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영향(1) - 일간의 태어난 계절에 따른 사주풀이 (목일간)

 

 

[조후이론]

일간의 태어난 계절에 따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 바로 주후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주를 해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어느 계절에 태어난 어떤 오행인지가 핵심이 됩니다. 게절은 봄, 여름, 가을, 겨울중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너무 추우면 따뜻하게 불로 데워주어야 하고, 너무 더우면 물로 식혀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너무 메마르면 촉촉하게 습기를 제공하고, 너무 습하면 말려주어야 하는 것이 조후의 기본입니다. 어느 쪽이든 중화에 가깝게 기운을 더해 주어야 하고, 이것을 용신이라 합니다.

 

용신에 관한 이론 중에서 태어난 계절에 따른 음양의 균형과 한난조습을 균형있게 하는 경우를 조후용신이라고 합니다. 결국 용신은 자신이 가진 오행 가운데 넘치는 것은 그 힘을 덜어주고, 모자라는 것은 보충해 주는 기운을 말합니다.

 

[목일간 木]

목일간은 바로 일간 자신이 나무의 성향을 지닌 것으로 봅니다. 나무는 당연히 봄을 반깁니다.

어린 나무이면 태양으로 온기 열기를 주어 생장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나무가 너무 무성하면 쇠로 잘라 주어야 합니다.

 

흙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묻히게 되고, 너무 흙이 없으면 뿌리를 내릴 수가 없어 약해집니다. 물도 너무 많으면 나무가 물위로 떠게 되어 부목이 되고, 너무 없으면 메말라 자라기 힘듭니다. 이렇듯, 균형이 잘 갖추어져 적절히 중화를 이루어야 좋은 사주가 됩니다.

 

[봄에 태어난 나무]

음력 1월인 인월의 나무는 봄이기는 하지만 추위가 남아있어 따스한 병화를 반기게 됩니다. 정화가 도움이 될 수도 잇으나 촛불, 난로불이라, 병화와는 비길 바가 못됩니다. 임수가 강하면 병화의 열기가 식게 되고, 나무에 병이 생길 수도 잇습니다. 봄철의 나무는 병화와 계수를 가장 반기게 됩니다.

 

봄철의 나무가 병화나 정화가 모두 없는 경우는 너무 습하고 추워, 뿌리가 온전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당뇨나  심장에 병이 생기기 쉽게 됩니다. 또한, 삶이 고달프고 힘들게 되어 빈천한 삶을 살기 쉽습니다.

 

사주에 목이 약하고 흙이 너무 많으면 흙에 묻히게 되고, 나무가 너무 많고 흙이 부족하면, 서로 흙을 차지하려고 다투게 됩니다. 쇠가 너무 강하면 나무가 다치거나 잘리게 되어 고생과 시련이 많은 삶이 됩니다.

 

 

[여름에 태어난 나무]

여름믜 나무는 건조하고 뜨거운 계절이라 조열하기 쉽습니다. 당연히 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흙이 너무 많으면 수를 극하게 되어 나무에 물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또한, 흙의 기운은 쇠의 기운을 생조하므로 나무를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물과 나무가 많으면 숲이 무성해지지만, 태양이 빛을 잃어 과실을 맺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여름철의 나무는 적당한 물기와 너무 무성한 나무는 적당히 잘라주어야 좋은 나무로 자랄 수 있게 됩니다. 즉, 여름의 나무는 관성의 적절한 통제가 월(어야 부귀영화를 누리게 됩니다.

 

 

[가을에 태어난 나무]

가을의 나무는 금의 기운이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초가을은 아직 더위가 가시지않은 시기라 적당한 물이 필요합니다. 유월(8월)에는 열매가 여물어 수확을 할 시기라 쇠로 적당히 잘라 사용되어야 합니다. 금의 기운이 왕성한 시기라 물을 생성하므로 물기가 많아지면 곤란합니다.

 

물이 많아지면 잘라진 나무가 부목이 되기 쉬어 정착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추워지는 시기가 되므로 화의 기운도 필요합니다.

 

 

[겨울에 태어난 나무]

겨울은 세상의 모든 물질이 얼어붙기 쉬운 계절입니다. 물은 많아지고 나무는 얼기 쉽습니다. 물이 많아지면 부목이 되기 쉽습니다. 당연히 흙의 강한 힘이 물기를 막아주고, 나무에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금의 기운이 강해도 물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당연히 해가 됩니다.

 

화의 기운이 많으면, 화의 기운이 흙의 기운을 생조해 주어 흙으로 하여금 물의 기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니 당연히 반깁니다. 겨울철의 나무는 화의 기운과 토의 기운은 도움이 되고, 금과 수의 기운은 좋지 못합니다. 토의 기운이 미토나 술토로 마른 조토이면, 재물복과 처복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