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환경(2)-출생 계절에 따른 일간의 성격과 생활태도


[출생계절]
출생한 계절에 따라 일간은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출생 계절에 따른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 전공과 직업관계, 배우자상 등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편인격 여명사주입니다. 진월을 경금은 원석이지만, 경금이 가장 힘이 약한 늦봄에 태어난 경우라 단단하지 않은 원석입니다. 따라서, 별도로 제련되거나 가공될 소지가 있지 못합니다. 단단하지 않은 돌을 가공하면 부서지기 마련이라, 경금일간은 관성인 불의 제련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성의 극보다는 양의 기운인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당연히 관성의 극보다는 식상인 수오행을 향하는 마음이 강하게 됩니다.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마음이 강하다 보면, 자연히 남편이나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됩니다.

일지에 정관인 오화가 오면 자신이 추구하는 식상과 제성을 가로막는 남편이 되는 경우라,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 가부장적 성향의 남성과 결혼을 하게 되면,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생기기 쉽고, 운에 따라 파경을 맞기도 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편인격 여명사주입니다. 술월은 경금의 계절이라, 일간은 강철금이 됩니다. 단단한 원석은 제련 가공되어야 유용한 보석이나 연장이 될 수 있게 됩니다. 일간 경금은 관성인 병화를 향하게 되고, 관성의 극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 경우 일지 정관 오화는 일간 경금의 남편으로, 일간과 한몸을 이루니 인연이 깊습니다. 또한, 일간과 음양이 다르니 부부간의 정도맘다르고, 일간이 필요로 하는 용신이니 남편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의 여성이 가부장적인 남편과 결혼을 하게 되면, 자신을 보호하는 울타리가 되어 좋은 궁합이 됩니다. 


[예시명조 4]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편인격으로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인월에 태어난 인성격 명조는 비견격보다는상대적으로 침착하고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관성의 통제와 간섭을 받아들이는 여유와 포용성이 나타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비견격인 신강한 남명 사주입니다. 한 여름에 태어난 비견격인 병화일간은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고, 여유와 포용성이 부족합니다. 자기중심적이고 독선적인 경향이 강해, 배우자나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당연히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일간이라도 태어난 계절에 따라 전혀 다른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기 쉽습니다.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들이는지에 따라 일간의 생활태도가 달라지게 되고, 배우자는 물론 직업적인 선호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사주원국을 풀이하는 경우, 일간의 기본적인 마음이나 성향이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