 직업이나 직접 칼을 잡는 의사나 간호원, 수의사 등이나 도살업, 정육점, 식육식당 등을 하게 되면 업상대체가 되어 괴강살은 오히려 좋은 기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양인살]

양인살은 순한 양을 잡는 칼을 든 살벌한 살이 됩니다.

양인살은 사주의 일간에 따른 지지로 판단을 합니다.

 

-양인살의 조건

갑목 일간에 각주 지지가 묘목이거나 을목 일간에 지지가 진토인 경우,

병화나 무토 일간에 각주 지지가 오화이거나 정화나 기토이고 지지가 미토인 경우,

경금 일간에 각주 지지가 유금이거나 신금 일간에 지지가 무토인 경우,

임수 일간에 각주 지지가 자수이거나 계수 일간에 지지가 축토인 경우.

 

-양인살의 특징 

양인살은 성격이 급하고 살벌하여 폭력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가까운 사람들과 충돌이나 갈등이 잦아, 모든 생활에서 불안정하기 쉽습니다.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으로 상처살, 상부살로 생사이별수가 따르기 쉽다고도 봅니다. 성격이 급하고 흉폭한 면이 많아 수술을 하는 경우나 관재수가 따르기도 쉽습니다.

 

연주가 양인이면 조상을 부정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월주가 양인이면 부모 형제와 갈등이 심합니다.

일주가 양인이면 가정이 안정되지 못하고, 배우자가 병약하거나 헤어지기 쉽습니다.

시주가 양인이면 자녀와 불화하고 노년이 고독하여 쓸쓸합니다.

 

-양인살도 괴강상과 같이 강한 직업이나 칼을 잡는 일을 하면 업상대체가 됩니다.

 

[역마살]

 

-역마살의 특징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살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역마가 흉작용을 하면 실직을 하거나 좌천 등이 따르기 쉽고, 충이 되면 비행기나 선박,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사고수나 관재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역마살이 좋지 않은 쪽으로 작용을 하면, 부부간에는 이별수가 따르거나 별거하기 쉽고, 한집에 살더라도 각방을 쓰게 됩니다. 특히 역마살이 인목이나 사화이면 비행기와 관련된 사고, 신금이면 쇠와 관련된 사고나 자동차 사고, 해수이면 배나 물놀이에 대한 사고수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반면, 역마살이 길운으로 작용을 하면, 명망있는 지위에 오르거나 임기음변에 능하고, 주변사람들의 칭송을 받게 됩니다. 또한 운에서 역마가 오면 원거리 출장이나 해외여행등을 하게 되거나, 취직이나 승진의 기쁨이 생기기도 합니다.

 

-역마살의 조건

년지가 해,묘,미일 때 다른 각주나 운의 지지가 사화인 경우

년지가 인,오,술일 때 다른 각주나 운의 지지가 신금인 경우

년지가 사,유,축일 때 다른 각주나 운의 지지가 해수인 경우

년지가 신,자,진일 때 다른 각주나 운의 지지가 인목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