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명학 운세(3) - 이름풀이로보는 애정운과 궁합의 길흉



[성명학 애정운]
성명학에서 애정운은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에서 형격으로 봅니다.
형격은 성씨와 이름의 첫자를 합한 수리를 말합니다. 
형격은 청년운을 표시하며, 형격이 길한 수리이면 성명학상 애정운이 있다고 판단 합니다.
위 그림의 이름은 원형이정이 모두 완벽한 수리가 됩니다. 원형이정에서 원격은 초년운을 나타내고, 형격은 청년운, 이격은 장년운을 나타내며, 정격은 노년운 및 인생총운을 나타냅니다. 애정운은 청년운인 형격에서 주관합니다. 형격은 성씨와 이름의 첫자를 합한 수리를 말합니다.

위 예시자료에서 청년운인 형격은 15수리로 통솔격이 되어 좋은 수리입니다. 형격의 수리가 길격이면 성명학적으로 애정운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성씨가 남궁이나 제갈처럼 2자로 이루어진 경우는, 2자의 합을 성씨의 획수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성명학 궁합]
인간관계나 대인관계는 한글의 음령오행으로 판단을 합니다.
각자의 이름 초성으로 오행을 분석한 뒤에 서로의 오행이 상생이 되는 지, 상극이 되는지를 판단합니다. 이 경우 성은 성끼리 상생의 관계를 따지게 되고 이름의 첫자는 첫자끼리, 이름의 끝자는 끝자리 상생과 상극의 관계를 따집니다.

이 경우 이름의 각글자 간에 상생이 되거나, 같은 글자라도 나쁜 오행의 조합이 아니면 좋은 궁합이 됩니다. 물론, 이 경우도 각자의 이름이 그 자체로서도 상생을 이루어 충극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궁합이 좋지 않은 이름]
여자의 이름이 [성민서]일 경우, 남자와의 이름궁합을 확인해 봅니다.
성민서의 음령오행은 초성만 봤을 때 [금-수-금]으로 자체적으로 상생하는 좋은 음령오행에 속합니다.
상대인 사람의 이름이 김희태라고 봤을때 김희태의 초성의 음령오행은 [목-토-화]로 성씨와 이름첫자가 목극토를 이루어 다소 좋지 못합니다 

이번에는 여자의 성씨와 남자의 성씨간에 성씨궁합을 따져봅니다.  
여자가 성은 [성]씨로 초성의 오행이 [금]이 되고, 남자의 성은 [김]씨로 목오행이 됩니다. [금극목]으로  여자의 성씨가 남자의 성씨를 극하게 되어 성씨부터 궁합이 맞지 않게 됩니다.

이번에는 이름 첫자를 서로 비교해 봅니다. 여자의 이름 첫자가 [민]으로 수오행에 속하고, 남자는 [희]자로 토오행에 속하니, [토극수]로 이번에는 남자의 이름 첫자가 여자의 이름 첫자를 토극수로 극하게 되어 역시 좋지 못합니다.

마지막 글자는 여자가 [서]자로 금오행이고, 남자는 [태]자로 남자가 여자를 화극금으로 극하는 이름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두사람의 이름 궁합은 좋지 못합니다.
    
 
[궁합이 좋은 이름]


이번에는 [이성현]이라는 사람과의 이름궁합을 따져봅니다.
성씨부터 살펴보면 남자의 성씨인 [이]는 토오행으로 여자의 성씨인 [성]을 토생금으로 생하고 있습니다. 일단 성씨궁합은 좋은 관계입니다. 이름의 첫자는 남자의 이름 첫자가 여자의 이름 첫자를 [금생수]로 역시 생조합니다. 마지막 글자도 남자의 이름 끝자인 [현]이 여자의이름 끝자인 [서]를 토생금으로 생조합니다.

결론적으로 남자의 성씨와 이름이 여자의 성씨와 이름을, 일방적으로 생조하는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사주의 궁합을 따로 비교해 봐야 하겠지만, 이름으로만 봤을 때, 남자는 여자를 지극히 아끼고 사랑하는 이름의 궁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