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기법(1) - 일간과 주변환경 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8. 21. 03:20

원국분석기법(1) - 일간과 주변환경 분석



[원국분석순서]
1.일간의 기본 마음(본성)을 파악합니다.
2.태어난 계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3.십성격과 육친에 의한 월간의 영향력을 분석합니다.

4.일지의 음양과 십성, 육친에 따른 영향을 파악합니다.
5.시주의 영향을 분석합니다.
6.년주 근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간의 기본마음]
.일간이 추구하고 바라는 본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일간의 물적 측면에 의한 일간의 마음을 먼저 읽어야 합니다.

정화일간은 물적으로 촛불이나 난로불, 등불 등에 해당합니다. 
이 정화의 불은 일정 공간내에서 약간의 온기를 제공하고, 빛을 발산하는 작은 불입니다. 인간적 측면으로는 싹싹하고 상냥하며, 사교적인 성향의 소유자입니다. 정화일간의 여성은 결혼을 하게 되면 사회생활 보다는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생활을 선호합니다. 

사회적인 넓은 곳보다는 일정한 틀안에서 안주하며 살고싶은 성격의 소유자가 됩니다. 또한, 주변의 어려움을 자신이 해소하려는 봉사정신도 강하고, 자신을 태워서 주변을 밝히는 성정이라, 희생정신도 강하다고 봅니다.

[출생 계절의 영향]
위 정화 일간의 여성이 축월에 태어난 경우라면, 한겨울의 정화가 온기 열기를 발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본연의 역할인 온기, 열기를 발산해 주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의 생조가 필요합니다. 축월의 정화일간을 목오행이 생조하는 경우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월간에서 을목이 정화를 생조하는 경우입니다. 을목은 정화일간의 입장에서 인성이라, 부모가 부모자리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크고, 월주는 정화일간의 성장기에 속합니다. 성장기에 부모가 도움을 주니, 정화일간은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성장기를 보내게 됩니다. 이 여성이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이 부모를 대신해 자신에게 도움을 주게 되어 남편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이번에는 일지에서 묘목이 도움을 주는 경우입니다. 일지는 배우자궁이기도 하고, 생활의 터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배우자의 도움을 바라는 마음이고, 일상생활에서 편인의 마음과 생할태도를 보이게 되고, 인성에다 가치를 두는 여성이 됩니다. 

시간에 갑목이나 을목이 온 경우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의식주가 풍족해지고 여유가 생기는 경우가 됩니다. 또한, 시주는 명주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입니다. 자식이 자신을 도와주는 경우가 되니 노후에 자식의 도움이 크고, 자식과 함꼐 동거가 가능하고, 자식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이번에는 축월에 정화일간이 월간에 을목이 위치한 경우에 년간에 신금이 온 경우입니다.
축월에 태어난 정화가 목의 생조가 절실하나, 부모자리의 을목은 년간의 신금에 의해 생조를 하기 어려운 명조가 됩니다. 년간의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막강하나, 월간의 을목은 뿌리없는 허약한 풀의 모양입니다. 

월간의 을목은 을신충의 관계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제거 당한 경우가 됩니다.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 부모가 두움을 주어야 학업에 전념하고, 안정된 성장기를 거칠 수 있게 됩니다. 부모덕이 부족하니 정화일간은 학업에 전념치 못하고, 부모를 원망하는 상황이 됩니다.  


이번에는 오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입니다. 비록 정화가 음화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계절인 한여름의 정화라 더 이상 누구의 도움도 필요치 않습니다. 다른 십성의 도움이 없이도 온기 열기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으므로 정화본성의 의지대로 정관 임수를 향하고 지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일지에 식상을 향하는 마음이 강해 사회활동이나 직업을 가져 재물을 추구할 수도 있게 됩니다.
 

[월간의 영향]
  

위 명조는 축월의 정화가 월간에 편관인 남편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힘이 없는 정화일간에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의 계수가 월간에 투간하여 편관격이 된 경우입니다. 월간 계수 입장에서 보면 축토 속의 계수에 뿌리를 내린 격이라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강한 힘을 가진 월간 계수가 월간에서 극을 하므로 정화일간의 경우 숨이 막히는 상항입니다.

정화일간이 남편을 의지하고 살기 위해서는 남편인 월간 계수가 일간 정화를 바로 극하지 않아야 합니다. 정화일간은 목기운의 생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명조입니다. 목기운은 인성으로 부모가 되니 남편이 부모역할을 해 주면서 보호해주고 생조해 주어야 함꼐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계수의 남편이 부모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화일간이 필요한 목기운을 생성해야 합니다. 월간 계수의 입장에서 목기운은 사업이나 일입니다, 즉, 사업이나 일이 잘 풀려나가(수생목) 목기운을 생성하면 정화일간은 목의 생조를 받는 경우라 남편을 믿고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남편이 하는 일이 잘 풀려나가지 않으면 바로 파경을 맞을 수 있는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남편 계수의 사업이나 직장일이 잘 풀려나가지 않으면 정화일간은 괭장한 스트래스에 시달리게 되어 편관 계수로부터 벗어나고 싶어집니다.

월간 계수의 입장에서 보면 아내인 정화는 자식궁에 위치한 경우라 자신이 보호하고 감독해야 한다고 여기게 됩니다. 또한 남편은 계수의 본성을 가진 경우라 꺠끗함을 추구하고 예민합니다. 계수는 무토에 스며드는 속성을 지닌 물입니다. 무토는 계수의 입장에서 보면 정관이 됩니다.

따라서, 월간의 남편 계수는 명예지향적이고, 월간에 위치하니 보수적이고 권위를 나타냅니다. 계수 입장에서 앉은자리 축토는 외관상으로 축토이나 지장간속에 비견(계수)가 있어 고집과 자존심, 주관이 강하고, 편인(신금)을 두어 외골수적 성향과 자기본위적인 성향으로 음의 기운이라 냉정한 면모도 지닙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 나머지는 다음으로 미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