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4) -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따른 직업의 선택, 직업의 만족도



[직업의 개념]
.직업은 경제적으로 이익을 취하거나, 사회적인 가치 추구를 위한 정신적 육체적 활동이나, 생계 유지를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어떤 활동이 직업이 되기 위해서는 하기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노동에 대한 댓가가 따라야 합니다.
.연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노동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의식주의 해결이나 생계유지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고전적 의미)
.개인의 의사에 반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의미라도 강제노동은 직업이 될 수 없습니다.


[직업의 만족도]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넢은 사람은 주변환경이나 운에 따른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적고, 해당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높은 긍지가 나타납니다.

.양일간 보다는 음일간이 관성의 간섭과 통제를 잘 따르는 편이라,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관성의 극을 받아 들이기 힘든 명조의 경우, 직장 생활보다는 자영업이나 프리랜스 개념의 일자리가 만족도가 높습니다. 


[직업의 선택]
.직업은 원국의 오행을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특정 오행이 없을 때는 없는 오행에 대한 집착이 강하게 나타나므로, 그 오행이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원국에 없거나 고립된 오행이라도 일간이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그 오행을 직업으로 봅니다.

.원국에 없는 오행이 일간에게 필요치 않는 경우에는 용희신의 오행을 직업으로 선택하기 쉽습니다. 용희신은 그 자체로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고, 부족한 오행을 보강하는 의미도 됩니다.  


[예시명조]
같은 명조로 직업관계를 살펴봅니다.



 병계임임
 진묘자자

계수일간은 음의 기운이라 관성의 극과 통제를 잘 받아 들이는 편입니다. 음일간일 경우 통상적으로 직장생활에 순응하면서 만족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위 명조는 비견과 겁재가 태왕한 명조입니다. 본성은 음이나 주변이 물기운인 비겁으로 가득하면, 당연히 주변에 대한 경계심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세력이 지나치게 강하다보니 융통성과 포용성이 부족해지고, 자기 중심적 사고와 행동을 하기 쉬워, 직장이나 조직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게 됩니다. 또한 관성인 진토가 시지에 위치해 본연의 역할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직장생활에 대한 자긍심이 부족하여 만족하기 힘들고, 가정에서 살림을 하는 것도 성에 차지 않습니다. 

위 원국상으로 년주와 월주가 비견과 겁재로 이루어져, 초년과 중년까지는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을 수 잇는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년지와 월지,일지는 자수와 묘목으로 그자체로 도화의 기운을 나타내고, 월지와 일지가 자묘형이라 이성으로 인한 문제도 많이 노출되는 명조입니다. 


[오행분석]
이 명조의 경우 수의 기운은 지나치게 많고, 금오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오행은 태과하니 당연히 일간에게는 불필요한 오행이 됩니다. 이번에는 금오행이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인지를 따져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수오행이 태과하여 수를 생조하는 금오행은 전혀 필요치 않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에게 소용되는 오행의 직업을 가져야, 직업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생깁니다. 결국 이 명조의 경우 목오행이나 화오행으로 직업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됩니다. 다만, 자묘형이 문제가 되는 목오행보다는 화오행의 직업이 보다 유리할 것으로 봅니다. 

-목오행 관련직업
.여성이 하기 쉬운 업종으로는 교육관련사업으로 학원, 서점, 문구, 독서실 등이나 패셩이나 섬유 관련업, 화훼나 농산물관련업, 의약, 생명관련업 등이 포함됩니다.  

-화오행 관련직업
광고나 조명, 이,미용 등 대중서비스업, 예술이나 관광, 의류, 패션업, 화술을 이용한 강의나 상담, 중개업 중매업 등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