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7) - 아내덕 없는 남자의 사주팔자



[처성 妻星]
남자의 사주에서는 정재와 편재를 아내의 별로 봅니다. 정재와 편재가 혼잡헤 있으면 정재는 아내로, 편재는 애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편재만 있을 경우는 편재를 아내로 봅니다. 정재와 편재가 혼잡된 경우 자기관리를 잘 한다면, 이성에게 인기가 있는 편이라, 사회생활에서 유리할 수도 있다고도 봅니다.

또한, 재성은  재물의 의미도 있어 정재는 정해진 재물에 속합니다. 월급이나 임대료 등, 별도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꾸준히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됩니다. 반면, 편재는 자신에게 배정되지 않는 재물이라 항시 노력을 해야 취득할 수 있고, 또, 누구나 자신의 소유로 할 수도 있는 재물이기도 합니다.

남자 사주에서 재성이 용신으로 오는 경우는 재물복도 좋을 뿐 아니라 이성에게도 인기가 있다고도 봅니다. 반면, 정재와 편재가 혼잡되고, 기신인 경우는 바람이 나거나 이성문제 등으로 인해, 부부간에 문제나 갈등의 소지가 생기게 되고, 물론 손재수도 따르게 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입니다. 무술일주로 태산과 같이 크고 넓은 땅이나, 주위가 모두 불기운이라 그야말로 사막이 됩니다. 오아시스같은 물기운이 절실한 명조이나 원국에 물기운이라고는 없습니다. 이 명조에서 절실한 물기운은 바로 재성으로 아내의 별이 됩니다.

[신강, 신약 판단]
사주원국에서 신강신약을 따져보기로 합니다. 무토일간의 세력을 찾아 봅니다. 먼저 자신과 같은 토일간은 년지 미토와 일지 술토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자신을 생조하는 오행인 화오행은 월지 사화, 시간의 정화와 시지의 사화가 모두 일간의 세력에 속합니다. 당연히 신강사주가 되겠지요.

[용,희신 판단]
이번에는 용희신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됩니다. 재성인 수오행은 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년간인 을목과 월간인 신금이 용신후보인데, 을신충으로 온전치 못합니다. 그러나, 다른 대안이 없으니 일간과 가까운 신금을 용신으로 하고, 금오행과 식상관계인 수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십성 분석]
원국에서 처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남자사주에서 인성이 과다하면 보살펴주는 이가 많은 편입니다. 자연히 게으러기 쉬운 명조이고, 며느리의 입장에서는 시모의 힘이 대단히 크다고 보니, 고부갈등이 심한 명조이기도 합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면 부부간에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부부궁이 불안하다고 봅니다. 

사주원국에 아내의 별인 재성이 존재하지 못해, 정해진 아내가 없는 편에 속합니다. 무재성 남자는 여자에 관심이 아예 없을 수도 있지만, 위 명조처럼 재성을 간절히 필료로 하는 경우에는 어떤 일도 하지 못하고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커질수도 있습니다. 여자에 대한 집착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신살 분석]
월지와 일지, 일지와 시지가 사술원진입니다. 아내는 시모와 갈등관계를 갖기 쉽고, 자식복도 없는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도 잦은 가정불화로 원만한 가정을 꾸려가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대운 분석]
수오행이 절실한 명조에서 수가 없으면 수을 향하는 마음이 절실해 집니다. 이런 경우 여자에 대한 애착가 집착을 가질수 있는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대운으로 보아도 첫대운인 [경진대운부터 74세까지인 갑술대운까지 재대로 된 재성 수기운이 들어오지 못합니다.

45세부터인 병자대운은 지지가 천간을 수극화로 극하다보니 미약한 수기운이 들어오나 사막같은 원국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 다음 을해대운은 대운천간 을목을 생조하기가 먼저라, 수의 기능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사막같은 원국에 물기운을 가져다 주려면 천간지지가 모두 물기운인 수대운이거나 금수대운이라야 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용,희신 판단]
병화일간의 세력을 찾아봅니다. 일간과 같은 화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불기운을 생조하는 나무는 년간의 을목이 있습니다. 일간에 힘을 보태는 세력이 년간 밖에 없어, 당연히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신약한 사주에서 용신후보는 인성과 비겁입니다. 비겁이 없으니 인성인 목오행이 용신이 되고, 용신과 식상관계인 비겁 화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십성 분석]
일간은 자신을 도우는 세력이 년간 을목밖에 없어 태약한데, 시간임수와 병임충까지 당하니 더욱 약한 불이 됩니다. 이렇듯 힘이 미약한 일간은 주관성도 부족하고, 항시 불안과 초조속에 주변의 힘에 휘둘리기 쉬운 성정을 지닙니다. 태약한 사주에서 비겁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도움도 받기 힘들고, 결단력은 더더욱 부족합니다.

[재성 분석]
아내를 나타내는 재성은 월간의 경금과 일지의 신금이 편재로 재성입니다. 모두 진토의 생조를 받아 힘이 강하네요. 일간 병화가 재성을 화극금으로 재성을 극하는 것이 원칙이나, 재성은 힘이 너무 강하고 일간은 상대적으로 너무 미약해, 역극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아내가 가권을 쥐고 남편을 지배하게 됩니다. 아내가 강한 편재의 성향을 지니다보니  거칠고 질투도 많게 됩니다.  자연히 일간 병화는 아내의 눈치밥을 먹고 지내며, 숨소리도 내기 어려운 처지가 됩니다.

[대운 분석]
대운의 흐름도 인생의 절정기인 30세부터 59세까지 북방으로 흐르고 있어, 더욱더 힘든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