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1) - 용신을 정하기 위한 신강 신약 구분하는 법

 

 

[명리기초]

현재의 포스팅은 명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명리기초(1) - 명리기초(6)

.신살해석(1) - 신살해석 (6)

.길신해석(1) - 길신해석(2)

.월지열향(1) - 월지영향(5)

.일간의보는 나의 성격

.띠운세(1) - 띠운세(2)

 

그리고, 지금 포스팅하는 용신론 등은 모두 명리 기초자료입니다. 잘 습득하시면 가장 쉽게 사주명리핛의 기초를 마스터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처음 사주명리학을 접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시고 다른 자료들을 보셔야, 그나마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용신 用神이란?]

사주팔자는 자신의 태어난 해와 달, 그리고 날짜와 시간의 간지로 이루어 집니다. 간지가 모두 4가지이고, 각 간지가 2자씩이라 4주 8자라고 합니다. 이 4주의 8글자는 목,화,토,금,수의 오행으로로 나타내게 됩니다. 사주팔자의 8글자에서 모든 오행이 골고루 들어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주는 그렇지 못합니다.

 

어떤 오행은 지나치게 많고, 어떤 오행은 하나도 없는 경우도 생기게 되어 균형을 잃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최대한 균형을 잡아, 중화에 가까운 사주를 만들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이 용신이 됩니다. 용신이라는 글자는 用(쓸용) 神(귀신신)으로 나타나니, 어떤 귀신인지 묻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기서의 용신은 귀신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라, 4주의 8글자 가운데 가장 필요로 하는 글자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용신은 나를 위해 쓰여지는 글자로 신은 귀신이 아니라, 글자를 귀중하게 여겨 높여 부르는 말입니다.

 

 

[용신의 활용]

사주의 구성에 따른 용신을 찾고, 대운의 흐름을 살피게 되면, 한 평생의 운세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각각의 오행은 신체의 부위를 나타내기도 하고, 색깔이나 방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업운과 재물은은 물론, 건강운과 이사운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좋아하는 사람과의 궁합도 맞추어 볼수 있고, 자식복이나 친구관계, 사회생활의 정도 등도 모두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사주의 8글자 가운데 태어난 생일의 천간을 일간이라고 부르고, 명주자신으로 보아 가장 중요하다고도 합니다.

 

용신은 이 일간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글자를 말하고, 희신은 일간에게 이득이 되면서 용신을 돕는 오행을 말합니다. 사람마다 사주가 다르듯이 용신이나 희신도 사주마다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어서 용신과 희신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용신찾는 방법]

사주에서 용신을 찾는 것이 가장 힘든다고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용신찾아 삼만리]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용신을 찾기가 어렵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역으로 보면 용신을 찾을 수 있으면 사주풀이의 절반 이상은 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1.먼저 일간이 기세를 살펴야 합니다. 일간의 힘이 강한지 약한지부터 살펴야 합니다.

2.일간의 힘이 강하면, 일간의 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용신이 됩니다.

3.반대로 일간의 힘이 약하면, 일간에게 힘을 실어주는 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4.일간의 힘이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하면, 적절히 조정을 할 수 없으므로 강한 기운을 따라갑니다. 

  이것을 종격사주라고 합니다.

  예컨데, 재성이 너무 강한 경우는 종재격사주로 재성을 용신으로 정하게 됩니다. 

  이것이 고전에서 용신을 정하는 방법이나, 현실적으로 잘 맞지 않습니다.

 

위 그림에서 목오행을 일간이라고 간주하고 살펴 봅니다.

.일간과 같은 목오행은 비겁으로 일간에게 힘을 실어주는 오행입니다.

 

.수오행은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으로 일간의 힘을 키워 줍니다. 

 수오행을 물로 보면 물이 나무를 자라게 하니, 나무에게는 당연히 힘이 될 것입니다. 

 

.화오행은 일간이 생조하는 오행으로 식상이 됩니다. 

 나무가 자신을 죽이면서 불의 떌감이 되니 나무는 당연히 힘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토오행은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흙의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자신에게 핑요한 재료를 구하려다 보니 열매는 달지만, 구하는 동안은 역시 힘이 빠집니다. 

 

.이번에는 금오행으로 일간을 극하는 관성입니다.

 쇠가 톱이나 낫이 되어 나무를 자르는 경우라 나무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무섭고 힘이 빠집니다.

 

 

[신강, 신약의 구분]

용신을 찾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사주에서 일간의 신강신약을 알아봐야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영향력이 큰 분이 모친이듯이, 사주에서도 일간이 태어난 달에 속하는 월지가 가장 힘이 세다고 봅니다. 그 다음으로 일간자신이 앉은 자리인 일지의 영향력이 크다고 봅니다.

 

이 부분은 학파마다 이론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이 아는 이론과 다르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이렇게도 보는구나] 정도로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 학설이 다른 부분에 대한 반론이나 질문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간을 생조하거나 설하는 오행

1.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은 일간을 생조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입니다.

  십신으로는 인성과 비겁이 일간의 힘을 강하게 합니다.

  여기서 생조한다는 말은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일간의 힘을 빼는 오행은, 일간을 극하거나 일간이 극하는 오행, 또는 일간이 생하는오행입니다.

  십신으로 식상과 재성, 관성이 일간의 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설한다는 것은 일간의 힘을 소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신강신약을 따지기 위한 각 궁위의 힘의 배분

1.일간은 자기 자신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2.월지는 모친궁으로 3의 힘을 갖는다고 봅니다. 월지가 일간을 도우는 경우는 덕령했다고 합니다.  

3.일지는 배우자궁으로 2의 힘을 갖습니다. 일지가 일간에 도움이 되면 덕지라고 합니다.

4.년간, 월간,시간은 각기 1의 힘을 배정합니다.

5.년지, 시지도 1의 힘을 배정합니다. 덕력과 덕지를 제외한 나머지는 득세라고 합니다.

 

결국 월지 3 + 일지 2 + 년간, 년지, 월간, 시간, 시지 각1 = 총 10

여기서 일간을 도우는 세력인 인성과 비겁이 5 이상의 힘을 가지면 신강사주가 됩니다.

반대로 5미만이 되면 신약으로 분류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2019년 7월 18일 오전 9시 현재의 사주팔자입니다.

이 명조에서 신강 신약을 따져 보기로 합니다.

우선 명주자신은 정화일간으로 화오행입니다.

 

위 두번째 그림에서 일간을 도우는 오행은, 같은 화오행과 일간에 땔감역할을 하는 목오행이 됩니다.

반대로 일간의 힘을 소진 시키는 것은 식상인 토, 재성인 금, 관성인 수오행이 됩니다.

 

.먼저 월지를 살펴보면 재성으로 금오행이니 일간의 힘을 빼는 것입니다. (-3점)

.일지는 수오행으로 관성이니 역시 힘을 소진시킵니다,(-2점)

.년간은 기토로 일간이 생조하는 식상이라 역시 힘이 빠집니다.(-1점)

.년지는 해수로 일간을 극하는 관성이라 힘을 소진합니다.(-1점)

.월간은 역시 임수로 관성이라 힘이 빠집니다.(-1점)

.시간은 갑목으로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이라 일간에 힘이 됩니다.(+1점)

.시지는 진토로 일간이 생조하는 식상이라 힘이 빠집니다.(-1점)

 

.점수를 확인해 봅니다.

.일간을 도우는 오행은 시간의 갑목만으로 유일합니다.(+1점)

.나머지 오행은 모두 일간의 힘을 빼는 오행입니다.(-9점)

.결론적으로 이 사주는 신약한 사주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