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2) 신강사주에서 용신 찾기(특별격)

 

 

[용신을 적용하는 원칙]

1.용신은 반드시 사주원국에 있는 오행으로 해야 합니다.

2.용신은 형,충,합이 되면 적용할 수 없습니다.

3.용신은 일간과 가까이 있어야 합니다.

  일간 옆에서 보좌하지 못하는 용신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듭니다.

4.용신은 억부용신을 원칙으로 정합니다.

5.특별히 조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조후용신을 적용합니다.

6.종격사주에서 용신은 고전적 이론을 참고만 합니다.

  억부를 기준으로 플러스만세력에 표시하고, 필요시는 외격적용에 체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종격사주]

사주에서는 오행이 고루 갖추어지고, 일간을 도우는 세력과 일간의힘을 설하는 세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좋은 명조가 됩니다. 이렇듯 균형이 잡흰 사주를 중화사주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주가 균형을 이룬 사주가 되지 못합니다. 균형있게 중화되지 못한 사주를  보완해 주는 것이 용신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간의 힘이 너무 미약하면 용신으로도 그 힘의 균형을 전혀 이룰 수 없는 극단적인 명조도 존재합니다. 이럴 경우는 불가피하게 강한 세력의 힘을 추종하는 경우가 종격사주라 합니다. 예컨데, 재성이 너무 강하면 강한 재성을 용신으로 정하게 되고, 식상이 너무 강하면 식상을 용신으로 정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힘없는 나라의 임금이 다른나라에 귀순하여 머리를 조아리고 사는 경우와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적국이지만, 완전히 머리를 숙이고 항복한 상대를 죽이지는 않는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금의 세태는 항복을 한 상대방도 가차없이 죽이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종격이론에 대한 회의와 많은 의문들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종격사주에는 종재격, 종살격, 종아격, 특별히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지 않는 경우는 종세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밖에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한 경우에 종왕격과 종강격이 있고, 한가지 기운으로 이루어진 일행 득기격 등이 있습니다.

 

 

[에시명조]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사주팔자가 됩니다. 

용신을 정하기 위해 우선 신강, 신약부터 따져 봅니다. 일간인 을목을 도우는 오행은 비겁인 목오행과 인성인 수오행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 비겁은 녹색으로 모두 더하면 7점, 인성은 수오행으로 1점이 됩니다. 일간을 도우는 오행이 8점이나 되니, 신강으로 분류됩니다.그런데, 이렇듯 일간의 힘이 상당히 강하거나 (80%이상), 아니면 상당히 약한 경우 (20%미만)인 경우는 혹시 종격사주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목오행이 70%의 힘을 가지고, 일간도 목오행입니다. 거기다 시지의 자수는 나무를 키우는 물이라 역시 나무의 기운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렇듯 한가지 기운인 목오행으로 편중되고, 월지가 목오행이면서 관성이 없으면 곡직격에 해당합니다. 나무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사주라는 뜻입니다.

 

고전에서는 곡직격의 경우, 일간과 같은 기운인 목이 용신, 나무의 기운을 도우는 수가 희신이 됩니다.

그러나, 이런 이론이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회의를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도 기본적으로 억부 용신을 취하고, 선택에 따라, 특별격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억부로 보는 용신은 어떻게 될까요?

목기운인 비겁이 강해서 신강해진 사주입니다. 이 경우 일간의 힘을 설해주는 식상(식신과 상관), 재성(편재와 정재), 관성(편관과 정관)이 용신 후보입니다. 용신은 사주원국에 있는 것으로 해야 한다고 했으니 식신과 상관인 화오행만 용신후보입니다.

 

결국 화오행이 용신이 되고, 화오행이 생조하는 토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참고로 용신과 희신의 관계를 잠시 설명드리면 용신과 희신은 서로간에 상생관계에 있어야 합니다. 용신과 희신이 극관계에 있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위 명조의 확인 ]

위 그림의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의 설명입니다.

위 명조는 목오행으로 이루어짐 곡직격입니다. 곡직격이면 용희신은 목, 화로 정해집니다. 그런데 위의 경우 용,희신은 화토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끝부분에 (억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곡직격이지만 억부로 용희신을 판단한 경우라는 표시입니다.

 

만약에 자신은 반드시 곡직격으로 용희신을 판단하고 싶으시면 

위 그림처럼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하는 부분에서 [외격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사주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주플러스에서는 종격이론은 격국만 참고합니다. 종격사주(일행 득기격 등도 포함) 용희신은 기본적으로 억부로 판단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처럼 [외격적용]을 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