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해석(4) - 사주풀이를 위한 신살(도화살, 홍염살)

 

 

[도화살]

도화는 복숭아 꽃을 말합니다. 복숭아 향기가 진하니 벌레가 꼬이겠죠.

도화살은 연살 또는 함지살이라고도 합니다.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용모가 예쁘고, 인기가 있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한몸에 집중시키는 매력이 있다고도 봅니다. 

 

남자에게 도화가 있으면 ,주색으로 패가망신을 하게 되고, 여자에게 도화가 있으면 음란해 정부와 야반도주를 하거나 화류계로 나가 일하게 된다고 알려집니다.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을 매혹시켜, 자신의 주변에 머물도록 향기가 발산하는 것으로도 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예인살이라 하여 오히려 스스로 도화살을 자처하기도 합니다. 도화살은 비단 이성에게만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동성간에도 매혹적으로 느끼게 된다고 봅니다.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예술계통이나 연예인으로 대성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한 영업직이나 학원 강사, 정치인 등도 필요한 기운이 될 수 있습니다. 

 

도화살을 가진 사람은 유별나게 외모가 출중하지 못해도,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힘이 있다고도 알려집니다. 하지만, 좋은 기운을 좋은 방향에서 사용하지 못하면, 지금처럼 개방된 시대에는 문란한 성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연예인들의 생활을 보면 겉보기는 화려하나,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오히려 그 도화살 기운으로 인해 더 어려운 삶을 산다고도 보여 집니다. 화려하게 보이는 연예인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비율이 일반인에 비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도화살 조건 

.연지가 인오술일 때 - 각주의 지지가 묘목인 경우

.연지가 사유축일 때 - 각주의 지지가 오화인 경우

.연지가 신자진일 때 - 각주의 지지가 유금인 경우

.연지가 해묘미일 때 - 각주의 지지가 자수인 경우

 

도화살은 연지를 중심으로 보지만, 최근에는 일지를 중심으로 보기도 합니다.

도화살은 연지나 일지와 상관없이, 각주의 지지가 자,오,묘,유인 경우는 그 자체로 도화로 보기도 합니다.

 

-궁위에 따른 도화살의 작용 

도화의 기운은 일지에 있을 때 그 기운이 가장 강하고, 그다음으로 월지가 강합니다.

시지와 년지의 도화는 상대적으로 그 기운이 약하다고 봅니다.

 

한편 도화가 년지나 월지에 있으면, 장내도화라 하여 가정이 화목하고 다정한 부부지간으로 봅니다.

도화가 일지나 시지에 있을 때는 장외도화로 대문밖 도화가 되어, 이성간의 문제가 된다고도봅니다.

 

위 명조에서 년지 자수를 기준으로 일지 유금이 도화살이 됩니다. 년지 자수는 그 자체로 장성살이고, 월지 오화는 재살, 시지 묘목은 육해살입니다. 그러나, 자,오,묘,유는 왕지로 현제 실무에서 도화살로 보는 보편적인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위 명조는 지지 모두가 도화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년지와 월지인 자수와 오화는 장내도화이고, 일지 유금과 시지 묘목은 장외 도화가 됩니다. 이런 명조라면 집안에서도 다정다감한 여자이지만, 집밖에서도 웃음을 흘리고 다니는 명조로 해석될 수 있겠네요.

 

 

[홍염살]

홍염살은 도화살에 비해 수동적인 매력에 속합니다. 도화살이 자신을 들어내고 뽐내는 기운인데 반하여, 홍염살은 자신이 들어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향기가 뿜어져 나오는 기운을 말합니다. 홍염살을 가진 사람은 당연히 귀염성을 타고 난 경우가 많고, 눈웃음 또한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이 매력에 이끌려 상대가 대쉬를 하는 상태입니다. 홍염살이 있는 여자는 가만히 있어도 남자들이 모여들기 때문에 콧대가 높거나,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서툴 수 있습니다. 항시 주변에서 알아서 챙겨주는 타입이라 실제 연애는 오히려 서툰 경우도 많다고도 합니다.

 

동키호테식의 용감 무식한 사람이 홍염살을 가진 사람을 차지한다고도 봅니다. 사주에 홍염살이 있으면 이성이 많이 따르고, 유혹 또한 많게 됩니다. 때문에, 이성문제로 망신을  당하는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홍염살의 조건

.일간이 갑목이나 을목이고 각주 지지가  오화인때

.일간이 병화이고 각주 지지가 인목이거나, 일간이 정화이고 지지가 미토인 경우

.일간이 무토나 기토이고 각주 지지가 진토인 경우 

.일간이 경금이고 각주 지지가 술토이거나, 일간이 신금이고 지지가 유금인 경우

.일간이 임수이고 각주 지지가 자수이거나, 일간이 계수이고 지지가 신금인 경우

 

위 명조는 갑목일간에 월지 오화가 홍염살이 되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