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해석(6) - 사주풀이를 위한 신살(공망살)

 

 

[공망 空亡]

육십갑자는 천간 10글자와 지지 12글자가 서로 짝을 이루어 나타나게 됩니다. 천간과 지지가 서로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짝을 짓지 못해 남게 됩니다. 이 경우 짝을 짓지 못하는 두글자를 공망이라 합니다. 한자로는 빌공, 망할 망자를 씁니다. 뭔가 채워지지 못해 비게 되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뜻이 됩니다. 결국 앉을자리인 지지는 있으나, 하늘인 천간이 비게된 2글자가 공망이 됩니다. 

 

 

[공망의 조건]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찾게 됩니다. 단, 일주공망은 년주를 기준으로 보게 됩니다.

 

 

[공망조견표]

위조견표의 첫째줄의 경우를 설명드리면

갑자,을축,병인,정묘,무진,기사,경오,신미,임신,계유일주인 경우 술,해가 공망이라는 것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외우거나 찾으려면 쉽지 않습니다.

 

 

[공망찾는법]

위 그림은 좌측 손모양을 본딴 것입니다.

좌측 손바닥을 펴서 약지 시작 부분(위 그림에서 子)부터 지지를 위 그림처럼 대입해 나갑니다. 이 부분은 운지법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니, 반드시 외워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언제라도 왼손을 펴면 손가락의 각 마디에 위 지지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고 인식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정미일주]의 공망을 찾는 경우입니다. 우선 손바닥에 새겨진 미(未)부분을 찾습니다. 약지 손가락끝이 됩니다. 그 부분에 정미일주의 천간인 정(丁)을 대입하여위 그림처럼 시계방향으로 한칸씩 이동하면서 계(癸)수까지 세어나갑니다. 끝나는 부분 다음 두 글자가 공망이 됩니다.

 

그럼 한가지만 더 해보기로 합니다. 병진일주의 공망은 무엇인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병진일주의 공망은 진(辰)토를 찾아 병(丙)화를 대입해 역시 시계방향으로 계(癸)수까지 세어 나갑니다. 끝나는 다음 두 글자가 공망입니다. 찾으신 공망의 글자가 무엇인가요? 자축이면 정답입니다. 이 부분은 노력에 비해 상당히 유용한 도구이니 반드시 외우시기 바랍니다.

 

 

[공망 궁성에 따른 작용력]

공망은 해당 간지의 오행이나 육친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좋은 기운이나 길신은 그 기운을 잃는다고 봅니다. 

 

.년주가 공망이면 - 조상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당연히 가업을 잇지 못한다고 봅니다. 

.월주가 공망이면 - 부모나 형제덕이 부족하고, 생활환경이 부실합니다.

.일주가 공망이면 - 배우자덕이 부족하고, 명주 자신도 영특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주가 공망이면 - 자식이 없거나 자식덕이 없고, 명주 자신은 노후가 고독하다고 봅니다. 

 

.비겁이 공망이면 - 형제 자매간에 정이 없고, 친구간에도 우정이 없기 쉽습니다.

.식상이 공망이면 - 소극적 성격으로 의식주가 불안하고, 여명은 자식덕이 부족합니다.

.재성이 공망이면 - 재물복이 약하고, 부친덕, 처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관성이 공망이면 - 직업, 체면에 문제가 있고, 여명은 남편덕, 남명의 경우 자식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인성이 공망이면 - 모친덕이 부족하거나 ,학업을 성취하기 힘들고, 인덕이 부족합니다.

.년주를 기준으로 세운이 공망이면, 가까운 사람에게 배신을 당하기 쉽게 됩니다.

 

  

 위 그림에서 기미일간 기준으로 자, 축이 공망이니 년지 자수가 공망입니다. 년지 자수가 공망이니 천을귀인이 공망이고 년지 편재가 역시 공망이 됩니다. 천을귀인이 공망이면 조부모대에 어려움이 생겨도 주변에 도움을 받기 힘들었다고 볼수 있겠죠. 따라서 어린시절이 힘들었을 수도 있겠네요  

 

일지 미토는 년지기준으로 본 일주의 공망입니다. 일주가 공망이면 명주자신이 능역이 부족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아울러 처덕이 부족하다고도 해석합니다.

 

세운을 기준으로 

 .년주가 공망이면 사회활동에 제약이 따르거나 성과가 부실합니다.

 .월주가 공망이면 가정이나 형제 자매간에 좋지 않은 일들이 생기기 쉽습니다.

 .일주가 공망이면 부부간에 불화하고, 가정이 불안해 집니다. 

 .시주가 공망이면 자식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거나 근심이 생기기 쉽습니다.

 

.십성공망은 해당 육친이 없는 경와 같아 오히려 추구하려는 욕심은 강합니다.

.천을이 공망이면 본인이 총명해도 주변에서 도와주는 귀인이 없습니다.

.학당, 문창이 공망이면 학문에는 뜻이 적고, 연예계나 화류게로 진출하기 쉽습니다.

 

.겁살이 공망이면 성정이 냉정하고 욕심이 많아 남의물건을 탐내게 됩니다.

.도화가 공망이면 주색을 탐하고 방탕하며 풍류를 즐기게 됩니다.

.건록이 공망이면 바쁘기만 할 뿐 실속이 없습니다.

.망신이 공망이면 욕심만 많을 뿐, 기회포착을 하지 못해 세월을 보내게 됩니다.

,역마가 공망이면 에에 부침이 많고, 직업과 주거가 안정되지 못합니다.

.화개가 공망이면 종교계통으로 귀의하기 쉽습니다.

 

.목오행이 공망이면 속이 빈나무라 의지가 약합니다.

.화오행이 공망이면 실속이 없는 불이라 끈기가 약합니다

.토오행이 공망이면 속이 빈흙이라 넘어지거나 사고에 조심해야 합니다.

.금오행이 공망이면 빈깡통이라 소리가 요란 합니다.

.수오행이 공망이면 맑고 잘 흐른다고 봅니다.

 

.공망이 고신,과숙과 동주하면 흉의가 가중됩니다.

.공망이 백호, 양인, 고신과 동주하면 여자는 색정으로, 남자는 성병으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공망이 사절묘와 동주하면 매사 부침이 심하고, 생활이 불안정합니다.

 

 

[공망 궁합]

남자 일주가 여자의 일지를 공망하면, 여자가 병약하거나 상처하기 쉽습니다.

여자 일주가 남자의 일지를 공망하면, 남편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상부하기 쉽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간에 공망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남자와 여자의 공망이 같으면 평생을 해로한다고 봅니다.(이경우는 친구간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해공 解空]

공망의 기운이 사라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공망이 합, 충, 형이 되면 공망은 해소 됩니다.

원국에 있는 공망 글자가 운에서 오면 전실로 해공됩니다.

 

위 명조에서 일지 미토의 일주공망은 8세의 을미세운에는 공망의 글자가 오게 되어 전실로 공망이 해소 됩니다. 아울러 12세의 기해세운에는 년지 자수의 글자가 오게 되어 역시 해공이 됩니다.

참고로, 공망은 세운과 일운만 적용을 하고, 대운과 얼운은 공망을 적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