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 - 일지가 식신이지만, 편재의 성향이 강한 무신일주


[무토]
무토 일간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을 나타내며, 대체적으로 나무가 생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양토를 말합니다. 태산과 같이 크고 높은 산이다 보니, 신의를 중시하여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감정의 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속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강한 편으로 속을 알수 없다고 보기도 합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일지는 일간의 의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일간의 활동이나 일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식신은 지적이고 정적인 활동을 좋아하고, 한분야에 정성을 다하는 타입이라 다소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습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일간은 일상의 행동이나 생활태도가 식상의 성향을 갖는다고 봅니다. 따라서,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이나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하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깊고 따뜻합니다. 또한, 자신의 선행에 대해 반대 급부를 바라지 않고, 무조건적 베품을 실천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일지 신금의 지장간 분석]
무신일주는 일지가 식신이라 선량하고 정직한 편이나, 속마음인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서는 다른 면모를 나타냅니다. 지장간에는 비견인 무토와 편재 임수, 식신인 경금이 위치합니다. 비견이나 식신의 마음도 다소 작용하지만, 무신일주는 편재의 성향이 두더러집니다.

무토 일간은 편재 임수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 겉보기는 과묵하고 속깊은 사람으로 보이지만, 욕심이 많고, 속을 알기 힘든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이 나타납니다. 일지는 일간의 생활공간이니 활동중에 편재 임수를 강하게 추구합니다. 

무토일간은 이성에 대한 탐심과 재물에 대한 집착이 상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간 무토의 입장에서 일지 지장간의 편재 임수는 재물이기도 하지만, 일간 무토의 속마음으로 숨겨놓은 여자일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행동에서 재물도 추구하지만, 정부와 바람이나기도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일지의 변화]


일지의 식신 신금은 인성인 사화와 합을 하여 재성을 생성합니다. 인성은 의식주를 중시하며 안정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안정지향적이고 무리하지 않은 직업활동을 통해 재물을 취득해야 합니다. 무신일주가 무리하게 큰 재물을 추구하게되면, 관재구설이 따르기 쉽고, 가정이나 직장이 불안정하기 쉽습니다.    

[무신일주가 큰 재물을 추구하려면]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입니다. 오월의 무토일간이면 이 자체로는 신강사주가 됩니다. 무토일간의 신금의 지장간은 무(비견), 임(편재), 경(식신)으로 이루어 집니다. 무신일주의 지장간은 비견이나 식신의 역할도 있지만, 재성의 활동이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지장간의 재성은 일간의 마음입니다. 따라서,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또다른 상황이 됩니다. 무신일주가 실제로 큰 재물을 추구하려면, 시간에 임수가 와야 한다고 봅니다. 일지 신금의 지장간 편재 임수는 일간 무토의 속마음입니다.  

따라서, 이 상태로는 일간의 진정한 마음을 그대로 읽어 내기가 용이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장간에 감추어진 그 마음이 천간에 투출하면, 실제로 재물을 추구하려는 강한 욕구가 발동하게 됩니다. 이 경우 일간 무토는 강한 재물욕을 나타내고, 운에 따라 큰 재물을 취득할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