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영향(5) - 일간의 태어난 계절에 따른 사주풀이 (수일간)


[수일간 水]
물은 끊임없이 흐르는 성향을 가집니다. 자유로운 움직임을 기본으로 하므로, 물의 방향을 제어하거나 가두는 둑의 역할을 하는 흙과는, 기본적으로 잘 조화되지 못합니다. 흙이 너무 강하면 물이 흐를 수가 없어지게 되고, 물에 비해 흙의 기운이 너무 약하면, 흙탕물이 되어 흐르게 됩니다.

흙탕물이 되어 흐르다 보면 본연의 역할을 할수 없게 되거나, 색정에 빠질 수 있게 되고, 흙이 너무 강해 갖흰 물이 되면, 물이 섞게 되어 파멸로 치달을 수도 있게 됩니다. 물기운이 강한 가운데 태산과 같은 무토를 만나게 되면, 큰 제방을 이루어 유용한 생활용수로 쓰여지게 됩니다. 

당연히 물로써 본연의 역할을 하게 되어, 부귀와 영화를 누리는 명조가 될 것입니다. 반면 물과 불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면, 큰 재물을 취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재성인 불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오히려 물이 말라버릴 수 있어 좋지 못합니다.
 

[봄에 태어난 물]
봄철의 물기운은 얼어붙을 염려도 없고, 그렇다고 뜨거운 열에 말를 염려도 없습니다. 점차 따뜻해 지는 날씨라 기운이 왕성해 집니다. 봄에 태어난 수오행이 쇠의 기운을 추가로 만나면, 물기운이 더욱 왕성해져 큰물을 이루게 됩니다. 당연히, 무토와 같은 큰 흙으로 제방을 쌓아 물길을 조절해야 합니다. 흙의 기운이 약해 물이 범람하게 되면 불길합니다.

물기운이 왕성한 가운데 흙이 있는 명조에서  운에서 불기운이 온다면, 흙의 기운을 도우므로 좋은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물기운이 강한 가운데 흙이 너무 약하면, 흙탕물이 되어 힘든 명조가 됩니다.


[여름에 태어난 ]
여름에 태어난 물은 더운계절이라 추가로 물기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쇠가 온다면 물기운을 생조하므로 좋은 명조가 되고, 물이 추가로 와도 좋습니다. 불이 너무 강하면 물이 마를 염려가 있고, 나무가 너무 강해도 물기운을 너무 설하게 되어 좋지 못합니다.

흙이 너무 강해도 물이 흐를 수가 없어 힘들어지고, 강한 쇠가 와서 물을 생조해 주면, 좋은 명조로 부귀한 명조가 됩니다.


[가을에 태어난 ]
가을은 쇠의 겨절입니다. 가을에 태어난 물은 그 기세가 대단히 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무토처럼  태산같은 큰 흙이 제방을 이루어 물길을 제어해 주면, 좋은 명조가 됩니다. 강한 무토가 제방을 쌓고, 불기운이 추가로 오게 되면, 재물복이 커지는 명조가 됩니다.

하지만, 추가로 물기운이 오게 되어 범람하게 되는 경우는 좋지 못합니다.


[겨울에 태어난 ]
겨울은 물의 계절입니다. 당연히 물의 기세가 강하니, 불기운으로 따뜻하게 데워부면 재물복이 있는 명조가 되고, 추가로 물을 만나면 좋지 못한 명조가 됩니다. 나무가 너무 강해도 물기운을 너무 설하게 되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흙기운이 강하면 물이 스며들어 좋은 명조가 되나, 흙이 부족하면 물이 범람할 우려가 있어 좋지 못합니ㅏ다. 겨울철의 수일간에게는 무토가 가장 필요한 흙기운이 되고, 불과 나무도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