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으로 보는 나의 사주, 나의 성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7. 14. 22:37

일간으로 보는 나의 사주, 나의 성격



[일간]
사주 통변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태어난 계절과 일간으로 자신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사주통변의 가장 중요하고도 제일 먼저 알아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일간의 성향을 따져 주변의 오행이나 육친의 생극제화로 사주팔자를 풀이하게 됩니다.

일간의 성향을 알아보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고, 기본적인 사항일 수 있습니다. 일간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 것 자체가 사주풀이의 핵심이라 할 것입니다.여기서는 일간으로 자신의 성격을 간단히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참고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포스팅은 초심자가 자신의 사주를 보기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들로 이어지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어느정도 기본 실력은 갖추게 되실 것으로 봅니다.


[갑목]
갑목은 침착하면서도 판단력이 뛰어나며, 사고력 또한 깊다고 봅니다. 매사 지능적으로 대처하며, 꾸준하게 노력하는 타입으로 자존심이 강하나, 감정의 기복은 심한 편에 속합니다. 출발의 의미를 지니며, 쾌할한 성격이라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친화력도 강합니다. 이기심이 강해 금전에 집착하기 쉬운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을목]
자기주장이 강하지 않으면서도 끈기와 인내심이 강합니다. 대세에 순응하는 타입으로 환경에 잘 적응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 끝까지 집요하게 노력하는 타입으로 강한 집념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온화해 보이나 한가지 일에 너무 깊게 빠지는 성향으로 홧병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내성적 성향으로 질투가 강하고, 자신의 이익보다는 주변을 생각하는 마음이 강해 주변사람들의 인정을 받게 되어 어디서나 자신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게 됩니다. 


[병화]



태양과 같이 타오르는 성정이라 쾌활하고 결단력이 있어 활동적인 이미지를 줍니다. 순발력과 재치가 뛰어나며, 일처리가 빠르고 순조롭습니다. 지휘력이나 통솔력도 대단해 모임에서도 리드가 되기 쉽습니다. 인내심이 부족하고, 경솔한 면모도 강해 일처리를 감정적으로 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감정이 예민하고 귀가 얇아 남의 말에 쉽게 동조하거나 휩쓸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정화]
음의 불이라 외견상으로는 조용하고 냉정해 보이기더 하지만, 활력과 폭발력이 내재된 사람으로 봅니다. 사물에 대한 판단력이 우수하고, 일처리가 순조로우나,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해 실천력은 떨어집니다. 너무 신중한 면이 많아, 사소한 일도 사서 고민을 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정화일간은 화술이 뛰어나 연사로서의 자질도 가진다고 봅니다.


[무토]
무토는 태산과 같은 크고 단단한 흙으로 아량이 넓고 강한 힘을 가진다고 봅니다. 활동적이지는 않으나 ㅎ모든 일에서 행동이 중후하고 사려깊게 움직입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어 자신을 굽히지 않는 기질이 강합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다른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고, 쉽게 헤어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기토]
논밭이나 화단같이 작은 흙을 말합니다. 겉보기는 온순하고 부더러우나 실상은 강직하고 보수적 성향을 지닙니다. 흙의 특성상 비밀스러운 부분도 포함하고 있어 쉽게 자신의 본심을 나타내려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속을 알수 없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도 있습니다. 성실하고 인내심이 강하나, 게으런 면모도 큽니다.   


[경금]
무쇠와 같은 성향으로 자아가 너무 강해, 편협된 생각을 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선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라, 실행력과 강한 끈기를 지닙니다. 명예나 위신 세우기를 좋아하고, 자기 자랑이 많고 큰소리도 많은 편입니다. 할달하고 외향적 성격이나 마음이 세심하지 못해, 남을 위하는 마음이 부족합니다. 


[신금]
활동적이고 결단력이 강해 일처리를 잘하나 냉정한 면모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강경한 성격에 남을 쉽게 믿지 못하는 탓에 다른 사람과 쉽게 친해지기 힘듭니다. 의리나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 경향도 있어 이기심이 강한 사람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임수]
강물처럼 흐르는 물이라 활동적이고, 한곳에 머무러는 것을 싫어합니다. 머리가 영리하고 지혜로와 임기응변에 능하고, 변화가 많습니다. 사교적인 면모도 강하나 화를 잘내고, 싫증도 잦습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다소 폭력적인 면모도 강하며, 이성을 너무 밝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계수]
빗물이나 우물물 같이 흐르지 않고 스며드는 성격이라 다소 침체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물이라 거짓이 없고 온화한 성정이나 냉정하거나 변덕스러운 면모도 가집니다. 사교성은 강하나 실천력이 약하고,이성문제로 인한 구설수를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