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영향(4) - 일간의 태어난 계절에 따른 사주풀이 (금일간)



[금일간 金]
쇠는 겉보기에는 강하지만, 주변의 도움이 없이는 상당히 약한 기운을 나타냅니다. 약한 쇠가 불을 만나면 녹아내리기 쉽고, 흔적없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쇠는 불에 의해 가공되어야 좋은 그릇이나 보석 또는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쇠가 많고 불이 약하면 어떤 일을 도모하거나 이루기 힘들고, 결과가 도출되지 못합니다. 반대로 쇠가 약하고 불기운이 너무 강하면, 녹어 없어집니다.쇠와 불은 적절한 조화가 참으로 필요한 경우가 됩니다. 흙이 너무 강해도 쇠를 생성하는 기운이 강하므로, 쇠기운이 지나치게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쇠가 너무 많으면 물을 생성하므로 물이 범람해, 오히려 쇠가 가라앉을 수도 있게 됩니다. 쇠가 물에 가라앉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고도 봅니다. 쇠가 나무를 잘라 가공하는 기운이지만, 나무가 너무 많아도 오히려 쇠가 다칠 수 있습니다.


[봄에 태어난 쇠]
봄철은 아직 추위가 남아 잇어 반드시 불기운이 필요합니다. 봄에 태어난 금일간의 명조에 불기운이 원국에 없다면 어리석은 사람이 됩니다. 물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추운기운을 더 한층 강하게 하여, 쇠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쇠는 나무를 극해 재물을 만들지만, 나무가 너무 강하면 오히려 손재수가 되기도 합니다.


[여름에 태어난 쇠]
여름은 뜨거운 계절이라 쇠가 견디기 힘든 시기입니다. 당연히 불기운을 꺼리게 되고, 물로써 더위를 식혀주기를 바라게 됩니다. 적절히 물이 공급되어 불기운의 뜨거움을 식혀주면, 생활이 윤택해지고 좋은 명조가 됩니다.

여름의 약한 쇠기운에 나무를 만나면, 오히려 쇠가 다치거나 아픈 경우도 생깁니다. 이 경우 같은 쇠의 기운으로 약한 쇠기운을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흙도 너무 많으면 쇠를 흙속에 묻히게 하여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니 좋지 못합니다.  


[가을에 태어난 ]
가을은 쇠의 계절이라 가을에 태어난 금일간은 바로 강철금이 됩니다. 강한 무쇠라 불기운으로 제련시켜주는 것을 반기게 됩니다. 흙의 생조하면 쇠의 기운은 더 강해지지만, 쇠가 탁하거나 둔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쇠가 물을 생조하게 되면, 강한 기운을 어느 정도 설하게 되어 좋은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나무를 자르거나 깍아 내는데 유용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가을에 태어난 금일간이 쇠의 기운인 비겁을 만나면 지나친 쇠의 기운으로 맑지 못한 명조가 됩니다.
 

[겨울에 태어난 ]
겨울에 태어난 쇠일간이 나무를 만나는 경우, 잘 자란 나무를 취하는 격이라 재복이 있다고 봅니다. 반대로 물기운을 만나면 추운 겨울에 다시 추위를 더하는 격이라 좋지 못합니다. 차거운 쇠가 물기운이 너무 강하면 쇠의 기운을 너무 설하게 됩니다.

겨울에 태어난 쇠일간에 흙이 오는 경우는 물을 다스려 추위를 덜어 주므로 도움이 됩니다. 같은 쇠의 기운이 와도 힘을 보태는 결과라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