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좋은궁합 - 궁합의 부부간 득실의 관계

category 궁합 2019. 8. 9. 14:44
좋은궁합 - 궁합의 부부간 득실의 관계


[궁합이란]
사주가 좋지 않은 사람은 궁합을 잘 맞추어 보고 결혼하라고 조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어떤 경우일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사주가 편중되거나 중극이 많은 사람은 통상적으로 편협되거나 , 외골수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두사람 모두 같이 편협되거나 고집이 강하면, 곧바로 파경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은 어떤 상대를 만나야 할까요?  편협된 생각을 분출하거나 돌출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을 정도로 아량이 넓고, 포용심과 이해하는 마음이 깊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듣기에는 참으로 맞는 말이고, 정답처럼 여겨집니다. 그러나, 그런 편협된 생각을 받아주고 이해해야 하는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속이 썩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궁합도 한쪽이 좋다고 느끼면 다른 쪽은 그만큼 손해가 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결국, 인간사 모두는 거래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자신이 가진 것을 상대에게 내어주고, 상대방에게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취하는 것이 부부의 관계인지도 모릅니다. 자신은 상대에게 내어줄것이 제대로 없고 상대에게 취하기만 한다면, 상대방은 쉽게 지쳐 쓰러질겠지요.


[좋은 궁합]
궁합이 좋은 상대를 찾는다는 것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상대가 될 것입니다. 물론 상대방에게도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다면, 금상첨화로 천생연분이 되겠지만, 통사은 그렇지 못하고 상대방의 희생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다시말해 좋은 궁합이란, 자신에게 좋은 궁합이지, 상대방에게도 좋은지는 다시 따져봐야 합니다. 궁합은 두사람의 사주를 맞추어보기전에 갖자의 사주를 잘 분석해야 합니다. 사주를 분석하다 보면, 누구와 결혼을 하더라도 파경을 맞을 것 같은 사주도 더러 있습니다.


[예시명조]

[여자의 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기토 일간의 신강한 겁재격 여명사주입니다. 겁재격은 자신의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성향이 짙어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하고, 사람을 잘 믿지 못하는 성향을 지닙니다. 재물에 대한 집착은 강하나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동업이나 금전 거레 등은 금기로 여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겁재격은 물질에 대한 욕심이 강하고, 현실적인 성향을 지닙니다. 사주에서 남편은 목오행으로 진토와 미토의 지장간에 숨어 있는 편관 을목입니다. 남자는 많아도 내세울만한 남자가 없는 실정입니다. 

이번에는 용희신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기토일간에 년간의 병화와 년지, 월지, 시지의 진토 미토가 모두 일간의 세력으로 신강사주입니다. 시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재,관이 됩니다. 식신은 금오행, 재성은 수오행, 관성은 목오해이 됩니다. 월간의 정재 임수는 년간의 병화와 충극을 이루고 잇어 적당하지 못합니다.

울러 관성인 목오행은 지장간에 숨어 있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시간의 금오해이 용신이 되고 금오행과 생조관계에 있는 수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물론 목오행도 용신과 극간계라 직접적인 희신은 되지 못하나 길신의 반열입니다.

[남자의 명조] 
진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강한 사주입니다. 년지, 월지, 일지가 신자진 수국이 되어 물이 넘치는 명조가 됩니다. 궁합을 보기 위한 명조이므로, 아내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월지 편제가 갑목일간의 아내이나 신자진 삼합으로 인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배우자궁인 일지도 합으로 십성이 변합니다. 당연히 일찍 결혼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명조로 아내덕은 없는 명조이기 쉽습니다. 여기서도, 사주의 신강 신약을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일간 갑목의 세력은 같은 목오행과 목오행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일간의 세력을 형성합니다.

연주의 임수와 자수, 월간 갑목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그러나, 년월일지가 신자진 수국을 형성해 일간의 세력으로 등장합니다. 시주의 무토와 진토만 제외하고는 모두 일간의 세력에 속합니다. 당연히 신강사주로 분류됩니다.

신강한 사주이니 역시 식재관이 용희신이 됩니다. 년월일지가 신자진 삼합으로 수국을 이루니  시주의 편재 무토와 진토만 남습니다. 용신은 토오행, 희신은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됩니다.


[궁합 판단]
-일간궁합
남자의 일간이 갑목이고 여자가 기토입니다. 남자는 양간이고 여자가 음간이라 음양배합이 좋습니다. 일간은 정신적인 부분으로 상당히 좋은 궁합입니다. 더구나, 갑목과 기토는 갑기합을 이루어 원앙같은 궁합이 됩니다.

-일지궁합
남자의 일지는 신금으로 양금이고 여자의 일지는 육ㅁ으로 비록 음양의 조화는 맞지만 같은 금오행이라 크게 좋은 편은 못됩니다. 그렇다고 나쁜 상황이라고도 하기 힘든 비화입니다. 일지궁합은 잠자리 궁합으로도 알려지지만 친구처럼 무던한 사이가 됩니다.

-월지궁합 
월지는 사회구입니다. 두 사람의 사회생활의 적응도를 나타낸다고 봅니다. 흙이 같이 모이니 힘이 세어지는 격으로 좋은 편입니다. 다만, 진토끼리의 만남이라 진진자형살의 흉의는 다소 포함됩니다.

-년지궁합
년지는 집안궁합이라고도 합니다. 신자진 삼합으로 좋은 모양새입니다. 띠궁합으로도 상당히 좋은 궁합에 속합니다.


[궁합판단 - 여자입장]
궁합사주원국에 관성이 없고, 토오행이 과중한 명조입니다. 하지만, 신강사주라 관성이 길신이라 남편복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일간 궁합입니다. 기토일간의 남편은 정관 갑목으로 갑기합을 하여 상당히 좋은 모양입니다. 

하지만, 생성되는 오행이 토오행입니다. 토오행이 지나치다보니 월간 정재는 제거된 상태로 보입니다. 그런 명조에서 갑목 남자와 결혼을 하면 또다시 토오행이 생성되니 결혼생활과 더불어 심각한 수오행과  목오행에 관련된 질병을 앓기 쉽습니다.
 



위 그림은 [플러스궁합]에서 여자의 입장에서 궁합의 결과를 확인해본 자료입니다.
궁합의 점수가 40점으로 최악으로 나옵니다.


[궁합판단 - 남자입장]
진월에 태어난 갑목 일간으로 원국에 식상 화가 없고, 토오행이 과준하지만 그런대로 무난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년,월,일지가 신자진 삼합으로 수국이 되면서 완전히 편중된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시주의 재성이 건재하고 용신이라 여자복은 있다는 것입니다.

갑목의  남자가 기토일간의 여자와 결혼을 하는 경우에 갑기합토로 천간이 합이되니, 정신적 유대도 강해지고 생성된 오행 자체도 자신에게 필요한 용신이 됩니다. 결혼과 더불어 모든 것이 쉽게 풀려나가는 좋은 궁합이 됩니다. 

위 그림은 [플러스궁합]으로 남자의 입장에서 궁합의 결과를 확인해본 자료입니다.
여자와는 다르게 70점이나 되는 좋은 궁합이 됩니다. 수오행이 과다한 갑목 일간의 남자입장에서 이런 정도로 궁합이 좋은 상대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부족한 화오행과 금오행을 다 채우지는 못했지만, 생성되는 기운이 용신운으로 결혼과 더불어 팔자가 바뀌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막연하게 좋은줄로만 알던 궁합이 한쪽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그런 부분은 잘 따져 보샤야 합니다. 비견한 예로 두침방향과 이사방향을 가장 중심으로 결정을 합니다. 그러나, 그 배우자는 알게 모르게 조금씩 나쁜 기운이 쌓여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한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정을 대표하는 사람이 가장이라, 가운은 가장을 중심으로 봅니다. 마찬가지로 나라의 국운은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따지게 됩니다. 그 기운이 전 국민에게 다 좋은 방향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그 기운이 자신과 반대되는 기운이 되면, 심각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