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3)-음적인 사주팔자의 일주와 월주로 보는 성격과 직업, 결혼관



[음적인 명조의 요소]
1.음일간은 을목, 정화, 기토, 신금, 걔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신금과 경금은 근본 태생이 음이라 강한 음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2.월지가 나타내는 계절로는 가을인 신월, 유월, 술월과 겨울인 해월, 자월, 축월이 음적인 계절이니다. 물론, 겨울인 해월, 자월, 축월이  음적인 요소가 더 강합니다.

3.일지는 관성과 인성이 음적인 기운에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편관과 편인이 특히, 음의 기질이 강합니다. 월간 또한, 편관이나 편인이 오는 경우, 더 음적인 요소를 나타냅니다.
 

[음적인 명조의 예시]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대단히 음적인 성향의 소유자가 됩니다. 더구나 일지에 편인, 월간에 편관을 둔 명조라, 음적인 기운은 그 정도를 더합니다. 일간은 물론 월지, 일지, 월간까지 온통 음적인 기운으로만 이루어진 명조가 됩니다. 


[음적인 명조의 성격과 성향]
일간 계수는 맑은 시냇물이라 기본 성정이 맑고 깨끗합니다, 계수는 흙에 스며들어 나무를 키우는 것이 본연의 의무이나, 얼어붙은 물이라 자신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매사 소극적이라 잘 나서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나타내지 않게 됩니다. 자신만의 영역이나 틀을 만들어 생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음적인 성향의 명조는 어떤 일이든 머리속에서 정리가 되어야, 밖으로 나타내는 경향도 생깁니다. 당연히 허튼 말을 하지 않으며, 침착해 실수 또한 적습니다. 반면, 너무 신중을 기하다보니 결단력이 부족한 면도 생기기 쉽고, 적절한 시기를 놓치는 우를 범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음적인 사람은 보수적이면서도 내성적인 타입이라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새로운 에너지를 생성하고 충전합니다. 언제라도 스스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자신만의 시간이 적을 수 밖에 없는 영업직 등, 사람을 많이 상대하는 일은 스트레스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음적인 명조의 건강]
음적 성향이 강한 사람은 새로움에 대한 접근이 신중하고, 다소 적극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음적인 기질이 강하다보면 양의 기운인 화오행의 부족으로 인해 심장, 소장 또는 눈병이나 편두통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더러는 운동 부족으로 인한 질환에도 신경을 쓰야 합니다.


[음적인 명조의 결혼관]
음적인 명조는 자신을 따뜻하게 받아줄 수 있는 싹싹하고, 상냥한 배우자를 원하게 됩니다, 가정에 따뜻한 온기를 줄수도 있는 화술이 좋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상대가 좋은 궁합이 됩니다. 


[음적인 명조의 직업관]
축월의 계수가 일지에 유금이 자리하니, 얼어붙은 물을 녹여줄 나무와 불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목오행과 화오행을 향하는 마음이 크고 절실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생명관련업종, 유전공학, 의약관련 업종이 적성에 맞습니다. 많은 생각과 두뇌의 활동이 요구되는 연구직이나 기회업무도 좋을 수 있습니다.


[음적인 명조의 길운]
당연히 이 명조는 음의 기운을 상쇄시킬 수 있는 목오행과 화오행이 길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