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1)-사주원국의 성격, 직업, 재물, 용신관계 분석


[원국종합해설]
여기서는 예시명조의 사례분석을 통해 사주원국의 종합적 입체적 분석의 방법을 알아봅니다. 사주풀이는 사주원국에 나타난 음양과 오행의 조화를 기본으로 생극제화 및 합과 충극의 관계, 태과와 불급에 따른 영향과 운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사주팔자에서 나타나는 배우자와 자식관계, 직장이나 직업문제, 재물관계, 건강문제 등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사주풀이는 원국에 나타난 여러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책과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사주풀이의 목적이 될 것입니다.


[예시명조]





병계임임
진묘자자
위 명조는 음기가 가장 강한 자년 자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일간의 성정]
계수일간은 시냇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꺠끗하고 작은 물입니다. 마음이 여리고 순수해 순종적이며,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는 성정을 지닙니다. 당연히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욽타리인 가정이라는 공간을 지키고,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계수일간이 월간에 겁재인 임수가 오면 자신의 존재를 나타낼 수가 없어 까다롭고, 재물에 대한 탐심이 크고, 모가난 성격이 되기 쉽습니다. 경계심, 조심성이 지나치다보니 감정의 기복이 커지고 환경예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ㄷ주변으로부터 소외되기도 쉽고, 비관적인 성향을 나타내기 쉬운 성향으로 바뀌게 되어 직업이나 가정의 어느쪽에도 충실하지 못하는 생활이 되기 쉽습니다. 신강사주에서 월간에 비겁 흉신이 자리하면 결혼이 늦거나 초혼은 실패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이 경우 남편의 별인 관성의 힘이 미약하거나, 무관성인 경우 남편이 백수가 되거나 가출하는 형태도 나타납니다. 일지에 식신 용신이 자리하면, 가정이나 남편위주의 생활보다는 직업과 사회활동 위주의 생활이 되기 쉽고, 남편과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갈등과 충돌이 심할 수 있고, 운에 따라 파경을 맞기도 합니다.


[격국분석]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으로 봅니다. 겁재격인 명조는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하고, 재물에 대해 강한 집착을 가져 돈이 되는 일이라면, 무슨일이든 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비견격에 비해서는 다소간에유연성과 융통성이 있는 편이라  직장생활도 가능하고, 재물에 대한 애착이 강해 자영업에서 성공할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사주의 강약 판단]
위 명조는 계수일간이라 일간과 같은 수오행이나 일간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일간의 세력은 년주, 월주가 됩니다. 세력의 크기를 따져보면 년간(1)+년지(1)+월간(1)+년지(3)으로 6점이 되어 신강사주가 됩니다.


[용신판단]
신강사주에서 용희신은 식,재,관이 됩니다. 즉 식신이나 상관인 목오행, 편재나 정재인 화오행, 편관이나 정관인 토오행이 용신 후보라는 것입니다.  자년, 자월의 계수는 얼어붙은 물이라 녹여주는 불기운이 시급합니다. 조후로는 당연히 불기운인 화오행과 불기운를 유지시켜줄 나무인 목오행이 용희신이 됩니다.

이번에는 억부용신으로 따져봅니다. 일간 계수는 비겁인 물기운으로 인해 강해진 사주입니다. 물기운이 사주전체의 절반을 넘는 명조라 지나치게 물이 많습니다. 이렇듯이 강한 물기운은 그 기운을 조금씩 설기시켜 주는 목오행이 용신, 목오행과 상생관계인 화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결국, 억부상의 용희신이나 조후상의 용희신이 같습니다. 이런 경우의 용희신을 진용신이라 합니다, 진용신은 일간이 진정으로 원하는 오행이 용신이 되는 경우를 말하며, 진용신이 일간을 도우는 경우 일간은 긍정적 사고로 자신이 속한 가정이나 직장 등의 조직에서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용신이 진용신이면 그 운에서는 발복하기 쉽다고 봅니다. 이 명조에서는 한신으로 분류된 토기운도 당연히 넘치는 물을 막아줄 제방 역할이라 용희신의 범주에 속합니다. 또한, 용신은 일간의 옆에서 항시 일간에게 힘이 되어주어야 합니다.

[원국의 전체적인 윤곽 판단]
음기가 강한 수년 수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은 성장기 내내 음양의 부조화로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장년길르 접어들면서 차츰 음양의 균형이 이루어집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간의 성격과 생활태도가 안정을 찾게 되고, 왕성한 직업할동을 통해 겨실을 맺을 수 있는명조로 봅니다.

계수일간이 비록 음일간일지라도 비겁신강사주이면, 관성의 극보다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크게 됩니다. 당연히 가정과 남편에 충실하기 힘들고, 사회생활이나 직업에 충실하기 쉬운 명조라, 부부간에는 불화와 갈등이 클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